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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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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중예수
민중예수

▶ 오늘은 전통적인 서구 그리스도론을 비판하고 나서, 성서에 나타난 그리스도론을 살펴보고, 민중 그리스도론을 말씀하시는 순서로 이야기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서구 그리스도론에 대해서 말하자면 그리스도의 인격과 업적에 관한 문제, 다시 말해서 이제까지는 '그리스도가 누구인가?' 하는 문제와 '그리스도는 어떤 일을 했는가?' 하는 구원론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그리스도론이 전개되었습니다. 그 가운데 그리스도의 인격문제에 있어서는 신성과 인성을 함께 가지고 있다고 하면서도 신성(神性)을 일방적으로 강조하고, 인성(人性)은 그리스도가 신화적인 존재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일종의 안전판 구실을 하는 데 불과했을 뿐입니다. 이런 현상이 최근에 와서는 케리그마 그리스도론같이 아주 첨예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민중신학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물음인, '예수가 실제로 어떻게 살았느냐?'라는 물음은 중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먼저 이러한 서구 신학의 그리스도론에 대한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싶습니다.

제 판단으로는 현재까지 지배적인 그리스도론은 성서를 해석하여 얻은 결론을 전개한 것이 아닙니다. 성서에 나타난 그리스도를 전하겠다는 목적보다 변증적인 요청이 앞섰고, 이 요청에 의해 시작된 그리스도론적 논의가 발판이 되어서, 그것이 마치 그리스도론의 본질적인 것처럼 그대로 이어져왔다고 생각됩니다. 헬레니즘 세계에서는 어떻게 하면 철학적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납득이 될 수 있는 그리스도상을 제시할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적이었기 때문에 성서와 상당히 거리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해서 타 종교와 철학의 세계, 특히 그레꼬 로마 세계 속에서 예수가 어떻게 우월하고 특수한가 하는 것을 밝혀야 할 선교적 목적 때문에, 예수의 생활이 아주 특수함에도 불구하고 그리스도론이 당시의 그레꼬 로마 세계에서 일반적이었던 신격화된 구원자상과 별로 다르지 않은 종교적인 영웅으로 서술될 수밖에 없었다고 봅니다.

이렇게 해서 결국 양성론(兩性論)을 내세우게 되었는데 그것은 신성만 내세우면 지상에 온 그리스도가 성립이 안 되므로 인성과 결부시켜 신인(Gott-Mensch)이라고 해명한 것입니다. 신인상(神人像)은 결코 그리스도교적인 것이 아니고 그레꼬 로마 세계에 흔히 있는 표상을 예수에게 뒤집어씌운 겁니다. 불트만과 같은 이도 신인이란 표상에 의해 그리스도론이 형성되었음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로서는 이것이 성서적이냐 또는 그리스도교적이냐고 물을 가치조차 없다고 봅니다.

그리스도교가 발전한 장(場)이었던 서구 사회에서 그것이 그렇게 오래 지속된 것은 그레꼬 로마적인 체제 혹은 그런 세계관이 오랫동안 서구 세계를 지배했기 때문이며, 이제 그레꼬 로마적인 체제나 세계관이 무너졌으므로 그런 그리스도론은 설 자리가 없어졌습니다. 그런데도 이 그리스도론을 그대로 반복하는 것은 그리스도론 자체보다 그 위에 세워진 제도적 교회를 존속시키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므로 그러한 그리스도론이 아무런 호소력이 없기 때문에 교회는 껍질만 남게 되고 역사현장에서 외면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그리스도론을 우리가 받아들여 반복해야 할 이유는 전혀 없다고 봅니다. 그런데 이 그리스도론을 전혀 풍토가 다른 제3세계, 다른 종교가 지배하고 있는 세계 특히 한국처럼 불교, 유교, 도교 같은 여러 가지 다른 종교가 깊이 뿌리를 박고 있는 영역으로 그대로 끌고 들어왔기 때문에 아주 이질적이고 호소력이 없는 것으로 되고 말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 그리스도론을 기준으로 설교가 이뤄지고 독단적인 신학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앞에서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을 언급했는데 이것은 '그리스도가 누구이며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답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물음은 동양에는 없다고 봅니다. 신과 인간을 완전히 구별해놓고 신이라고 하기도 힘들고 인간이라 하기도 힘든 딜레마 속에서 결국 신인이란 기형적 결론을 내려놓고 그리스도의 신성을 주장해야만 그리스도교적이라고 하는데, 동양에는 그런 표상은 없습니다.


List of Articles
    1) 피리를 불어도 춤추지 않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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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누가 ‘그’의 이웃이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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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빚진 자의 엉뚱한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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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심판
    1) 공존의 때와 심판의 때
    2) 그물 안에 든 고기
    3) 심판과 맡은 분깃
    4) 심판과 대비
    5) 너무도 어리석은 부자
    6) 한 부자와 거지
    7) 뜻밖의 심판의 기준
    8) 심판은 바로 관용의 한계
    9) 이미 문이 영원히 닫혔을 때
6. 하느님 나라에 관한 이야기
    1) 제 손으로 심은 씨가 어떻게 자라는지 알지 못하는 농
    2) 겨자씨 이야기
    3) 조용한 혁명(누룩의 이야기)
    4) 그만이 아는 숨겨진 보화
    5) 한 장사꾼의 모험
    6) 해방의 기쁨
    7) 밥상공동체
    8) 손익계산이 없는 세계
    9) 절망과 희망(씨 뿌리는 농부)
   
제3부 성서해석권은 민중에게
   
1. 한 책에 대한 두 가지 이름
2. 성서의 열쇠는 주머니 속에
3. 성서의 전승을 위한 노력들
4. 종교개혁시대와 성서해석
5. 다시 빼앗긴 성서해석의 권리
6. 성서해석권을 되찾으려는 평신도운동
7. 성서의 전승모체
8. 신약성서 성립
    1) 민중과 '지도층'의 상충
    2) 마르코복음의 성립
9. 제 것을 지키지 못하는 주인
   
제4부 역사의 예수
   
1. 역사의 예수
    1) 역사의 예수 추구
    2) 자료
2. 예수의 시대상
    1) 정치적 상황
    2) 유다 사회상
3. 공생애의 출발
    1) 세례자 요한
    2)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
    3) 갈릴래아로
4. 갈릴래아의 예수
    1) 민중과 더불어
    2) 제자 선택
    3) 예수의 시선이 머문 대상
    4) 자유를 위한 투쟁
    5) 하느님 나라의 선포
5. 예루살렘의 예수
    1) 예루살렘
    2) 예루살렘행
    3) 예루살렘 입성
    4) 죽음의 전야
    5) 심문과 처형
6. 그는 누구인가?
   
판권
표지
예수를 예수로 만든 힘의 담지자
머리말
   
첫째 마당 一 예수의 수수께끼
    예수를 향한 추구
    너무도 평범한 사람
    예수의 수수께끼
    전권을 이양받은 자
둘째 마당 一 예수의 시대상
    마카베오의 봉기와 하스몬왕권
    로마·헤로데 왕조시대
    헤로데왕가
    총독정치
    경제적 상황
셋째 마당 一 세례자 요한과 예수
    세례자 요한은 누구인가
    세례자 요한과 예수의 관계
넷째 마당 一 갈릴래아로:예수의 소명
    석가와 공자와 예수
    갈릴래아로!
다섯째 마당 一 하느님 나라
    하느님의 나라
    하느님 나라 도래를 위한 투쟁
여섯째 마당 一 예수와 민중
    유다 사회의 민중
    예수가 만난 사람들
    오클로스
    하느님 나라와 민중
일곱째 마당 一 사탄과의 투쟁
    치유
    민중사건으로서의 기적
    반로마 민중운동의 한 예
여덟째 마당 一 예수와 여인
    유다 사회에서 여성의 위상
    여인에 대한 예수의 관심
    예수를 움직인 여인들
아홉째 마당 一 하느님의 것은 하느님에게(公) : 회개
    땅은 하느님의 것
    물(物)의 사유화에서 해방
    권력의 사유화로부터 해방
    카이사르의 것과 하느님의 것
    예수를 따라서
열째 마당 一 체제와의 충돌
    예수운동의 적대자들
    예루살렘세력
    예루살렘세력과의 대결
    정치권력과의 충돌
열한째 마당 一 수난사
    그리스도교와 십자가
    복음서와 예수의 수난
    예수의 수난의 맥락
    예수의 민중운동
    처형
열두째 마당 一 민중은 일어나다:부활이야기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난 예수
    부활이야기 분석
    부활의 의미
    예수의 고난에서 찾은 부활의 현실
    우리의 수난, 우리의 부활
   
판권
표지
나의 체험 민중의 신학
변명
   
‘민중’을 발견하기까지
    간도에서 보낸 어린 시절 一민족과 그리스도의 발견
    민중신학의 뿌리
    독일 신학과 ‘역사적 예수’
    민중현실에 바탕을 둔 신학
    ‘사건의 신학’과 신학을 위한 신학
    예수는 민중이고, 민중은 예수다
    ‘성문 밖’에 현존하는 예수
    민중의 염원과 민족통일의 길
    한국 그리스도인의 과제
민중의 책 성서
    한국 교회의 재래의 성서이해
    성서의 통일성 一그 민중신학적 의미
    예수一‘야훼만’을 지켜온 예언자 전통의 절정
    전통적 성서해석 방법의 이데올로기적 성격
    ‘컨텍스트’와 ‘텍스트’의 긴장
    민중신학의 컨텍스트는?
    성서는 우리에게 결단을 요구할 뿐
    민중신학이 본 성서의 맥
민중 예수
    극복되어야 할 서구 신학의 그리스도론
    고난의 종 그리스도
    구원은 민중을 통해서 온다
    예수는 오늘의 민중현장에 계신다
    제도적 교회는 민중현장에 계신 그리스도를 포기
    민중사건은 예수사건이다
    ‘구원’은 물질적 언어로 표현되어야
    성령의 역할은 인류해방에 있다
민중의 하느님
    신이 죽었다?
    서구 신학의 신관(神觀)
    동양인의 신관
    성서는 신을 어떻게 말하나
    해방의 신
    성전종교의 포로가 된 신
    예수 이후의 하느님
    민중의 하느님
    하느님 사건의 전거
민중의 공동체 一 교회
    교회의 주인공은 민중이다
    예수공동체는 밥을 나누어 먹는 공동체였다
    생활공동체에서 예배공동체로 전락
    교회의 본래 모습을 되찾아야
    민중신학이 꿈꾸는 교회상
    제도적 교회론을 넘어서자
    해방공동체 구현과 교회의 계층성 극복
    교회의 이상一하느님 백성의 평등공동체
죄와 체제
    죄의 뿌리
    기존의 죄이해는 교권을 강화시킨다
    유다교는 죄를 어떻게 보았나
    바울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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