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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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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본래 모습을 되찾아야

여기서 교회가 제 모습을 찾아야 할 첫번째 과제가 분명해집니다. 그것은 종말론적인 본래성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예수와 민중의 만남의 장으로서의 교회가 될 수 없습니다.

교회는 결코 건물이 아닙니다. 하느님 나라는 결코 교회에만 국한하여 내림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교회는 스스로 쌓은 담을 헐어야지요. 왜 교회가 하느님 나라를 독점함으로써 사실상은 그 나라를 차단합니까! 그러면 교회는 예수와 민중이 만나는 종말적 공동체라는 것으로 다 설명됐나? 아니, 공관서에 의하면 또 하나의 다른 면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예수는 민중과 조건 없이 만나서 모든 것을 나누는 공동체를 이룩 합니다. 그런데 한편으로 민중 가운데서도 '제자'라는 그룹을 설정 합니다. 저들에게 특별한 사명을 줍니다. 그 사명은 '파견한다'로 성격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보낸다!' 이것은 예수가 보냄받은 것처럼 저들을 세상에 보내는 것입니다. 어디로? 세계로 보내는 것입니다. 저들을 보내는 것은 하느님 나라가 도래하고 있다는 것을 증거하기 위한 것입니다. 말로만이 아니라 저들에게 귀신을 쫓고 병을 고치면서 그 나라 도래의 증거로 삼으라고 했습니다(마르 6, 12~13). 그것은 예수의 행태와 같은 것입니다. 그래서 실은 처음 예수운동에 참여한 자들은 사방으로 흩어졌습니다. 모든 것을 버리고 떠났습니다. 그런데 이 '보냄'의 전통은 종말의식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그런데 종말의식이 희미해지고 하느님 나라 표상을 잘못 인식함으로써 그 나라의 도래가 지연된다고 본 자들이 '보냄'의 전통에서 '모음'의 전통으로 전환한 것입니다. 가령 공관서에는 제자들을 '보낸다'가 중요한 명령인데, 바울로에 와서는 '보냄'과 '모음'이 병행 하다가 후기 바울로에 와서는 '보냄'의 전통은 완전히 없어지고 '모음'의 전통만 남습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모여서 예배드리는 곳이 되므로 모이는 것이 목적이 되니까, 교회란 세계를 위한 것이 아니라 그 자체를 위한 것이 되고 만 것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기성교회에 무엇이 빠져버렸느냐?'는 것이 또 하나 밝혀진 셈입니다. 즉, 교회가 스스로 '거룩한 장소'로 자족함으로써 원모습을 역행한 것입니다. 교회란 자기를 비우거나 죽이면서 세상에 보냄받기 위한 운동체여야 합니다. 세상으로! 그것은 자동적으로 예수의 민중에게로, 민중의 현장에로 가게할 것입니다. 교회가 예수운동의 계보에 속한 것인 한,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려면 바로 세상으로 나가는 데 장애가 되는 온갖 장식품들―그것이 신의 이름을 빌린 것이라도―을 과감히 폐기해야겠지요.

▶ 그렇다면 현재와 같은 교회의 체제와 조직과 제도, 그 형태를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서 거기에 종말론적인 강한 요소를 다시 회복할 수는 없을까요? 아니면, 내용과 형식이라는 것이 불가분리적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 형식을 갖고는 그런 내용을 담아낼 수 없는 것인가요?

지금 것을 그대로 두고 강한 종말론적 요소를 회복할 수 없는가라는 질문은 그 자체가 잘못된 것입니다. 내용과 형식이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면서요? 내용이 달라지면 형식도 달라지게 마련이지요. 지금의 교회체제나 체질은 바로 반(反)종말적 탈바꿈에서 형성된 것입니다.

'내용만 있고 형식은 없어도 된다'는 말은 물론 아니지요. 이 둘을 분리시켜서 본다면 내용아 중시되고, 형식은 내용에 따라 상대화돼야지요. 그런데 기성교회란 거꾸로 형식을 고수하고 내용을 그것에 맞도록 상대화하거나 형식을 고수하기 위해 보수적 교리를 만들고 그것에 매달립니다. 혹은 그런 것은 쉽게 개혁할 수 있다고 생각할지 몰라도, 그러나 그것을 방해하는 계층이 있어요. 그 계층이 바로 제도적 교회를 이끄는 이른바 지도층입니다. 쉽게 말하면 성직자들입니다. 저들은 자신들의 위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자꾸 교회를 고유한 분위기로 만들고 그 자리의 주인은 자신만이 되도록 합니다. 이것은 일반 제도적 기관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똑같습니다. 저들은 교회를 그리스도와 민중이 만나며 또 현장으로 보냄받는 본분을 다하는 곳으로 이해하기보다는, 한데 뭉뚱그려 모이는 곳이라고 이해하고, 따라서 저들은 모인 이들을 다스리는 것(治理)에 관심하게 마련입니다. 이것을 위해 신학자들도 큰 역할을 하지요.


List of Articles
    1) 피리를 불어도 춤추지 않고
    2) 이 때를 모르는 세대
    3) 악마가 악마라는 죄목으로 박해하는 세상
    4) 어둠에서 썩어가는 세대
2. 잃어버린 자를 찾아서
    1) 목동과 잃어버린 한 마리의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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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누가 ‘그’의 이웃이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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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빚진 자의 엉뚱한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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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심판과 맡은 분깃
    4) 심판과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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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한 부자와 거지
    7) 뜻밖의 심판의 기준
    8) 심판은 바로 관용의 한계
    9) 이미 문이 영원히 닫혔을 때
6. 하느님 나라에 관한 이야기
    1) 제 손으로 심은 씨가 어떻게 자라는지 알지 못하는 농
    2) 겨자씨 이야기
    3) 조용한 혁명(누룩의 이야기)
    4) 그만이 아는 숨겨진 보화
    5) 한 장사꾼의 모험
    6) 해방의 기쁨
    7) 밥상공동체
    8) 손익계산이 없는 세계
    9) 절망과 희망(씨 뿌리는 농부)
   
제3부 성서해석권은 민중에게
   
1. 한 책에 대한 두 가지 이름
2. 성서의 열쇠는 주머니 속에
3. 성서의 전승을 위한 노력들
4. 종교개혁시대와 성서해석
5. 다시 빼앗긴 성서해석의 권리
6. 성서해석권을 되찾으려는 평신도운동
7. 성서의 전승모체
8. 신약성서 성립
    1) 민중과 '지도층'의 상충
    2) 마르코복음의 성립
9. 제 것을 지키지 못하는 주인
   
제4부 역사의 예수
   
1. 역사의 예수
    1) 역사의 예수 추구
    2) 자료
2. 예수의 시대상
    1) 정치적 상황
    2) 유다 사회상
3. 공생애의 출발
    1) 세례자 요한
    2)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
    3) 갈릴래아로
4. 갈릴래아의 예수
    1) 민중과 더불어
    2) 제자 선택
    3) 예수의 시선이 머문 대상
    4) 자유를 위한 투쟁
    5) 하느님 나라의 선포
5. 예루살렘의 예수
    1) 예루살렘
    2) 예루살렘행
    3) 예루살렘 입성
    4) 죽음의 전야
    5) 심문과 처형
6. 그는 누구인가?
   
판권
표지
예수를 예수로 만든 힘의 담지자
머리말
   
첫째 마당 一 예수의 수수께끼
    예수를 향한 추구
    너무도 평범한 사람
    예수의 수수께끼
    전권을 이양받은 자
둘째 마당 一 예수의 시대상
    마카베오의 봉기와 하스몬왕권
    로마·헤로데 왕조시대
    헤로데왕가
    총독정치
    경제적 상황
셋째 마당 一 세례자 요한과 예수
    세례자 요한은 누구인가
    세례자 요한과 예수의 관계
넷째 마당 一 갈릴래아로:예수의 소명
    석가와 공자와 예수
    갈릴래아로!
다섯째 마당 一 하느님 나라
    하느님의 나라
    하느님 나라 도래를 위한 투쟁
여섯째 마당 一 예수와 민중
    유다 사회의 민중
    예수가 만난 사람들
    오클로스
    하느님 나라와 민중
일곱째 마당 一 사탄과의 투쟁
    치유
    민중사건으로서의 기적
    반로마 민중운동의 한 예
여덟째 마당 一 예수와 여인
    유다 사회에서 여성의 위상
    여인에 대한 예수의 관심
    예수를 움직인 여인들
아홉째 마당 一 하느님의 것은 하느님에게(公) : 회개
    땅은 하느님의 것
    물(物)의 사유화에서 해방
    권력의 사유화로부터 해방
    카이사르의 것과 하느님의 것
    예수를 따라서
열째 마당 一 체제와의 충돌
    예수운동의 적대자들
    예루살렘세력
    예루살렘세력과의 대결
    정치권력과의 충돌
열한째 마당 一 수난사
    그리스도교와 십자가
    복음서와 예수의 수난
    예수의 수난의 맥락
    예수의 민중운동
    처형
열두째 마당 一 민중은 일어나다:부활이야기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난 예수
    부활이야기 분석
    부활의 의미
    예수의 고난에서 찾은 부활의 현실
    우리의 수난, 우리의 부활
   
판권
표지
나의 체험 민중의 신학
변명
   
‘민중’을 발견하기까지
    간도에서 보낸 어린 시절 一민족과 그리스도의 발견
    민중신학의 뿌리
    독일 신학과 ‘역사적 예수’
    민중현실에 바탕을 둔 신학
    ‘사건의 신학’과 신학을 위한 신학
    예수는 민중이고, 민중은 예수다
    ‘성문 밖’에 현존하는 예수
    민중의 염원과 민족통일의 길
    한국 그리스도인의 과제
민중의 책 성서
    한국 교회의 재래의 성서이해
    성서의 통일성 一그 민중신학적 의미
    예수一‘야훼만’을 지켜온 예언자 전통의 절정
    전통적 성서해석 방법의 이데올로기적 성격
    ‘컨텍스트’와 ‘텍스트’의 긴장
    민중신학의 컨텍스트는?
    성서는 우리에게 결단을 요구할 뿐
    민중신학이 본 성서의 맥
민중 예수
    극복되어야 할 서구 신학의 그리스도론
    고난의 종 그리스도
    구원은 민중을 통해서 온다
    예수는 오늘의 민중현장에 계신다
    제도적 교회는 민중현장에 계신 그리스도를 포기
    민중사건은 예수사건이다
    ‘구원’은 물질적 언어로 표현되어야
    성령의 역할은 인류해방에 있다
민중의 하느님
    신이 죽었다?
    서구 신학의 신관(神觀)
    동양인의 신관
    성서는 신을 어떻게 말하나
    해방의 신
    성전종교의 포로가 된 신
    예수 이후의 하느님
    민중의 하느님
    하느님 사건의 전거
민중의 공동체 一 교회
    교회의 주인공은 민중이다
    예수공동체는 밥을 나누어 먹는 공동체였다
    생활공동체에서 예배공동체로 전락
    교회의 본래 모습을 되찾아야
    민중신학이 꿈꾸는 교회상
    제도적 교회론을 넘어서자
    해방공동체 구현과 교회의 계층성 극복
    교회의 이상一하느님 백성의 평등공동체
죄와 체제
    죄의 뿌리
    기존의 죄이해는 교권을 강화시킨다
    유다교는 죄를 어떻게 보았나
    바울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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