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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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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죄이해는 교권을 강화시킨다

일반 사회에서와 마찬가지로 교회에서도 창녀, 도둑 그리고 살인자가 될 수밖에 없었던 과정은 묻지 않고 그렇게 된 결과만 가지고 정죄합니다. 이 점에서는 일반 사회와 교회가 똑같습니다. 아니, 오히려 교회에서 죄를 규정하는 데는 더 고약한 점이 있어요. 그래도 일반 사회에서는 범죄 결과에 이르기까지의 심리적 과정이나 정황을 고려함으로써 죄를 상대화시킬 가능성이 있는 데 반해, 교회는 십계명이나 어떤 교리를 교조적으로 연결시킴으로써 오히려 용서의 가능성을 배제해 버립니다.

일반적인 죄의 규정에다가 하느님의 뜻을 어겼다는 종교적인 죄의 규정까지 덧붙이면 죄에 대한 다른 이해의 가능성이 없어져버립니다. 오늘날 교회는 죄를 풀어줄 수 없을 뿐 아니라 풀어줄 수 없도록 하고 있어요.

교회가 그렇게 하는 이유는, 구원의 길이 다른 데는 없고 교회에만 있다고 하는 그리스도교의 속죄론을 절대화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이런 교리가 결국 마태오복음의 문구―어느 시기에 누가 삽입했는지 알 수 없으나―에서 알 수 있듯이 "교회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고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인다"는 논리로까지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교회가 사면권을 가졌다는 주장이 쉽게 나올 수 있었던 것입니다. 중세기의 면죄부판매는 이러한 사면권 주장의 자연스런 귀결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교회도 바로 이런 논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교회가 사람들을 죄인이라고 규정할 때 중요한 것으로- 내세우는 구체적인 근거는 무엇인가 생각해봅시다. 다시 말해 교회가 '너희들은 죄인이다'라고 할 때 누구나 승복할 수밖에 없는 요소가 무엇인가하는 문제입니다.

첫째, 성욕을 들 수 있을 겁니다. 바울로도 탐심(epithumia)을 음욕이라는 말로 쓰고 있습니다(가령 로마 7, 7~8; 갈라 5, 24). '육적'이라고 말할 때도 성적인 데 기준을 두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요한 1, 13). 이런 경향이 서구 교회사에 그대로 이어져서 어거스틴도 성적 욕망(concupiscentia)을 원죄와 연결시켰습니다. 소종파들 가운데서는 성관계 자체를 죄악으로 여겨 끝까지 거부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성욕이란 것은 일종의 본능인데, 이 본능을 죄악이라 하며 엄하게 금하니까 사람들이 역(逆)으로 노예가 되어 노이로제에 걸리게 된다는 프로이트의 지적은 매우 정곡을 찌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둘째, 루터 이후 신교에서 강조하는 것인데 '믿지 않는 것'이 죄라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 하느님이나 예수를 믿지 않는 것이 죄라기 보다는 하느님이나 그리스도에 관해 교회가 정해놓은 교리를 그대로 믿지 않으면 죄라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교회 중심적인 것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죄라는 얘기입니다. 이것은 믿음을 통해 진정으로 죄에서 해방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믿음이라는 것을 구실로 사람들을 교회에 예속시키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밖에 볼 수 없어요.

왜 교회 안에서는 죄에 대한 논의가 일보의 진전도 없겠습니까? 교회가 결과로서의 죄에 앞서 인간의 심리적 요인이라든지 사회적 조건(구조악)에 대해 전혀 눈을 돌리지 않았기 때문일까요? 돌릴 수 없어서이겠습니까? 아니면 돌리면 안 되어서였을까요? 나는 후자라고 생각합니다. 교회 중심에서 벗어나서 죄를 이해할 때는 죄라는 것이 상대화됩니다. 죄가 상대화되면 교회의 주장도 약화되고 교회의 권위도 약화됩니다. 이것을 우려한 나머지 교권주의는 의도적으로 그리스도교로 하여금 인간을 다른 측면에서 새롭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여지를 가질 수 없게 막아버렸습니다. 그리고 의도적으로만이 아니라 교회는 구조적으로 새로운 이해를 할 수 없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바로 여기에 마르크스나 프로이트 같은 사람들이 반(反)그리스도교적인 명제를 내세우고 저항할 수밖에 없었던 요인이 있었던 것입니다. 사실 이들이 그리스도교를 거부한 것은 타당하며, 그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교회에 있었던 것이지요. 이제는 그리스도교가 능동적으로 죄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과감히 시도하지 않으면 안 될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 지금까지 서론적인 말씀을 해주셨는데 다음에는 성서 중 먼저 구약에 나타난 죄의 이해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List of Articles
    1) 피리를 불어도 춤추지 않고
    2) 이 때를 모르는 세대
    3) 악마가 악마라는 죄목으로 박해하는 세상
    4) 어둠에서 썩어가는 세대
2. 잃어버린 자를 찾아서
    1) 목동과 잃어버린 한 마리의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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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누가 ‘그’의 이웃이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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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참는 데도 한계가 있다
    2) 닫힌 문
    3) 빚진 자의 엉뚱한 마무리
    4) 한 과부의 투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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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심판
    1) 공존의 때와 심판의 때
    2) 그물 안에 든 고기
    3) 심판과 맡은 분깃
    4) 심판과 대비
    5) 너무도 어리석은 부자
    6) 한 부자와 거지
    7) 뜻밖의 심판의 기준
    8) 심판은 바로 관용의 한계
    9) 이미 문이 영원히 닫혔을 때
6. 하느님 나라에 관한 이야기
    1) 제 손으로 심은 씨가 어떻게 자라는지 알지 못하는 농
    2) 겨자씨 이야기
    3) 조용한 혁명(누룩의 이야기)
    4) 그만이 아는 숨겨진 보화
    5) 한 장사꾼의 모험
    6) 해방의 기쁨
    7) 밥상공동체
    8) 손익계산이 없는 세계
    9) 절망과 희망(씨 뿌리는 농부)
   
제3부 성서해석권은 민중에게
   
1. 한 책에 대한 두 가지 이름
2. 성서의 열쇠는 주머니 속에
3. 성서의 전승을 위한 노력들
4. 종교개혁시대와 성서해석
5. 다시 빼앗긴 성서해석의 권리
6. 성서해석권을 되찾으려는 평신도운동
7. 성서의 전승모체
8. 신약성서 성립
    1) 민중과 '지도층'의 상충
    2) 마르코복음의 성립
9. 제 것을 지키지 못하는 주인
   
제4부 역사의 예수
   
1. 역사의 예수
    1) 역사의 예수 추구
    2) 자료
2. 예수의 시대상
    1) 정치적 상황
    2) 유다 사회상
3. 공생애의 출발
    1) 세례자 요한
    2)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
    3) 갈릴래아로
4. 갈릴래아의 예수
    1) 민중과 더불어
    2) 제자 선택
    3) 예수의 시선이 머문 대상
    4) 자유를 위한 투쟁
    5) 하느님 나라의 선포
5. 예루살렘의 예수
    1) 예루살렘
    2) 예루살렘행
    3) 예루살렘 입성
    4) 죽음의 전야
    5) 심문과 처형
6. 그는 누구인가?
   
판권
표지
예수를 예수로 만든 힘의 담지자
머리말
   
첫째 마당 一 예수의 수수께끼
    예수를 향한 추구
    너무도 평범한 사람
    예수의 수수께끼
    전권을 이양받은 자
둘째 마당 一 예수의 시대상
    마카베오의 봉기와 하스몬왕권
    로마·헤로데 왕조시대
    헤로데왕가
    총독정치
    경제적 상황
셋째 마당 一 세례자 요한과 예수
    세례자 요한은 누구인가
    세례자 요한과 예수의 관계
넷째 마당 一 갈릴래아로:예수의 소명
    석가와 공자와 예수
    갈릴래아로!
다섯째 마당 一 하느님 나라
    하느님의 나라
    하느님 나라 도래를 위한 투쟁
여섯째 마당 一 예수와 민중
    유다 사회의 민중
    예수가 만난 사람들
    오클로스
    하느님 나라와 민중
일곱째 마당 一 사탄과의 투쟁
    치유
    민중사건으로서의 기적
    반로마 민중운동의 한 예
여덟째 마당 一 예수와 여인
    유다 사회에서 여성의 위상
    여인에 대한 예수의 관심
    예수를 움직인 여인들
아홉째 마당 一 하느님의 것은 하느님에게(公) : 회개
    땅은 하느님의 것
    물(物)의 사유화에서 해방
    권력의 사유화로부터 해방
    카이사르의 것과 하느님의 것
    예수를 따라서
열째 마당 一 체제와의 충돌
    예수운동의 적대자들
    예루살렘세력
    예루살렘세력과의 대결
    정치권력과의 충돌
열한째 마당 一 수난사
    그리스도교와 십자가
    복음서와 예수의 수난
    예수의 수난의 맥락
    예수의 민중운동
    처형
열두째 마당 一 민중은 일어나다:부활이야기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난 예수
    부활이야기 분석
    부활의 의미
    예수의 고난에서 찾은 부활의 현실
    우리의 수난, 우리의 부활
   
판권
표지
나의 체험 민중의 신학
변명
   
‘민중’을 발견하기까지
    간도에서 보낸 어린 시절 一민족과 그리스도의 발견
    민중신학의 뿌리
    독일 신학과 ‘역사적 예수’
    민중현실에 바탕을 둔 신학
    ‘사건의 신학’과 신학을 위한 신학
    예수는 민중이고, 민중은 예수다
    ‘성문 밖’에 현존하는 예수
    민중의 염원과 민족통일의 길
    한국 그리스도인의 과제
민중의 책 성서
    한국 교회의 재래의 성서이해
    성서의 통일성 一그 민중신학적 의미
    예수一‘야훼만’을 지켜온 예언자 전통의 절정
    전통적 성서해석 방법의 이데올로기적 성격
    ‘컨텍스트’와 ‘텍스트’의 긴장
    민중신학의 컨텍스트는?
    성서는 우리에게 결단을 요구할 뿐
    민중신학이 본 성서의 맥
민중 예수
    극복되어야 할 서구 신학의 그리스도론
    고난의 종 그리스도
    구원은 민중을 통해서 온다
    예수는 오늘의 민중현장에 계신다
    제도적 교회는 민중현장에 계신 그리스도를 포기
    민중사건은 예수사건이다
    ‘구원’은 물질적 언어로 표현되어야
    성령의 역할은 인류해방에 있다
민중의 하느님
    신이 죽었다?
    서구 신학의 신관(神觀)
    동양인의 신관
    성서는 신을 어떻게 말하나
    해방의 신
    성전종교의 포로가 된 신
    예수 이후의 하느님
    민중의 하느님
    하느님 사건의 전거
민중의 공동체 一 교회
    교회의 주인공은 민중이다
    예수공동체는 밥을 나누어 먹는 공동체였다
    생활공동체에서 예배공동체로 전락
    교회의 본래 모습을 되찾아야
    민중신학이 꿈꾸는 교회상
    제도적 교회론을 넘어서자
    해방공동체 구현과 교회의 계층성 극복
    교회의 이상一하느님 백성의 평등공동체
죄와 체제
    죄의 뿌리
    기존의 죄이해는 교권을 강화시킨다
    유다교는 죄를 어떻게 보았나
    바울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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