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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서에세이 1 |
불티
(한국신학연구소)
생명을 잉태한 여인

크리스마스의 첫 선고는 여자에게 주어졌다.

왜 하필이면 여자에게?

사람은 오래 여자를 멸시해 왔다.

심한 독설가는 여인은 혼이 없다고 했다. 그럴는지 모른다.

그러나 여자는 신비한 사실을 그 몸에 지니고 있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한 생명을 그 몸에 지닐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이처럼 신비한 일이 또 어디 있으랴! 여인은 생리적으로 기다리는 존재이다. 기다림은 피로 엮어진 하나의 요람이 되었다가 기다림 이 지치면 자기를 파괴해 버리고 또다시 새로운 기다림의 새 요람을 구축한다. 그러나 아무리 기다림이 피를 먹은 간절함이라도 아무것이나 받아들이려고는 하지 않는다.

마침내 기다리는 대상이 올 때 피의 요람은 그를 영접해 온 생리가 동원되어 생명을 감싼다. 기다림은 사랑으로 바뀌어 그 생명을 감싸고 보호한다.

한 생명을 몸에 지닌 10개월, 그의 겉모습은 초라하다. 그것은 수난자의 모습이다. 그러나 사랑을 하기에 온몸으로 자신을 내 바치는 수난자, 한 생명의 탄생을 위해, 한 생명의 창조의 역할에 자기를 내댄 거룩한 모습이다.

내 몸 밖에서 들어온 생명을 밴다. 이처럼 신비한 사건이 또 어디 있으랴! 그래서 첫 크리스마스의 선지를 받은 여인은 이런 일이 어떻게 있을 수 있느냐고 반응했나 보다. 핏덩이 같은 어린것이 성인이 되기까지의 엄마의 정성! 그것은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으리까이다. 모성애! 그것은 개념이 아니라 피로 쓴 역사다. 그것은 하느님의 영이 감돌아서 생겨난 것인지 모른다.

마리아에게 잉태했던 어린아기는 말구유에 태어났다. 그것은 역사에 잉태한 순간이다. 그는 험악한 세계 속에 알몸으로 났다. 그를 감싸서 기른 요람은 유다교이다. 그러나 거기서 탄생해서 다시 작은 그리스도인이라는 무리 속에 잉태했다. 그 무리들은 그를 피로 물들인 강보에 감싸서 길렀다. 오늘에 난 새 생명을 감싸서 보호할 품은 어디 있는가?

(1974. 12.)


| 성서에세이 1 |
불티
(한국신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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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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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상과 영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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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같지 않으면!
보물을 담은 질그릇
휴식에의 초대
편리라는 유혹
기술사회의 도전
전체주의와의 투쟁
현대의 욥
자다가 깰 때
 
제3부 축제
축제
하나님이 만물을 새롭게 한다는 의미
이 때는 잠에서 깰 때
사람은 떡으로만 살 수 없다
물질은 하느님의 것
봄의 찬가
고백
증인
의식은 죽음인가?
사랑의 저항
민주주의 제일장
거짓증거
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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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해
탈우상화
반복
시간과 영원
휴머니즘의 한계
죄란 무엇인가?
정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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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도'(常道)
현존의 의미
야도(夜禱)
공성이불거(功成而不居)
회개의 의미
고난의 의미
오 주여!
성문 밖으로
 
제4부 남은자의 윤리
종교적 창기
그리스도인
그리스도인상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인가?
오늘의 그리스도론
정치신학
평등추구의 기독교사
기성교회의 꼴
그리스도교가 잘못된 날(?)
한국 교회의 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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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은 누구를 위해 우나!
수도자들의 수난사를 들으며
수도원을 찾아서
학문의 자유
'우리 신학' 추구
현대와 그리스도교
교회일치운동
교회 분화론
그리스도 교회의 진통
그리스도교적 교육
남은 자의 윤리
목사 후보생들에 준 말
젊은 목사에게
신학의 길
인간은 관념의 노예?
하느님의 동역자
역사의 핏줄을 만드는 마술사
그리스도교의 목표
어떻게 살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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