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전집

전집은 OCR 스캔 잡업으로 진행되어 오탈자가 있습니다.
오탈자를 발견하면 다음과 같이 등록해 주시면 관리자가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수정 요청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2. 본문을 읽는 중에 오탈자가 있는 곳을 발견하면 앞뒤 텍스트와 함께 마우스로 선택합니다.
3. 그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창에서 수정 후 [수정요청]을 클릭합니다.
4. 각주의 경우에는 각주 번호를 마우스오버하여 나타난 창을 클릭하면 수정요청 창이 열립니다.

※ 컴퓨터 브라우저에서만 가능합니다.
| 성서에세이 1 |
불티
(한국신학연구소)
현존의 의미

포러(G. Fohrer)가 예언자의 메시지를 설명하는 항목에서 우리는 '현존'에 대한 새 의미를 배우게 된다.

예언자는 결단을 두고 하느님과 그 뜻에 "긍장"(Ja) 혹은 "부장"(Nein)으로써 대답하는 상황에 놓인 사람이다. 이러한 결단을 일단 하게 되면, 그는 전적으로 다른 인물아 되든가, 아니면 지금까지의 생존에 안일하게 머무는 옛 인간으로서 처세하느냐의 갈림길에 서게 된다. 이때 어느 한쪽으로 결단하게 될 때, 예언자는 보통사람으로서의 존재 양식에서 결별하게 된다. 따라서 이렇게 하느님의 말씀에 "Ja"(긍정의 태도)를 취하게 된 그 때부터는 보통 사람이 추구하는 안전, 휴식, 배부름 등을 아무런 미련이 없는 것으로 떨어버리고 기쁜 마음으로 오직 하느님 한 분에게만 자기를 맡기게 된다. 이때의 자기 헌신이야말로 하느님이 예언자에게 요구하는 새로운 '현존'의 조건이 된다. 예언자들이 일단 이 새로운 현존 속에 들어가면 그는 그 현존이 가져다주는 결과에 대하여서는 관심하지 않는다. 다만 하느님의 명령에 순응하고 "Ja" 할 일에 "Ja" 하고, "Nein"(아니라)할 일에는 대담하게 "아니라"고만 한다. 다시 말해서 사람들이 모두 "Ja" 해도 하느님이 "Nein" 하면, 그는 하느님의 "Nein"의 심부름꾼이 되고, 사람들이 다 "Nein" 해도, 하느님이 "Ja" 하면, 그는 하느님의 요구대로 "Ja"를 관철한다. 이 경우 사람들과 충돌하는 일로, 신체적인 고통, 정신적인 고통이 따른다고 해서 이 "Ja"와 "Nein"을 임의대로 바꾸어버리지 아니한다.

이것은 예언자의 눈과 생각이 현실적인 모든 현상에 상부상응(相符相應)하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는 항상, 역사의 지평선저 너머를 바라볼 수 있는 혜안을 가졌고, 현실적인 것의 밑바닥에 덮여져 있고 "애써 감추려는 것이 무엇이냐, 또는 누구에 의하여, 어떤 목적 때문에 겉만 번지르하게만 보여 주려고 하는가"를 깊이 통찰하는 영감에 의한 지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말은 항상 "Nein!"의 성격이 강하고, 또 그들의 발언은 항상 문젯거리가 되도록 현실에 타협하는 "Ja" 보다는 "Nein!"을 강하게 말한다. 그렇다고 해서 그들은 파괴 분자가 아니라 참된 의미의 건설자이다. 누구나 오늘의 무교동 거리를 볼 수 있는 사람은, "Ja!" 보다 "Nein!"이 얼마나 새롭고 아름답고 시원한 거리를 만든 것을 볼 것이다. "현존"의 사람은 바로 이 "Ja"와 "Nein"을 알고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이다.

(1976. 9. 『현존』)


| 성서에세이 1 |
불티
(한국신학연구소)
List of Articles
표지
 
재1부 이천 년 동안 십자가에서 못 내려오는 저 사나이
이천 년 동안 십자가에서 못 내려오는 저 사나이
십자가를 지고?
십자가의 수난
베일에 싸인 십자가
화려한 십자가
부활은 십자가의 표면
부활의 뜻
부활절 새벽
부활절 아침에 드리는 기도
4월과 부활절
부활과 4ᆞ19
부활을 믿느냐?
부활절의 십자가
Advent
생명을 잉태한 여인
오늘의 성탄절
구유에 누운 아기
영원한 평화
그는 흥해야 하고
누가 내 이웃이냐!
예수는 정치범?
수난의 각오
종말사상의 힘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사건화하는 손
 
재2부 성서가 사람을 죽여?
성서가 사람을 죽여?
성서
두 가지 물음
성서 절대주의
성서를 찾는 마음과 눈
그리스도는 우주인인가
이미 늦었다
우상화
삶의 모순율
자유와 예속
무상과 영원
살인과 분노
죽음에 이르는 병
어린이 같지 않으면!
보물을 담은 질그릇
휴식에의 초대
편리라는 유혹
기술사회의 도전
전체주의와의 투쟁
현대의 욥
자다가 깰 때
 
제3부 축제
축제
하나님이 만물을 새롭게 한다는 의미
이 때는 잠에서 깰 때
사람은 떡으로만 살 수 없다
물질은 하느님의 것
봄의 찬가
고백
증인
의식은 죽음인가?
사랑의 저항
민주주의 제일장
거짓증거
양심
은어
해결해
탈우상화
반복
시간과 영원
휴머니즘의 한계
죄란 무엇인가?
정치적?
계룡산
'상도'(常道)
현존의 의미
야도(夜禱)
공성이불거(功成而不居)
회개의 의미
고난의 의미
오 주여!
성문 밖으로
 
제4부 남은자의 윤리
종교적 창기
그리스도인
그리스도인상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인가?
오늘의 그리스도론
정치신학
평등추구의 기독교사
기성교회의 꼴
그리스도교가 잘못된 날(?)
한국 교회의 암?
한국의 교회
종은 누구를 위해 우나!
수도자들의 수난사를 들으며
수도원을 찾아서
학문의 자유
'우리 신학' 추구
현대와 그리스도교
교회일치운동
교회 분화론
그리스도 교회의 진통
그리스도교적 교육
남은 자의 윤리
목사 후보생들에 준 말
젊은 목사에게
신학의 길
인간은 관념의 노예?
하느님의 동역자
역사의 핏줄을 만드는 마술사
그리스도교의 목표
어떻게 살 것인가
 
판권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위로
텍스트를 수정한 후 아래 [수정요청] 버튼을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