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전집

전집은 OCR 스캔 잡업으로 진행되어 오탈자가 있습니다.
오탈자를 발견하면 다음과 같이 등록해 주시면 관리자가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수정 요청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2. 본문을 읽는 중에 오탈자가 있는 곳을 발견하면 앞뒤 텍스트와 함께 마우스로 선택합니다.
3. 그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창에서 수정 후 [수정요청]을 클릭합니다.
4. 각주의 경우에는 각주 번호를 마우스오버하여 나타난 창을 클릭하면 수정요청 창이 열립니다.

※ 컴퓨터 브라우저에서만 가능합니다.
| 성서에세이 1 |
불티
(한국신학연구소)
오 주여!

오 주여,
마침내 당신은 우리에게 메시아를 보내시렵니까?
그렇지 않고야 어찌 어린 아기가 무덤에서 날 수 있습니까?

이것은 폴란드에 진격한 나치군을 피해서 공동묘지에 숨은 유다인 중에 끼었던 한 여인이 해산했을 때, 80세 난 유다 노인인 무덤지기가 그 아기를 안고서 하느님께 드린 기도이다.

무덤에서 해산한 아기를 안은 사람의 기도! 이것은 죽음과 삶의 틈바구니에서 전혀 예측할 수 없는 내일을 묻는 약자의 절규이다.

무덤에서의 새 생명의 탄생과 그 첫 울음소리는 민주주의의 새로운 탄생의 예고와 비길만하다. 그러나 그 무덤에서 난 어린 생명의 다음 순간이 어찌될 지 아무도 모르고, 스스로 어떤 힘도 지니지 않았기에 <오, 주여!>를 부르짖은 그 유다 노인처럼 우리도 이 지점에 <주여!>를 부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오 주여!>를 부르짖는 것은 체념의 소리는 아니다. 그것은 어떤 일이 있어도 살려야 하겠다는 절규이다. 이처럼 우리의 <오 주여!>도 체념의 소리일 수 없다.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라도 기필코 우리가 바라고 염원하는 대로의 나라의 체제와 질서를 회복하고야 말겠다는 맹세와 염원을 이렇게 나타낸다.

우리는 우리의 최선을 다한다. 다해야 한다. 그러나 그러면 그 만이라고 주저앉을 수는 없다. 내 힘의 한계를 의식할 때, 그것을 뛰어 넘으면서라도 이 염원은 꼭 이루고야 말겠다는 결의가 우리의 <오 주여!>인 것이다.

우리는 역사 안에 있고 시공에 제한돼 있다. 따라서 우리는 역학적 법칙 노예가 되고, 체념이라는 죽음의 병에 이르고 만다. 사람은 그 안에 있으면서 그것을 뛰어넘으려는 의지를 지닐 때, 사람인 것이다. 사람은 한계존재이다. 그러나 이 한계를 스스로의 힘으로, 그것이 안 되면 밖에서 뚫어 주기라도 해야 한다고 절감하기에 <오 주여!>라는 절규를 하는 것이다.

(1980. 1. 『현존』)


| 성서에세이 1 |
불티
(한국신학연구소)
List of Articles
표지
 
재1부 이천 년 동안 십자가에서 못 내려오는 저 사나이
이천 년 동안 십자가에서 못 내려오는 저 사나이
십자가를 지고?
십자가의 수난
베일에 싸인 십자가
화려한 십자가
부활은 십자가의 표면
부활의 뜻
부활절 새벽
부활절 아침에 드리는 기도
4월과 부활절
부활과 4ᆞ19
부활을 믿느냐?
부활절의 십자가
Advent
생명을 잉태한 여인
오늘의 성탄절
구유에 누운 아기
영원한 평화
그는 흥해야 하고
누가 내 이웃이냐!
예수는 정치범?
수난의 각오
종말사상의 힘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사건화하는 손
 
재2부 성서가 사람을 죽여?
성서가 사람을 죽여?
성서
두 가지 물음
성서 절대주의
성서를 찾는 마음과 눈
그리스도는 우주인인가
이미 늦었다
우상화
삶의 모순율
자유와 예속
무상과 영원
살인과 분노
죽음에 이르는 병
어린이 같지 않으면!
보물을 담은 질그릇
휴식에의 초대
편리라는 유혹
기술사회의 도전
전체주의와의 투쟁
현대의 욥
자다가 깰 때
 
제3부 축제
축제
하나님이 만물을 새롭게 한다는 의미
이 때는 잠에서 깰 때
사람은 떡으로만 살 수 없다
물질은 하느님의 것
봄의 찬가
고백
증인
의식은 죽음인가?
사랑의 저항
민주주의 제일장
거짓증거
양심
은어
해결해
탈우상화
반복
시간과 영원
휴머니즘의 한계
죄란 무엇인가?
정치적?
계룡산
'상도'(常道)
현존의 의미
야도(夜禱)
공성이불거(功成而不居)
회개의 의미
고난의 의미
오 주여!
성문 밖으로
 
제4부 남은자의 윤리
종교적 창기
그리스도인
그리스도인상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인가?
오늘의 그리스도론
정치신학
평등추구의 기독교사
기성교회의 꼴
그리스도교가 잘못된 날(?)
한국 교회의 암?
한국의 교회
종은 누구를 위해 우나!
수도자들의 수난사를 들으며
수도원을 찾아서
학문의 자유
'우리 신학' 추구
현대와 그리스도교
교회일치운동
교회 분화론
그리스도 교회의 진통
그리스도교적 교육
남은 자의 윤리
목사 후보생들에 준 말
젊은 목사에게
신학의 길
인간은 관념의 노예?
하느님의 동역자
역사의 핏줄을 만드는 마술사
그리스도교의 목표
어떻게 살 것인가
 
판권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위로
텍스트를 수정한 후 아래 [수정요청] 버튼을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