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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서에세이 1 |
불티
(한국신학연구소)
성문 밖으로

히브리서 기자는 묘한 데서 중요한 진리를 발견했다. 그것은 그리스도가 성문 밖에서 처형됐다는 사실에서이다(히브 13, 10-14).

참 것은 성문 안에 있지 않고 성문 밖에 있다.

이기주의자는 성문 안에만 갇혀 있다. 저들은 달팽이처럼 언제나 자기 숨을 곳을 지니고 다닌다. 이기주의자는 기득권을 사수하기 위해 밖으로부터 오는 새 것은 모조리 원수로 안다. 그래서 폐쇄적이고, 그래서 그 시야는 자기가 만든 그늘 이상을 넘어서지 못한다. 이러한 이기주의는 개인, 정치계, 경제계 그리고 종교계에 도사리고 있다. 한국에서 되어지는 모든 일은 성문 안에 자기를 가둔 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래서 역사의 숨결에 귀가 어둡고, 세계의 동향에 눈을 감게 된다.

우리의 살길은 성문 밖으로 나가는 일이다. 갇힌 데서 뛰쳐나와 저 지평선 너머를 보라! 아침의 태양이 이제 막 뜨려고 한다. 잠자리를 걷어차고 문을 열어라! 그리고 대기를 힘껏 들여 마셔라! 성문을 열어젖히고 성문 밖으로 뛰어 나오라! 저기 새로운 신랑이 오는 발소리가 들린다. 지고 다니는 달팽이 집을 내동댕이쳐라! 새로 건설된 내 머물 곳이 저기 기다리고 있다.

한국의 그리스도교회여! 성문 안에서 무얼 그리 꾸물거리고 있는가? 새 것을 맞이하기 위해 성문 밖으로 나간 대열은 지금 역사의 첨단에 접근하는데 너는 성문 안에서 죽은 자의 장례에 여념이 없단 말이냐! 하느님은 성문 안에는 없다. 내 구원, 내 복만 희구하는 그 성문 안에는 시체만이, 해골이 되어 됭굴 뿐이다. 하느님은 이 역사의 저 앞에 가신다. 그를 정말 따르려느냐? 그러면 성문 밖으로 나오라!

(1974. 9. 『현존』)


| 성서에세이 1 |
불티
(한국신학연구소)
List of Articles
표지
 
재1부 이천 년 동안 십자가에서 못 내려오는 저 사나이
이천 년 동안 십자가에서 못 내려오는 저 사나이
십자가를 지고?
십자가의 수난
베일에 싸인 십자가
화려한 십자가
부활은 십자가의 표면
부활의 뜻
부활절 새벽
부활절 아침에 드리는 기도
4월과 부활절
부활과 4ᆞ19
부활을 믿느냐?
부활절의 십자가
Advent
생명을 잉태한 여인
오늘의 성탄절
구유에 누운 아기
영원한 평화
그는 흥해야 하고
누가 내 이웃이냐!
예수는 정치범?
수난의 각오
종말사상의 힘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사건화하는 손
 
재2부 성서가 사람을 죽여?
성서가 사람을 죽여?
성서
두 가지 물음
성서 절대주의
성서를 찾는 마음과 눈
그리스도는 우주인인가
이미 늦었다
우상화
삶의 모순율
자유와 예속
무상과 영원
살인과 분노
죽음에 이르는 병
어린이 같지 않으면!
보물을 담은 질그릇
휴식에의 초대
편리라는 유혹
기술사회의 도전
전체주의와의 투쟁
현대의 욥
자다가 깰 때
 
제3부 축제
축제
하나님이 만물을 새롭게 한다는 의미
이 때는 잠에서 깰 때
사람은 떡으로만 살 수 없다
물질은 하느님의 것
봄의 찬가
고백
증인
의식은 죽음인가?
사랑의 저항
민주주의 제일장
거짓증거
양심
은어
해결해
탈우상화
반복
시간과 영원
휴머니즘의 한계
죄란 무엇인가?
정치적?
계룡산
'상도'(常道)
현존의 의미
야도(夜禱)
공성이불거(功成而不居)
회개의 의미
고난의 의미
오 주여!
성문 밖으로
 
제4부 남은자의 윤리
종교적 창기
그리스도인
그리스도인상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인가?
오늘의 그리스도론
정치신학
평등추구의 기독교사
기성교회의 꼴
그리스도교가 잘못된 날(?)
한국 교회의 암?
한국의 교회
종은 누구를 위해 우나!
수도자들의 수난사를 들으며
수도원을 찾아서
학문의 자유
'우리 신학' 추구
현대와 그리스도교
교회일치운동
교회 분화론
그리스도 교회의 진통
그리스도교적 교육
남은 자의 윤리
목사 후보생들에 준 말
젊은 목사에게
신학의 길
인간은 관념의 노예?
하느님의 동역자
역사의 핏줄을 만드는 마술사
그리스도교의 목표
어떻게 살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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