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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병무전집5 |
민중과 성서
(한길사)
3. '지금'과 '장차'

이 축복과 저주는 '지금'과 '장차'라는 두 세계의 긴장 속에서 내려진 약속과 선언이다. '지금' 가난한 자, '지금' 굶주린 자, '지금' 우는 자, '지금' 박해를 받는 자가 '장차' 하느님의 나라에 참여할 것이며, 그들은 배부르고 웃고 기뻐하게 될 것을 약속했다. 그리고 '지금' 배부른 자, '지금' 기뻐 웃는 자는 '장차' 굶주리고 슬퍼 울게 될 것이라고 한다. 까닭은 그들은 '지금' 이미 받을 위안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면 이 '장차'는 어떤 현실인가? 하느님의 나라는 어떤 것인가? 그 문자의 뜻대로 하면 '하느님의 왕국'이다. 그것은 하느님의 주권이 완전히 지배할 미래이다. 그러나 그것이 실제로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설명이 없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그 나라 자체의 청사진을 그리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러나 단 하나 확실한 것은 그 나라는 가난한 자가 참여할 수 있고, 부유한 자에게 닫힌 세계라는 것이다. 이것은 '지금'의 인간의 진상을 폭로함과 동시에 인간이 어떻게 존재해야 할 것인지를 드러낸다.

그 나라는 '영' 또는 '정신의 세계'라는 규정은 구약의 예언자에서부터 예수에 이르기까지 전혀 볼 수 없다. 그렇다고 그 나라는 물질적으로 점점 진화되어 성취될 그런 현실도 아니다. 그러기에 그것은 이른바 복지사회가 아니다.

그 세계는 인간을 전체로서 규제하며, 전체로서만 받아들일 수 있는 세계이다. 그 나라는 사람이 자기 노력으로 더듬어 올라가 도달할 수 있는 현실이 아니라 오고 있는(the comming) 현실이다. 그러므로 전적으로 새로운 가능성이다. 그리고 그것은 인간의 마래이기 전에 하느님의 미래(Zukunft)인 것이다.

사람은 본래 희망에 의해서 현재를 산다. 그러나 희망에는 두 가지 뚜렷한 차이가 있다. 하나는 지금보다 나은 미래에 대한 동경이다. 그런 동경에는 '발전'이라는 생각이 중심을 이룬다. 여기서의 '발전'은 이미 주어진 것들이 이루어내는 점진적인 성취를 뜻한다. 이미 내포되어 있는가능성이 실현되고 완성되는 그때, 그 상태가 여기서 말하는 궁극적인 희망이다. 이러한 의미의 희망은 순수한 새 미래는 아니다. 아무리 풍부한 상상력으로 생각해낸 미래에 대한 희망이라고 할지라도 그것은 여전히 지금의 연장밖에 될 수 없다. 까닭은 그것은 여전히 현재와 꼭 같은 가치관 위에서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또 하나의 희망은 전혀 새로운 미래에 대한 동경이다. 그것은 현재와는 전혀 새로운 미래이기 때문에 거기에는 어떤 상상이 허락되지 않는다. 미래가 상상될 수 있거나 측정할 수 있으면 그것은 벌써 새로운 미래는 아니다. 따라서 이러한 희망에서 사는 사람은 그 미래를 향해 자기를 개방하며 기다리는 길밖에 없으며, 동시에 기존의 어떤 가치나 질서에도 그 절대성을 인정할 수 없게 된다.

예수가 말하는 '오고 있는 그 나라'란 바로 지금의 사람의 영역 밖에 있는 미래, 전적으로 새로운 미래, 지금 안에서가 아니라 밖에서 들어울 미래를 말한다.

"전적으로 새로운 가능성의 세계가 온다!"

이 선포 앞에 가난한 자와 부요한 자의 모습이 폭로된다.


| 안병무전집5 |
민중과 성서
(한길사)
List of Articles
표지
예수의 민중사건 : 『민중과 성서』를 내면서
   
제1부 복음서와 민중
   
예수와 민중 : 마르코복음을 중심으로
    1. 전제
    2. 마르코복음 안의 오클로스
    3. 마르코복음에 나타난 오클로스의 성격
        1) 오클로스의 성격
        2) 오클로스에 대한 예수의 행태
        3) 종합
    4. 예수를 따른 자들
    5. 마르코복음 안에 있는 어록
    6. 오클로스의 언어학적 의미
        1) 라오스와 오클로스
        2) 오클로스와 암 하 아레츠
    7. 종합
마르코복음에서 본 역사의 주체
    1. 전제
    2. 마르코의 삶의 자리
    3. 마르코의 민중신학의 기조
        1)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14a절)
        2) 갈릴래아로 가다
        3) 하느님 나라의 도래 선포
    4. 민중의 행태
예수사건의 전승 모체
    1. 문제 제기
    2. 케리그마의 성격
        1) 고린토전서 15장 3~8절
        2) 필립비서 2장 6~11절
        3) 사도행전에 나타난 케리그마
    3. 민중언어의 성격
    4. 수난사
    5. 예수의 행태 일반
        1) 기적 이야기와 예수의 행태
        2) 아포프테그마와 예수의 행태
        3) 로기온(Logion, 어록)과 예수의 행태
    6. 결론
가난한 자 : 루가의 민중 이해
    1. 가난한 자
        1) 통계적 고찰
        2) 루가의 특수자료
        3) 예수의 탄생설화와 나자렛 선언
        4) 마르코와 Q자료
    2. 루가복음서의 청중
    3. 결론
마태오의 민중적 민족주의
    1. 문제 제기
        1) 마태오의 신학적 주제에 대한 논의들
        2) 문제 제기
    2. 마태오가 처한 현실
        1) 마태오와 그의 시기
        2) 민족적 와해 위기
    3. 마태오의 현실인식
        1) 이스라엘 : 길 잃은 양들
        2) 길 잃은 양이 놓여 있는 현실
    4. 민족동일성 재확립
        1) 뿌리 찾기
        2) 바리사이파가 주도하는 라삐 유다교와의 대결
    5. 마태오의 민중 이해
        1) 언어적 성격
        2) 의식화된 민중
    6. 맺는 말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 마르코복음을 중심으로
    1. 예수사건의 재발견
    2. 마르코복음과 민중
    3. 민중은 수단이 아니다
    4. 민중은 객체일 수 없다
    5. 십자가는 민중수난의 극치다
민중신학의 어제와 오늘
    1. 독재와 대항하므로
    2. 민중을 만나므로
    3. 민중과 더불어
   
제2부 민중운동사
   
민중사건과 언어사건
    1. 성서에서 본 말의 성격
        1) 그 말의 현장은 어떤 것이었나
        2) 예수의 경우
        3) 예수사건에 관한 전승
        4) 오순절의 말 사건
    2. 무엇으로 말하는 것인가
    3. 해야 할 말은 무엇인가
    4. 우리가 해야 할 말
미래는 가난한 자의 것 : 루가 6장 20~26절
    1. 축복과 저주
    2. 가난한 자와 부요한 자
    3. ‘지금’과 ‘장차’
    4. 우리의 선택
나라가 임하옵소서
    1. 예수의 기도
    2. 그의 기도를 전달받은 자들
    3. 하느님의 나라
고향 잃은 민중
    1. 피난민
    2. 성서에서 본 피난민문제
    3. 게르(GER) 문제 해결의 시도
    4. 이방인에 대한 관용의 한계
    5. 당면한 과제
        1 ) 새로운 인식을 위한 운동
        2) 실천에 대한 몇 가지 제언
이스라엘 민중사
    1. 머리말
    2. 출애굽
    3. 고대 이스라엘 종족동맹
    4. 민중을 배반하고 세워진 왕권
    5. 분단시대의 고난
    6. 민중운동의 여러 계열
    7. 예수의 민중운동
    8. 맺는 말
   
제3부 민중과 체제
   
민중사실의 증언
    1. 민중신학의 전제들
    2. 민중사실의 증언
고난과 고백
    1. 수난자와의 일치
    2. 마르코의 민중
    3. 수난사와 고난
    4. 더불어의 고난
    5. 맺는 말
갈릴래아 민중에 항복한 바울로
    1. 바울로의 위치
    2. 사울은 어떤 사람인가
    3. 그리스도교 박해
    4. 예수를 만남
    5. 전향
    6. 맺는 말
소명(召命)
    1. 바울로의 소명
    2. 사도 됨과 소명
    3. 이방인에게로
바울로와 역사의 예수 I
    1. 머리말
    2. 예수에 대한 바울로의 말
    3. 예수냐 바울로냐
    4. 왜 예수가 아니고 케리그마인가
선택받은 민중: 고린토전서 1장 26~31절
    1. 고린토교회 구성원의 사회계층
    2. 공동체원의 가치 판단 기준
    3. 민중을 보는 눈
    4. 택함을 받은 민중
   
제4부 예수의 희망
   
하늘도 땅도 공(公)이다
    1. 낙원 이야기
    2. 아담一인간
    3. 실락원은 공을 사유화함으로
갈릴래아에서 만나자: 마르코 16장 1~8절
    1. 제3의 자리
    2. 갈릴래아
    3. 갈릴래아에서 만나자
예수의 희망
    1. 새 세계에의 희망
    2. 희망과 세계혁명
    3. 바른 인간공동체의 희망
    4. 맺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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