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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병무전집5 |
민중과 성서
(한길사)
갈릴래아 민중에 항복한 바울로
1. 바울로의 위치

이제부터 바울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다. 그리스도교에 있어서 바울로가 끼친 영향은 압도적이다. 바울로의 편지들이 씌어진 것은 대체로 A.D. 50~60년 사이이다. 복음서들이 씌어진 것이 대체로 A.D. 70~90년 전후인 것을 생각하면 그리스도교 안에서 그의 영향이 상당히 빨리 퍼져나갔음을 짐작할 수 있다.

예수의 직계제자들인 베드로를 위시한 어느 누구도 문서로 그들의 생각을 남긴 것이 없음을 생각하면 바울로의 위치는 특수하다. 신약 성서가 대체로 지금 모양으로 편집된 것은 A.D. 400년경인데 복음서들 외에 바울로의 편지들이 단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양도 단연 많다. 학계에서 바울로의 편지가 아니라고 판정된 글들도 많다. 에페소서, 골로사이서, 데살로니카후서, 디모테오전후서, 디도서 등이 그것이다. 이것들을 제2 바울로서신이라 한다. 그 내용으로 보거나 문장으로 보아서 바울로의 편지와는 상당히 거리가 있다. 그러나 바울로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그런데 이 필자들이 자기들의 이름을 감추고 바울로의 이름을 내세워 그가 쓴 것처럼 한 것에서 바울로의 비중이 얼마나 컸던가를 알 수 있다.

교회사를 보면 복음서보다는 바울로의 편지들이 중요하게 취급되었다. 교권은 비록 복음서를 읽더라도 바울로의 편지들을 읽고 거기서 안경을 얻어 읽어야 한다고 했다. 이것은 바울로가 신약성서 전체를 이해하는 데 표준이 되어야 한다는 입장인 것이다. 그리스도교의 교리사는 거의 바울로에게 치중된 것이다. 그러므로 바울로의 가르침이 교회를 주도한 것은 이상할 것이 없다.

우리는 교회에 나가거나 안 나가거나 그리스도교를 생각하면 우선 바울로의 입장에 서게 된다. 우리 머릿속에 형성된 교리는 바울로적이다. 그러면 우리가 정말 바울로를 제대로 알고 있는가? 우리가 알고 있는 바울로가 비록 틀린 것은 아니라 하더라도 너무 좁고 그리고 한편으로 치우친 것은 아닌가? 특히 신교에서는 루터의 바울로 이해가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 꼭 루터의 방식대로만 해석되어야 하는가?

2천 년 전의 바울로를 2천 년 전으로 거슬러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거기에 머물러 있으면 우리의 '살림'과 동떨어진 것이 되고 말 수 있다. 그의 생각이 우리의 '살림'에 연결되려면 우리의 '살림' 속에서 그를 새롭게 풀이해야 될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여기서 바울로의 시대와 오늘을 오르락내리락하면서 힘이 미치는 한 그를 우리의 '살림' 속으로 끌어들이도록 노력하려고 한다. 정말 바울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대로 생각했는가?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바울로는 무엇을 말하는가?


| 안병무전집5 |
민중과 성서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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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예수의 민중사건 : 『민중과 성서』를 내면서
   
제1부 복음서와 민중
   
예수와 민중 : 마르코복음을 중심으로
    1. 전제
    2. 마르코복음 안의 오클로스
    3. 마르코복음에 나타난 오클로스의 성격
        1) 오클로스의 성격
        2) 오클로스에 대한 예수의 행태
        3) 종합
    4. 예수를 따른 자들
    5. 마르코복음 안에 있는 어록
    6. 오클로스의 언어학적 의미
        1) 라오스와 오클로스
        2) 오클로스와 암 하 아레츠
    7. 종합
마르코복음에서 본 역사의 주체
    1. 전제
    2. 마르코의 삶의 자리
    3. 마르코의 민중신학의 기조
        1)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14a절)
        2) 갈릴래아로 가다
        3) 하느님 나라의 도래 선포
    4. 민중의 행태
예수사건의 전승 모체
    1. 문제 제기
    2. 케리그마의 성격
        1) 고린토전서 15장 3~8절
        2) 필립비서 2장 6~11절
        3) 사도행전에 나타난 케리그마
    3. 민중언어의 성격
    4. 수난사
    5. 예수의 행태 일반
        1) 기적 이야기와 예수의 행태
        2) 아포프테그마와 예수의 행태
        3) 로기온(Logion, 어록)과 예수의 행태
    6. 결론
가난한 자 : 루가의 민중 이해
    1. 가난한 자
        1) 통계적 고찰
        2) 루가의 특수자료
        3) 예수의 탄생설화와 나자렛 선언
        4) 마르코와 Q자료
    2. 루가복음서의 청중
    3. 결론
마태오의 민중적 민족주의
    1. 문제 제기
        1) 마태오의 신학적 주제에 대한 논의들
        2) 문제 제기
    2. 마태오가 처한 현실
        1) 마태오와 그의 시기
        2) 민족적 와해 위기
    3. 마태오의 현실인식
        1) 이스라엘 : 길 잃은 양들
        2) 길 잃은 양이 놓여 있는 현실
    4. 민족동일성 재확립
        1) 뿌리 찾기
        2) 바리사이파가 주도하는 라삐 유다교와의 대결
    5. 마태오의 민중 이해
        1) 언어적 성격
        2) 의식화된 민중
    6. 맺는 말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 마르코복음을 중심으로
    1. 예수사건의 재발견
    2. 마르코복음과 민중
    3. 민중은 수단이 아니다
    4. 민중은 객체일 수 없다
    5. 십자가는 민중수난의 극치다
민중신학의 어제와 오늘
    1. 독재와 대항하므로
    2. 민중을 만나므로
    3. 민중과 더불어
   
제2부 민중운동사
   
민중사건과 언어사건
    1. 성서에서 본 말의 성격
        1) 그 말의 현장은 어떤 것이었나
        2) 예수의 경우
        3) 예수사건에 관한 전승
        4) 오순절의 말 사건
    2. 무엇으로 말하는 것인가
    3. 해야 할 말은 무엇인가
    4. 우리가 해야 할 말
미래는 가난한 자의 것 : 루가 6장 20~26절
    1. 축복과 저주
    2. 가난한 자와 부요한 자
    3. ‘지금’과 ‘장차’
    4. 우리의 선택
나라가 임하옵소서
    1. 예수의 기도
    2. 그의 기도를 전달받은 자들
    3. 하느님의 나라
고향 잃은 민중
    1. 피난민
    2. 성서에서 본 피난민문제
    3. 게르(GER) 문제 해결의 시도
    4. 이방인에 대한 관용의 한계
    5. 당면한 과제
        1 ) 새로운 인식을 위한 운동
        2) 실천에 대한 몇 가지 제언
이스라엘 민중사
    1. 머리말
    2. 출애굽
    3. 고대 이스라엘 종족동맹
    4. 민중을 배반하고 세워진 왕권
    5. 분단시대의 고난
    6. 민중운동의 여러 계열
    7. 예수의 민중운동
    8. 맺는 말
   
제3부 민중과 체제
   
민중사실의 증언
    1. 민중신학의 전제들
    2. 민중사실의 증언
고난과 고백
    1. 수난자와의 일치
    2. 마르코의 민중
    3. 수난사와 고난
    4. 더불어의 고난
    5. 맺는 말
갈릴래아 민중에 항복한 바울로
    1. 바울로의 위치
    2. 사울은 어떤 사람인가
    3. 그리스도교 박해
    4. 예수를 만남
    5. 전향
    6. 맺는 말
소명(召命)
    1. 바울로의 소명
    2. 사도 됨과 소명
    3. 이방인에게로
바울로와 역사의 예수 I
    1. 머리말
    2. 예수에 대한 바울로의 말
    3. 예수냐 바울로냐
    4. 왜 예수가 아니고 케리그마인가
선택받은 민중: 고린토전서 1장 26~31절
    1. 고린토교회 구성원의 사회계층
    2. 공동체원의 가치 판단 기준
    3. 민중을 보는 눈
    4. 택함을 받은 민중
   
제4부 예수의 희망
   
하늘도 땅도 공(公)이다
    1. 낙원 이야기
    2. 아담一인간
    3. 실락원은 공을 사유화함으로
갈릴래아에서 만나자: 마르코 16장 1~8절
    1. 제3의 자리
    2. 갈릴래아
    3. 갈릴래아에서 만나자
예수의 희망
    1. 새 세계에의 희망
    2. 희망과 세계혁명
    3. 바른 인간공동체의 희망
    4. 맺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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