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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병무전집4 |
예수의 이야기
(한길사)
2. 성서의 서술양식

성서의 서술양식은 큰 줄거리로 보면 이야기로 엮어져 있습니다. 이야기는 삶에서 체험된 것으로 글로 되기 전에 오랫동안 민중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하는 이른바 '구전시대'를 거칩니다. 그것은 마치 동리와 동리 사이에 가로놓인 산을 사람들이 넘나들면서 밟고 또 밟아 결국 길이 생기듯이 하나의 맥(脈)을 이루어나가게 됩니다. 이른바 글줄깨나 배운 사람들은 그런 것들을 '문학형식'이라는 틀을 만들고 그 틀 안에서 또 종류들을 구별합니다만, 그 원(原)줄거리는 '이야기'입니다.

민중들의 애환이 담긴 이야기들이 민중들의 입에서 입으로 계속 되풀이되는 동안 하나의 굵직한 강줄기를 이루고, 그 강가에 나무도 나고, 꽃도 피고, 밭이 되어 곡식도 심으며, 마침내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부락을 이루듯이 여러 가지 문화의 동산이 생겨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이야기들을 이해하는 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성서 전문가들이 성서를 분석, 구분한 문학형식을 여기서 한 번 살펴보는 것도 그 내용을 인상깊게 받아들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안병무전집4 |
예수의 이야기
(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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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예수는 논하지 않았다
   
제1부 민중의 언어, 이야기
   
1. 성서라는 책의 성격
2. 성서의 서술양식
    1) 구약성서
    2) 신약성서
    3) 민중언어
   
제2부 예수의 이야기(비유)
   
1. 만성병에 걸린 세대
    1) 피리를 불어도 춤추지 않고
    2) 이 때를 모르는 세대
    3) 악마가 악마라는 죄목으로 박해하는 세상
    4) 어둠에서 썩어가는 세대
2. 잃어버린 자를 찾아서
    1) 목동과 잃어버린 한 마리의 양
    2) 잃은 돈 찾은 여인
    3) 돌아온 아들의 아버지
3. 가치의 전도
    1) 누가 ‘그’의 이웃이냐?
    2) 오! 하느님!
    3) 부자의 돈과 과부의 돈
    4) 말만 하는 자와 실천하는 자
    5) 자신을 철저히 비운(空) 자
4. 집요한 투쟁(간구)
    1) 참는 데도 한계가 있다
    2) 닫힌 문
    3) 빚진 자의 엉뚱한 마무리
    4) 한 과부의 투쟁
    5) 친구를 위한 투쟁
5. 심판
    1) 공존의 때와 심판의 때
    2) 그물 안에 든 고기
    3) 심판과 맡은 분깃
    4) 심판과 대비
    5) 너무도 어리석은 부자
    6) 한 부자와 거지
    7) 뜻밖의 심판의 기준
    8) 심판은 바로 관용의 한계
    9) 이미 문이 영원히 닫혔을 때
6. 하느님 나라에 관한 이야기
    1) 제 손으로 심은 씨가 어떻게 자라는지 알지 못하는 농
    2) 겨자씨 이야기
    3) 조용한 혁명(누룩의 이야기)
    4) 그만이 아는 숨겨진 보화
    5) 한 장사꾼의 모험
    6) 해방의 기쁨
    7) 밥상공동체
    8) 손익계산이 없는 세계
    9) 절망과 희망(씨 뿌리는 농부)
   
제3부 성서해석권은 민중에게
   
1. 한 책에 대한 두 가지 이름
2. 성서의 열쇠는 주머니 속에
3. 성서의 전승을 위한 노력들
4. 종교개혁시대와 성서해석
5. 다시 빼앗긴 성서해석의 권리
6. 성서해석권을 되찾으려는 평신도운동
7. 성서의 전승모체
8. 신약성서 성립
    1) 민중과 '지도층'의 상충
    2) 마르코복음의 성립
9. 제 것을 지키지 못하는 주인
   
제4부 역사의 예수
   
1. 역사의 예수
    1) 역사의 예수 추구
    2) 자료
2. 예수의 시대상
    1) 정치적 상황
    2) 유다 사회상
3. 공생애의 출발
    1) 세례자 요한
    2)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
    3) 갈릴래아로
4. 갈릴래아의 예수
    1) 민중과 더불어
    2) 제자 선택
    3) 예수의 시선이 머문 대상
    4) 자유를 위한 투쟁
    5) 하느님 나라의 선포
5. 예루살렘의 예수
    1) 예루살렘
    2) 예루살렘행
    3) 예루살렘 입성
    4) 죽음의 전야
    5) 심문과 처형
6. 그는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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