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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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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병무전집2 |
민중신학을 말한다
(한길사)
한국 그리스도인의 과제

내가 뼈에 사무치게 느끼는 것은 한국사람은 한국사람으로 돌아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이기 이전에 한국인이어야 합니다. 속속들이 서구화된 것, 이것을 극복해야 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서구적인 기술문명사회로 되어가겠지요. 정신세계마저도, 사고의 패턴, 질문하고 대답하는 방식마저도 모두 서구화돼가고 있는 이것과의 싸움을 어떻게 할 것인가? 서구화에 제일 앞장섰던 것이 그리스도교였고, 신학 자체가 너무나도 서구적 사고와 전통에 맹종하고 있는데 이것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전체 그리스도교를 어떻게 하면 우리 한국 민중의 그리스도교로 갱신할 수 있을까?

나는 이런 큰 과제 앞에서 신학은 학문으로서의 신학, 상아탑의 신학에 머무르면 안 되고 민중현장에서 하는 신학, 운동으로서의 신학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운동으로서의 신학도 아직은 슬로건 단계에 지나지 않습니다만 신학이 학문하는 사람들의 전유물에서 해방되어 평신도들의 손에 주어지고, 그들의 나날의 삶에 방향을 제시하며, 목회현장에서 힘을 발휘하는 살아 움직이는 신학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신학운동의 비전을 내가 혼자서 다 생각할 수는 없지요. 이것은 한국 그리스도인 모두의 과제입니다. 앞으로 한국의 그리스도교가 어떤 모델을 제시해서 제3세계의 그리스도교, 나아가 세계의 그리스도교가 본받을 수 있는 신학운동의 모델, 그리스도교 공동체의 귀감을 만드는 일, 이것이 한국 신학과 교회의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 안병무전집2 |
민중신학을 말한다
(한길사)
List of Articles
표지
나의 체험 민중의 신학
변명
   
‘민중’을 발견하기까지
    간도에서 보낸 어린 시절 一민족과 그리스도의 발견
    민중신학의 뿌리
    독일 신학과 ‘역사적 예수’
    민중현실에 바탕을 둔 신학
    ‘사건의 신학’과 신학을 위한 신학
    예수는 민중이고, 민중은 예수다
    ‘성문 밖’에 현존하는 예수
    민중의 염원과 민족통일의 길
    한국 그리스도인의 과제
민중의 책 성서
    한국 교회의 재래의 성서이해
    성서의 통일성 一그 민중신학적 의미
    예수一‘야훼만’을 지켜온 예언자 전통의 절정
    전통적 성서해석 방법의 이데올로기적 성격
    ‘컨텍스트’와 ‘텍스트’의 긴장
    민중신학의 컨텍스트는?
    성서는 우리에게 결단을 요구할 뿐
    민중신학이 본 성서의 맥
민중 예수
    극복되어야 할 서구 신학의 그리스도론
    고난의 종 그리스도
    구원은 민중을 통해서 온다
    예수는 오늘의 민중현장에 계신다
    제도적 교회는 민중현장에 계신 그리스도를 포기
    민중사건은 예수사건이다
    ‘구원’은 물질적 언어로 표현되어야
    성령의 역할은 인류해방에 있다
민중의 하느님
    신이 죽었다?
    서구 신학의 신관(神觀)
    동양인의 신관
    성서는 신을 어떻게 말하나
    해방의 신
    성전종교의 포로가 된 신
    예수 이후의 하느님
    민중의 하느님
    하느님 사건의 전거
민중의 공동체 一 교회
    교회의 주인공은 민중이다
    예수공동체는 밥을 나누어 먹는 공동체였다
    생활공동체에서 예배공동체로 전락
    교회의 본래 모습을 되찾아야
    민중신학이 꿈꾸는 교회상
    제도적 교회론을 넘어서자
    해방공동체 구현과 교회의 계층성 극복
    교회의 이상一하느님 백성의 평등공동체
죄와 체제
    죄의 뿌리
    기존의 죄이해는 교권을 강화시킨다
    유다교는 죄를 어떻게 보았나
    바울로는?
    요한과 루가는?
    사탄은 구조악이다
    죄의 뿌리 一 공(公)의 사유화
민중해방과 성령사건
    이단으로 박해받은 성령운동
    이원론에 빠진 전통적인 성령 이해
    성서의 성령론의 성격
    성령은 민중사건이다
    한국 교회의 성령운동, 과연 성서적인가
하느님 나라一민중의 나라
    하느님 나라 一 민중의 갈망과 한
    예수는 하느님 나라를 규정할 필요가 없었다
    민중이 주인 되는 새 나라
    요한의 저항一물(物)이 되신 하느님
    주의 기도一하느님 나라 운동의 노래
    하느님 나라 신앙은 민중해방운동 속에 성육신해야
민중에 의한 전승
    민중신학의 출발점
    역사의 예수와 케리그마의 그리스도
    마르코복음서의 제자 비판
    ‘오클로스’와 ‘마제타이’
    교회의 제도화와 사제계급의 승리
    제도적 교권주의자
    민중과 민중언어
예수의 민중전기
    마르코와 예수
    한으로부터의 해방
    예수의 말과 행태
    마르코복음서의 과제
    민중의 현장에서 본 예수상
    예수의 수난과 죽음의 의미
    요한이 잡힌 후에
    야훼신앙의 정점
    예루살렘으로
밥상공동체의 실현
    공동체
    밥상공동체
    밥상공동체를 파괴한 자들
    내 살을 먹으라
민중의 부활사건
    어떤 부활을?
    사건으로서의 부활
    현존하는 부활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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