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전집

전집은 OCR 스캔 잡업으로 진행되어 오탈자가 있습니다.
오탈자를 발견하면 다음과 같이 등록해 주시면 관리자가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수정 요청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2. 본문을 읽는 중에 오탈자가 있는 곳을 발견하면 앞뒤 텍스트(전체 10~30글자)와 함께 마우스로 선택합니다.
3. 그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창에서 수정 후 [수정요청]을 클릭합니다.
4. 각주의 경우에는 각주 번호를 마우스오버하여 나타난 창을 클릭하면 수정요청 창이 열립니다.

※ 컴퓨터 브라우저에서만 가능합니다.
| 안병무전집1 |
역사와 해석
(한길사)
2) 판관기드온(판관 6~8장)

또다시 이스라엘 백성이 야훼의 눈에 거슬리는 일을 하자, 야훼께서는 그들을 7년 동안 미디안족에게 붙였다(판관 6, 1).

"이스라엘 백성이……견디다 못해 야훼께 부르짖자" 결국 기드온을 불렀다.

그것은 물론 이스라엘을 해방하려는 목적에서이다. 기드온은 "므나쎄지파에서 가장 약한" 집안에서 태어났고, 그 자신이 "제 집안에서 가장 어린 사람"이라는 것을 밝힘으로써 판관으로서 그의 공이 그의 것이 아님을 말하려고 한다. 그러므로 자주 "야훼의 영이 기드온을 사로잡았다"거나 "일어나 적의 진지로 내려가라. 내가 적진을 네 손에 붙였다"는 등의 구절에서 그가 오직 하느님의 도구에 불과했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그는 삼손과는 달리 이스라엘을 이끈다. 먼저 이스라엘을 무력하게 했던 우상을 타파하는 내적 숙정(肅正)이 앞선다. 그러고 나서 300명을 정선(精選)하여 미디안 군을 끝까지 추적하여 무찌르고 그들 손에서 이스라엘을 해방시킨다. 그런데 참 판관으로서의 그의 모습이 그에 관한 몇 마디에서 잘 드러난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당신과 당신의 자자손손이 우리를 다스려주십시오"라고 간청한다. 이것은 세습적인 지배권을 수립하자는 유혹이다. 이에 대해서 기드온은, "내가 그대들을 다스릴 것도 아니요, 내 자손이 그대들을 다스릴 것도 아닙니다. 그대들을 다스릴 분은 야훼시오"(판관 8, 23)라고 한다. 이것은 기드온의 입을 빌려서 피력된 신명기학파의 정치철학이다. 인간을 인간이 다스릴 수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 당시 흔하였던 주변 종족의 왕권체제를 거부한 흔적이다. 이 같은 입장을 유지한 세대가 판관의 세대다. 그러므로 신명기학파는 이 시대를 중요시하는 것이다.

판관시대와 왕권시대 사이에 사무엘이라는 인물이 과도적 역할을 한다. 그런데 전체적으로 보아서 이후부터의 이스라엘 역사는 본래의 모습에서 멀어져간다. 인간이 발전이라고 보는 것은 성서의 눈에서 오히려 그 반대이다. 다음 장은 그 점을 밝힌다.


| 안병무전집1 |
역사와 해석
(한길사)
List of Articles
[역사와 해석] 제2장 성서의 특성
[역사와 해석] 제3장 성서를 보는 눈
[역사와 해석] 제4장 성서에서 보여주는 역사의 주체
[역사와 해석] 제5장 성서의 자료와 편집
[역사와 해석] 제1장 한 책의 민족 이스라엘
[역사와 해석]     1. 창조된 세계와 인간(아담)
[역사와 해석]     2. 잘못 출발된 역사
[역사와 해석]     1. 족장들
[역사와 해석]     2. 탈출의 족장 : 아브라함
[역사와 해석]     3. 하느님과 겨룬 사나이一야곱
[역사와 해석]     1. 히브리
[역사와 해석]     2. 모세
[역사와 해석]     3. 하느님과의 계약
[역사와 해석]     4. 십계명
[역사와 해석]     2. 이스라엘 종족동맹
[역사와 해석]         1) 판관 삼손(판관 13~16장)
[역사와 해석]         2) 판관 기드온(판관 6~8장)
[역사와 해석]     1. 왕권과 국가
[역사와 해석]     2. 다윗왕조
[역사와 해석]         1) 솔로몬 왕
[역사와 해석]     1. 예언자의 현장
[역사와 해석]     2. 찬양과 저주一나단
[역사와 해석]     3. 왕권과의 대결자一엘리야
[역사와 해석]     4. 종교보다 정의를一아모스
[역사와 해석]     5. 남은 무리 一이사야
[역사와 해석]     6. 심판과 새 가능성 一예레미야
[역사와 해석]     7. 해골의 부활一에제키엘
[역사와 해석]     8. 너 위한 수난一이름없는 예언자
[역사와 해석]     9. 예언자의 말의 성격
[역사와 해석]     10. 과거, 현재, 미래
[역사와 해석]     1. 예수의 시대상
[역사와 해석]         1 ) 하느님 나라의 초대
[역사와 해석]         2) 낡은 질서와의 대결
[역사와 해석]         1) 무슨 권위로
[역사와 해석]         2) 예수와 민중
[역사와 해석]     5. 십자가 처형
[역사와 해석]     6. 갈릴래아에서 만나자一부활사건
[역사와 해석]     2. 이스라엘 민중운동의 목표와 사상
[역사와 해석]     3. 민중사실
[역사와 해석]         1) 바울로의 위치
[역사와 해석]         1) 인간세계 심판
[역사와 해석]         2) 사람됨의 조건
[역사와 해석]         3) 죽음에서의 탈출
[역사와 해석]     3. 그리스도와 역사
[역사와 해석]     4. 자유인의 길
[역사와 해석]         1) 앞을 향해 달리는 삶(필립 13,1~14)
[역사와 해석]         2) 하느님 앞에 선 존재 (갈라 4, 1~10)
[역사와 해석]         3) 이웃과 더불어의 존재
[역사와 해석]         1) 고린토교회의 사회계층
[역사와 해석]         2) 민중을 보는 바울로의 눈
[역사와 해석]         3) 택함을 받은 민중
[역사와 해석]         2) 예루살렘에서
[역사와 해석]         5) 예수의 수난사와 바울로의 수난기
[역사와 해석]         1) 공관서와의 관계
[역사와 해석]         2) 요한의 정신적 풍토
[역사와 해석]         3) 예수의 새 해석
[역사와 해석]     2. 개벽의 선언
[역사와 해석]     3. 갈림길
[역사와 해석]     1. 묵시문학의 성격
[역사와 해석]     2. 로마제국과의 대결
[역사와 해석]     3. 결단할 때
[역사와 해석]     4. 영원의 노크
[역사와 해석]     5. 마라나타
[역사와 해석] 전집간행에 부치는 말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위로
원본 텍스트 ▼
수정 텍스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