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전집

전집은 OCR 스캔 잡업으로 진행되어 오탈자가 있습니다.
오탈자를 발견하면 다음과 같이 등록해 주시면 관리자가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수정 요청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2. 본문을 읽는 중에 오탈자가 있는 곳을 발견하면 앞뒤 텍스트와 함께 마우스로 선택합니다.
3. 그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나타나는 창에서 수정 후 [수정요청]을 클릭합니다.
4. 각주의 경우에는 각주 번호를 마우스오버하여 나타난 창을 클릭하면 수정요청 창이 열립니다.

※ 컴퓨터 브라우저에서만 가능합니다.
| 안병무전집1 |
역사와 해석
(한길사)
3) 바울로의 연대기

위에서는 바울로의 삶의 중요한 요소를 밝혔다. 그러한 삶의 전환을 극적으로 한 사람은 역사적으로 그리 많지 않다. 반생(半生)을 송두리째 버리고 새로 난 사람으로 그는 남은 반생을 오직 하나의 목적을 위해 달렸다. 그럼에도 그의 삶의 자세를 그는 다음과 같이 서술한다.

나는 이 모든 것을 이미 얻었다는 것도 아니요, 또 이미 완전해졌다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그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는 것뿐입니다. 형제들이여, 나는 아직 그것을 잡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직 한 가지 뒤에 있는 것을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온몸을 앞으로 기울여 목표를 향하여 달려갈 것뿐입니다……(필립 3, 12 이하).

그는 달리는 사람, '이만하면'을 모르는 사람, 정말 예수에게 미친 사람이다. 그러기에 그의 연대기를 쓰거나 그의 업적을 비문처럼 나열한다고 해서 그의 삶이 부각될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를 알기 위한 길잡이로서 그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연대만이라도 기록하는 것이다.

사도행전 18장 12절에 갈리오(L. J. Gallio)가 아카이아(Achaia)의 총독으로 있을 때, 유다인들이 그를 갈리오의 재판에 회부했다는 얘기가 있다. 그런데 1905년에 델피(Delphi)라는 곳에서 갈리오가 A.D. 51년 또는 52년에 아카이아의 총독으로 있었다는 기록이 발견된 후로 그것이 바울로의 연대를 정하는 거점이 되었다. 그런데 바울로가 갈리오 앞에 서기 전에 이미 고린토에 적어도 1년 반 정도 있었는데(사도 18, 11), 그렇다면 대략 A.D. 49년말쯤부터이다. 따라서 바울로가 갈리오 앞에 서게 된 때는 대체로 A.D. 51년경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이것을 기점으로 추산된 그의 연대는 다음과 같다.

 

예수 처형 : 약 A.D. 30년

바울로의 생년 : 알 수 없음

그의 전환 : 약 A.D. 31~32년

예루살렘 첫 방문 : 약 A.D. 34~35년

시리아와 길리기아 체류 : A.D. 35~48년

사도회의 : A.D. 48년

제1차 소아시아와 그리스 순방 : A.D. 48~51년

제2차 소아시아와 그리스 순방 : A.D. 51~55년

예루살렘 입성 체포 : A.D. 56~57년(2년쯤 가이사리아에 투옥)

로마에 압송 : A.D. 58년

네로에게 처형 : A.D. 60년(1 Klem. 5 : 7, 6 : 1)

 

이상에서 보면 그는 약 30년 동안 오직 그리스도를 위해 그 당시 세계제국의 수도 로마에까지 '진격'해서 복음을 전하고, 그가 그 당시 땅끝으로 알고 있던 스페인에는 못 가고 처형되었다.

그 동안에 지중해를 중심으로 그리스도교의 뿌리가 박혔고, 우리 손에 들어온 첫 편지로서 데살로니카전서를 A.D. 50년경에 썼는데, 그후 10년간 여러 편지를 썼고, 수없이 설교와 논쟁을 하면서 그리스도의 증인의 가장 대표적인 삶을 끝냈다.

참고문헌

전경연, 『원시기독교와 바울』(대한기독교출판사).

믹스, W. A., 「바울 신학의 사회적 배경」, 『사회학적성서해석』(한국신학연구소, 1983).

보른캄, G., 허혁 역, 『바울—그의 생애와 사상』(이대출판부, 1978).

슈테게만, W., 「 사도 바울은 과연 로마 시민이었는가」, 『신학사상』 제65호(1989. 여름).

스크로스, R., 조동호 역, 『새 시대를 위한 바울』, 현대신서 제143호(대한기독교출판사).

안병무, 「바울의 전향」, 『살림』 제1~3호(1988~89).


| 안병무전집1 |
역사와 해석
(한길사)
List of Articles
표지
증보판에 부치는 말
머리말
       
제1부 고전(古典)으로서의 성서
       
제1장 고전의 의미
    1. 인류와 고전
    2. 현대인과 고전
제2장 성서의 특성
제3장 성서를 보는 눈
제4장 성서에서 보여주는 역사의 주체
제5장 성서의 자료와 편집
       
제2부 약속을 믿고 산 민족사 : 구약
       
제1장 한 책의 민족 이스라엘
제2장 인간사 서장
    1. 창조된 세계와 인간(아담)
    2. 잘못 출발된 역사
제3장 도상의 나그네
    1. 족장들
    2. 탈출의 족장 : 아브라함
    3. 하느님과 겨룬 사나이一야곱
제4장 엑소더스
    1. 히브리
    2. 모세
    3. 하느님과의 계약
    4. 십계명
제5장 종족공동체의 형성
    1. 가나안 정착
    2. 이스라엘 종족동맹
    3. 판관들
        1) 판관 삼손(판관 13~16장)
        2) 판관 기드온(판관 6~8장)
제6장 왕국시대
    1. 왕권과 국가
    2. 다윗왕조
    3. 왕국시대
        1) 솔로몬 왕
        2) 분단 200년
제7장 예언자
    1. 예언자의 현장
    2. 찬양과 저주一나단
    3. 왕권과의 대결자一엘리야
    4. 종교보다 정의를一아모스
    5. 남은 무리 一이사야
    6. 심판과 새 가능성 一예레미야
    7. 해골의 부활一에제키엘
    8. 너 위한 수난一이름없는 예언자
    9. 예언자의 말의 성격
    10. 과거, 현재, 미래
   
제3부 새로운 개벽 : 신약
   
제1장 예수의 사건
    1. 예수의 시대상
    2. 역사와 해석자
    3. 예수의 선포
        1 ) 하느님 나라의 초대
        2) 낡은 질서와의 대결
    4. 예수의 행태
        1) 무슨 권위로
        2) 예수와 민중
    5. 십자가 처형
    6. 갈릴래아에서 만나자一부활사건
제2장 예수운동의 전진(사도행전)
    1. 예루살렘에서의 예수의 민중운동
    2. 이스라엘 민중운동의 목표와 사상
    3. 민중사실
제3장 바울로의 삶과 증언
    1. 그의 삶
        1) 바울로의 위치
        2) 민중사건에 항복한 사울
        3) 바울로의 연대기
    2. 바울로의 증언
        1) 인간세계 심판
        2) 사람됨의 조건
        3) 죽음에서의 탈출
    3. 그리스도와 역사
    4. 자유인의 길
        1) 앞을 향해 달리는 삶(필립 13,1~14)
        2) 하느님 앞에 선 존재 (갈라 4, 1~10)
        3) 이웃과 더불어의 존재
    5. 바울로의 민중론
        1) 고린토교회의 사회계층
        2) 민중을 보는 바울로의 눈
        3) 택함을 받은 민중
    6. 바울로의 수난기
        1)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
        2) 예루살렘에서
        3) 문제점들
        4) 바울로는 ‘정치범’이 아닌가
        5) 예수의 수난사와 바울로의 수난기
제4장 요한의 증언
    1. 요한복음의 특이성
        1) 공관서와의 관계
        2) 요한의 정신적 풍토
        3) 예수의 새 해석
    2. 개벽의 선언
    3. 갈림길
제5장 박해와 희망(계시록의 신앙)
    1. 묵시문학의 성격
    2. 로마제국과의 대결
    3. 결단할 때
    4. 영원의 노크
    5. 마라나타
한국어로 된 성서 연구 참고문헌
전집간행에 부치는 말
판권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위로
텍스트를 수정한 후 아래 [수정요청] 버튼을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