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arch

문서 (73)

  •     1. 민중이 없었던 역사
    제1부 민중의 실체 민족ᆞ민중ᆞ교회 1. 민중이 없었던 역사 '민족ᆞ민중ᆞ교회'라는 오늘의 제목은 광범하면서도 중요한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나는 이같은 제목 아래 최근의 우리 민족사에서 그리스또저히의 역할이 ...
    운영자 | 2021-12-11 18:51 | 조회 수 66
  •     2. 그리스도교회는 무엇을 했는가
    2. 그리스도교회는 무엇을 했는가 이런 마당에서 교회의 입장은 어떠한 것인가? 이 모임은 그리스도 인들의 모임이며, 우리가 출옥을 기념하는 대상들도 기독자교수협의회 회원들이다. 저들은 왜 민중의 편에 섰는가...
    운영자 | 2021-12-11 18:51 | 조회 수 62
  •     4. 한국 교회와 민중언어
    4. 한국 교회와 민중언어 선교사들이 한국에서 그리스도교를 전파할 때, 한국 민족은 부패와 무능으로 몰락 전야에 있는 왕정(王政) 아래 신음하고 있었다. 민중은 일본인들에 대한 민족감정으로 팽만해 있었기 때문...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65
  •     2. 우리 교회사적 반성
    2. 우리 교회사적 반성 이조(李朝)가 극도로 피폐됐을 때 그리스도교가 들어왔는데 그때 몰려든 사람들을 두 범주로 나눌 수 있다. ① "관리들의 가렴주구와 탐학을 피하여 새로운 무엇을 기대한 민중"(『독립신문』 ...
    운영자 | 2021-12-11 18:41 | 조회 수 63
  •     2.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
    2.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 남북을 막론하고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은 오직 정권에 의해서만 용인되었다는 것이 첫째의 특징이다. 우리가 처해 있는 남한에서만도 자유당시대에서 현정권에 이르기까지 한 번도 만(...
    운영자 | 2021-12-11 18:38 | 조회 수 19
  •     4. 오늘도 이어지는 '환생' 사건
    4. 오늘도 이어지는 '환생'사건 우리는 이상에서 그것을 부활이라거나, 다시 산다거나 또는 환생이라고 부르거나 간에 이런 신념을 관철시키는 데는 다음 두 가지 역사적 배경을 상정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이 역사...
    운영자 | 2021-12-11 18:26 | 조회 수 44
  • 오늘의 부활현장 (사도 2, 22-24)
    오늘의 부활현장 사도 2, 22-24 1. 생물이 부활하는 봄 우리는 지금 가장 중대한 사건을 증거하기 위해서 여기 모였다. 그것은 예수의 부활사건이다. 그리고 참 삶은 죽음도 가두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준 이 사건은 ...
    운영자 | 2021-10-03 17:32 | 조회 수 68
  • 부활의 그리스도와 그 현장 (사도 2, 22-24)
    부활의 그리스도와 그 현장 사도 2, 22-24 1 우리는 해마다 봄을 맞이한다. 일제시대의 어떤 시인이 '잃어버린 땅에도 봄은 오는가'고 읊었지만, 일제의 암흑시대에도 봄이 왔던 것처럼 올해도 봄은 어김없이...
    운영자 | 2021-10-03 17:32 | 조회 수 87
  • 민중은 '환생'한 예수? (마르 6, 14-16)
    민중은 '환생'한 예수? 마르 6, 14-16 1 습성이라는 것이 사람을 노예로 만든다. 그중에도 재래적인 가치관에 사로잡혀서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아는 것이 많다. 가령 영웅주의가 그런 것이다. 과거에는 역사...
    운영자 | 2021-10-03 17:31 | 조회 수 98
  • 일어나라 (사도 3, 1-10)
    일어나라 사도 3, 1-10 1. 부활의 4월 봄이 왔다. 지금은 4월이다. 만물이 소생하는 4월, 4월은 부활의 달이다. 서구인들은 계란으로 4월의 부활절을 상징한다. 생명의 상징이다. 저들은 4월 부활절을 편지 쓰는 계절...
    운영자 | 2021-10-03 17:27 | 조회 수 3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