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arch

문서 (13)

  •     3. 이웃이 누구인가
    3. 이웃이 누구인가 '휴머니즘' 하면 가장 구체적인 듯하지만 현실을 피하기에 적당한 연막이기 쉽다. '인간애'라는 말처럼 막연한 것이 없다. '박애'나 '자비'는 '사랑'이라는 말과 함께 유명적 개념에 그칠 수 있...
    운영자 | 2021-12-11 18:50 | 조회 수 31
  •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부정적인 신앙양태를 청산하지 못 한채 근대화의 물결에 휩쓸려 들어가게 되었다.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근대화는 곧 서구화를 의미하고 있...
    운영자 | 2021-12-11 18:23 | 조회 수 68
  • 나를 따르라 (루가 9, 57-62)
    나를 따르라 루가 9, 57-62 1 나를 따르라! 이것은 예수에게서 볼 수 있는 특유한 권고이다. 예수를 믿으라는 말은 세례자 요한이나 바울에서 많이 본다. 본 뜻은 같은 것이리라. 그러나 믿으라는 것은 도피구가 많다...
    운영자 | 2021-10-03 17:26 | 조회 수 63
  • 혁명과 예수
    혁명과 예수 1. 4ᆞ19와 혁명 4ᆞ19를 누가 일으켰는가? 학생이 일으킨 것이 아니다. 이승만과 그 집단이 일으켰다. 그가 끝끝내 정권욕을 부정으로 일관하지 않았던들 4ᆞ19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혁명의 온상은 ...
    운영자 | 2021-10-02 23:21 | 조회 수 53
  • 한국 교회의 예수 이해
    한국 교회의 예수 이해 1. 전제 선교 백년을 앞둔 한국 교회를 지배한 예수 이해는 성서에서 온 것이기 전에 선교사들에 의해 전수된 교리문답서에 의해서 성립된 것이다. 물론 교리서도 성서를 바탕으로 한 것임에는...
    운영자 | 2021-10-02 23:13 | 조회 수 122
  • 통일 운동의 주체는 누구인가?
    통일 운동의 주체는 누구인가 —스스로가 선 자리를 사랑하는 민이 통일의 주체다 통일의 염원 나는 어릴 적 만주 간도에서 자라났다. 그곳은 이미 일본의 마수가 뻗쳐 있었으나 조선 사람들의 삶의 내부에까지...
    운영자 | 2021-09-16 21:34 | 조회 수 59
  • 바벨탑 (창세 11, 1-9)
    제2부 지성소 바벨탑 창세 11, 1-9 1 세계 문화사를 보면 흥망성쇠의 연속이다. 그것을 자연의 현상과 직결시킨다면 이상할 것이 없다. 그러나 문명 또는 문화는 자연 자체는 아니다. 그것은 인간의 계획과 노력, 기...
    운영자 | 2021-09-14 12:00 | 조회 수 57
  • 탈향(脫向)의 기수 (출애 3, 7-10)
    탈향(脫鄕)의 기수 ― 모세 2 출애 3, 7-10 1. 히브리 탈향의 도상으로 가던 아브라함의 집단이 마침내 무서운 적을 만납니다. 그것이 바로 그 당시의 대군주 제국인 이집트의 권력 체제입니다. 창세기는 야곱이 가뭄...
    운영자 | 2021-09-14 11:58 | 조회 수 64
  •         2) 의식화된 민중
    2) 의식화된 민중 마태오는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다",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5, 13~14)라는 예수의 말을 고유하게 전승함으로써 세계 안에서의 이스라엘 민중의 위치를 선명하게 천명한다. 세상의 소금이 되며, 빛...
    운영자 | 2021-09-03 22:12 | 조회 수 81
  •     이단으로 박해받은 성령운동
    이단으로 박해받은 성령운동 또한 운동으로서 주목할 것은 토마스 뮌처를 필두로 한 일파입니다. 루터는 저들을 열광주의자(Schhwärmer)라고 하지만, 그들이 주장한 내용으로 보아 성령주의자라고 부르는 것이 ...
    운영자 | 2021-09-03 19:55 | 조회 수 7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