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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56)

  •     3. 한국 역사 속에서 민중신학의 과제
    3. 한국 역사 속에서 민중신학의 과제 이상은 1970년대 한국의 민중사건에 충격을 받은 눈으로 본 성서의 맥(脈)이다. 그러면 이것으로 민중신학의 과제는 끝났는가? 그렇지 않다. 민중사건을 체험하게 되면서 성서...
    운영자 | 2021-12-11 18:30 | 조회 수 64
  •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부정적인 신앙양태를 청산하지 못 한채 근대화의 물결에 휩쓸려 들어가게 되었다.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근대화는 곧 서구화를 의미하고 있...
    운영자 | 2021-12-11 18:23 | 조회 수 68
  • 민족문제와 민중신학
    민족문제와 민중신학 ▶ 1990년대를 맞이하면서 민족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19901견대는 '민족문제의 시대'라는 말도 심심치 않게 들려오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외세의 지배를 받아왔고 외세에 의한 분...
    운영자 | 2021-12-11 18:23 | 조회 수 15
  • 오늘의 부활현장 (사도 2, 22-24)
    오늘의 부활현장 사도 2, 22-24 1. 생물이 부활하는 봄 우리는 지금 가장 중대한 사건을 증거하기 위해서 여기 모였다. 그것은 예수의 부활사건이다. 그리고 참 삶은 죽음도 가두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준 이 사건은 ...
    운영자 | 2021-10-03 17:32 | 조회 수 68
  • 부활의 그리스도와 그 현장 (사도 2, 22-24)
    부활의 그리스도와 그 현장 사도 2, 22-24 1 우리는 해마다 봄을 맞이한다. 일제시대의 어떤 시인이 '잃어버린 땅에도 봄은 오는가'고 읊었지만, 일제의 암흑시대에도 봄이 왔던 것처럼 올해도 봄은 어김없이...
    운영자 | 2021-10-03 17:32 | 조회 수 87
  • 받은 것을 땅에 묻어두지 말라 (마태 25, 14-20)
    받은 것을 땅에 묻어두지 말라 마태 25, 14-20 1. 이 비유의 초점 마태 25장 14-30절에 한 비유가 있다. 그 이야기의 줄거리는 이렇다. 어떤 사람이 먼곳으로 여행하기에 앞서 세 종에게 열, 다섯, 한 달란트씩 맡겼...
    운영자 | 2021-10-03 17:32 | 조회 수 110
  •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마르 5, 1-15)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마르코복음 5, 1-15 프로이트와 마르크스의 노력 코페르니쿠스 이전의 세계관을 가진 시대에는 3차원적인 우주관에서 살았다. 즉, 내 위와 내 아래가 있다. 그래서 이 3차원의 관계에서 자기 ...
    운영자 | 2021-10-03 17:23 | 조회 수 37
  • 바울의 실존 (빌립 3장)
    바울의 실존 빌립보서 3장에 의하여 서언 대체로 사람은 부모의 배 밖에 나올 때 주어진 테두리를 넘어 보지 못한 채 죽는 것이다. 그것이 숙명(宿命)이라서도 아니고 또 그것이 정상적인 상태여서 그런 것도 아니다....
    운영자 | 2021-10-03 17:20 | 조회 수 100
  • 복권(復權) (마르 1, 40-41)
    복권(復權) 마르코복음 1, 40-41 세 가지 길 성서에 따르면, 예수에 대해 우리의 갈 수 있는 길이 세 가지가 있다. 첫째는 그를 "그리스도"로 믿는 것이다. 이것은 큰 위로가 되고 힘이 된다. 그러나 이것은 내가 나...
    운영자 | 2021-10-03 17:09 | 조회 수 43
  • 무위와 신앙 (마태 6, 24-34)
    무위와 신앙 마태오복음 6, 24-34 1. 이거냐 저거냐?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다. 여기서 섬긴다는 말 "doulow"는 종이 된다는 뜻이다. 자기를 예속 또는 복종시킨다는 뜻이다. 두 주인을 섬긴다는 것은 어느 주...
    운영자 | 2021-10-03 17:05 | 조회 수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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