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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227)

  •     1. 민의 두 얼굴
    풀과 씨알과 돌 1. 민의 두 얼굴 동양적 지혜의 말로서 민심은 천심이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봉건사회에서 볼 때 민중의 가치에 대한 최대의 평가임과 동시에 최대의 경고이기도 하다. 민심은 양면을 갖고 있다. 민...
    운영자 | 2021-12-11 18:48 | 조회 수 30
  •     2. 한국 혼의 전승자
    2. 한국 혼의 전승자 한국의 역사를 말하는 사람들 중에서 한국민이 그 민족적 고유성을 유지한 것이 수수께끼라는 소리를 자주 듣게 된다. 중국대륙과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볼 때에도 그것은 수수께끼 같다. 왜냐하...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73
  •     5. 루가의 교회론
    5. 루가의 교회론 그런데 묘하게 루가는 마태오와는 달리 갈릴래아에서 만나자는 예수의 약속을 전혀 다른 입장에서 쓰고 있다. 루가복음에서 예수는 마르코와 마태오와는 달리 갈릴래아가 아니라 예루살렘에 나타나...
    운영자 | 2021-12-11 18:40 | 조회 수 24
  •     1. 역사의 담지자
    새 역사의 주인 1. 역사의 담지자 "누구든지 나를 따르려거든 제 십자가를 지고"라는 말씀은 많은 수수께끼를 안은 채 여러 가지 것을 말하고 있다. 사람들이야 알아듣건 말건 간에. 십자가를 지는 자는 권력에 있어...
    운영자 | 2021-12-11 18:39 | 조회 수 30
  •         1) 예수의 경우
    1) 예수의 경우 마태오의 산상설교의 첫 선언은 "마음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5, 3)로 되어 있다. 한편 그것과 같은 근원을 가진 루가의 '들의 설교'에는,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 하느님의 나라가 저희 것이다"...
    운영자 | 2021-12-11 18:39 | 조회 수 52
  •         2) 가난한 자의 공동체(바울로)
    2) 가난한 자의 공동체(바울로) "형제들이여, 여러분이 부르심을 받을 때…… 지혜 있는 사람들이 많지 않았으며, 권력 있는 사람이나 가문이 훌륭한 사람도 많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하느님께서는 지혜 있는 자들을 ...
    운영자 | 2021-12-11 18:39 | 조회 수 31
  •         3) 야고보의 경우
    3) 야고보의 경우 내 사랑하는 형제들이여, 들으시오. 하느님은 세상 가난한 사람들을 택하여 믿음에 풍요한 자가 되게 하시고, 하느님을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된 그 나라의 상속자가 되게 하신 것이 아닙니까?(야...
    운영자 | 2021-12-11 18:39 | 조회 수 26
  •     2. '가난한 자'가 주인 되는 때
    2. '가난한 자'가 주인 되는 때 본래 이스라엘도 다른 어느 민족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가난함은 좋은 것이 아니라 하나의 저주로 보는 경향이 지배적이었다. 그런데 나라가 점점 쇠퇴하여 약소민족이 되면서 가난...
    운영자 | 2021-12-11 18:39 | 조회 수 111
  •     3. 맺는 말
    3. 맺는 말 이상에서 분명히 주장할 것이 있다. 그것은 역사의 주인은 '가난한 자'로 임명됐는데, 현재까지는 그것에 반역하는 세력들이 바로 역사의 표면에 나섰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동시에 결국은 진정한 역사의...
    운영자 | 2021-12-11 18:39 | 조회 수 4
  •     2.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
    2.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 남북을 막론하고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은 오직 정권에 의해서만 용인되었다는 것이 첫째의 특징이다. 우리가 처해 있는 남한에서만도 자유당시대에서 현정권에 이르기까지 한 번도 만(...
    운영자 | 2021-12-11 18:38 | 조회 수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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