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문서 (186)
-
- 1. 민중이 없었던 역사
- 제1부 민중의 실체 민족ᆞ민중ᆞ교회 1. 민중이 없었던 역사 '민족ᆞ민중ᆞ교회'라는 오늘의 제목은 광범하면서도 중요한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나는 이같은 제목 아래 최근의 우리 민족사에서 그리스또저히의 역할이 ...
운영자 | 2021-12-11 18:51 | 조회 수 66
-
- 2. 그리스도교회는 무엇을 했는가
- 2. 그리스도교회는 무엇을 했는가 이런 마당에서 교회의 입장은 어떠한 것인가? 이 모임은 그리스도 인들의 모임이며, 우리가 출옥을 기념하는 대상들도 기독자교수협의회 회원들이다. 저들은 왜 민중의 편에 섰는가...
운영자 | 2021-12-11 18:51 | 조회 수 62
-
- 4. 민중과 예수
- 4. 민중과 예수 어떤 체제이돈지 그것이 체제인 한, 거기에는 위계질서가 있다. 그런데 그것은 그 체제의 가치관의 반영이다. 그런 가치관이 뒷받침될 때만이 그 체제에서 각 계급의 신분이 인정된다. 프랑스혁명을 ...
운영자 | 2021-12-11 18:50 | 조회 수 53
-
- 2. 민중운동의 태
- 2. 민중운동의 태 예수운동과 직접 관계되는 시기는 마카베오독립전쟁으로까지 거슬러올라간다. 헬라계 시리아 세력이 팔레스틴을 점령하였다(A.D. 198년). 한편 성서에 나타난 대로 예루살렘은 찬란한 영광 혹은 창...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87
-
- 2. 육의 자기초월
- 2. 육의 자기초월 육이 된 말인 예수가 가장 밑바닥에 존재합니다. 그는 노동자이며 불학무식한 가난한 자입니다. 그러므로 그는 부자와 기득권자에 대해서 약합니다. 그는 예루살렘으로 가서 저들과 대결할 수 없었...
운영자 | 2021-12-11 18:43 | 조회 수 63
-
- 1) 예수의 경우
- 1) 예수의 경우 마태오의 산상설교의 첫 선언은 "마음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5, 3)로 되어 있다. 한편 그것과 같은 근원을 가진 루가의 '들의 설교'에는,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 하느님의 나라가 저희 것이다"...
운영자 | 2021-12-11 18:39 | 조회 수 52
-
- 4. 통일문제 해결의 성서적 거점
- 4. 통일문제 해결의 성서적 거점 본인은 「민족통일문제의 성서적 조명」이란 글에서 다음과 같은 시각으로 민족분열의 원인을 밝혔다. 초기 이스라엘은 부족동맹으로서 비군주적 공동체체제를 가졌다는 의미에서 민...
운영자 | 2021-12-11 18:38 | 조회 수 55
-
- 2. 예수와 민중
- 2. 예수와 민중 케리그마의 그리스도론에 사로잡힌 우리는 공관서를 읽을 때에도 한 중심인물로서의 예수만을 주목했다. 그리하여 그 예수가 바로 그리스도라고 확인하는 것으로 만족했다. 그러나 케리그마의 그리스...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75
-
-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1) 이스라엘 민족은 B.C. 722년에 북부 이스라엘이, B.C. 586년에 남부유다가 외세에 의해서 망국의 비운을 맞은 이래로 하스몬왕가라는 자주적 정부를 가진 짧은 기간을 빼고는 ...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72
-
- 1) 병에서의 해방
- 1) 병에서의 해방 첫째로 중요하게 보도된 것은 그가 병자를 병에서 해방하는 행위이다. 이 점은 특히 마르코복음에서 두드러진다. 그런데 병을 고치는 경우마다 차이점과 공통점이 있다. 차이점은 교리적 측면에서 ...
운영자 | 2021-12-11 18:36 | 조회 수 3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