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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0)

  • 신약성서에서 본 회개
    신약성서에서 본 회개 1. 하느님 나라와 회개 신약에서 회개를 촉구한 선구자는 세례 요한이라는 것은 복음서 전체에서 공통으로 보도하고 있다. 마태복음은 세례 요한의 설교를 '회개하라. 하늘나라가 가까웠다&...
    운영자 | 2021-10-02 23:18 | 조회 수 100
  •     2. 마르코의 삶의 자리
    2. 마르코의 삶의 자리 (1) 성서형성에 있어서 전승체의 삶의 자리를 중요시한 것은 양식 사학파의 큰 공헌이다. 그런데 그 '삶의 자리'는 개인의 것이 아니라 '공동체'라는 전제에서 사회학적 대상...
    운영자 | 2021-09-03 22:18 | 조회 수 82
  •     4. 왜 예수가 아니고 케리그마인가
    4. 왜 예수가 아니고 케리그마인가 첫째, 이미 거듭 말한 대로 바울로는 역사의 예수를 직접적으로 알지 못했으며 예수를 메시아로 믿는 그리스도 공동체의 고백을 통해서 그를 알았다. 그런데 우리는 흔히 '예수...
    운영자 | 2021-09-03 21:57 | 조회 수 47
  •     예수의 수난의 맥락
    예수의 수난의 맥락 예수의 수난은 갈릴래아에서의 그의 민중운동과 때어서 생각할 수 없다. 우리는 넷째 마당 '갈릴래아로'에서 예수의 공생애 출발의 계기가 세례자 요한이 체포되었을 때라는 사실에 주목...
    운영자 | 2021-09-03 20:33 | 조회 수 95
  •     구원은 민중을 통해서 온다
    구원은 민중을 통해서 온다 그러면 그리스도로서의 예수의 삶을 어떻게 성격화할 것인가? 그가 죽임당한 것을 '대속'이라는 개념으로만 해석해버리는 것은 너무도 단순화한 도그마입니다. 적어도 예수 자신은...
    운영자 | 2021-09-03 20:02 | 조회 수 86
  •     성령은 민중사건이다
    성령은 민중사건이다 루가는 성령강림의 때를 교회탄생의 기점으로 삼고 있습니다. 오순절사건을 흔히 '말'의 사건이라고 규정하는데, 나는 그것이 민중 사건이라고 성격화합니다. 오순절도 유월절과 마찬가...
    운영자 | 2021-09-03 19:54 | 조회 수 57
  • 요한1서 연구(11): 참 영(靈)과 거짓 영(靈) (요한1서4장1~6절)
    운영자 | 2017-06-30 11:37 | 조회 수 21
  • 바울로를 말한다(4):바울로와 역사의 예수(1)
    운영자 | 2017-06-30 11:37 | 조회 수 31
  • 바울로를 말한다(4):바울로와 역사의 예수(1)
    운영자 | 2017-06-30 11:37 | 조회 수 67
  • 요한1서 연구(11): 참 영(靈)과 거짓 영(靈) (요한1서4장1~6절)
    운영자 | 2017-06-30 11:37 | 조회 수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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