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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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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민중은 누구인가
- 2. 민중은 누구인가 민중론이 이 책의 표제이자 초점이기에 그것에 집중해보겠다. '민중'이란 말이 특히 문학계에서 상당히 논의되고 있는데, 신학계에서도 비중은 커지고 있다. 그런데 이것은 개념에서 출발한 것이...
운영자 | 2021-12-11 18:25 | 조회 수 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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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 세계에의 초대 (누가 14, 16-24)
- 새 세계에의 초대 누가복음 14, 16-24 새 세계의 계시 어떤 사람이 만찬회를 마련하고 초청장을 냈다. 그 초청장의 내용은 "준비가 다 되었으니 오시오"였다. 그러나 초청장을 받은 사람들은 모두 그 초청을 거부했다...
운영자 | 2021-10-03 17:03 | 조회 수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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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신론자의 예수
- 무신론자의 예수 마코비취는 우선 『무신론자를 위한 예수』 제1장에서 그리스도인과 맑시스트들이 대화를 할 수밖에 없는 불가피성을 말하고 있다. 말하자면 그리스도교 전통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출발한 서구의 맑...
운영자 | 2021-10-02 23:21 | 조회 수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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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중신학을 묻는다
- 민중신학을 묻는다 여기에 실린 안병무 교수와의 대담은 1987년 5월 6일 서울에서 행해진 것이다. 이 대담이 있은 며칠 후에 강력한 시위와 파업의 파동이 1987년 초여름의 한국을 뒤흔듦으로 거의 큰 변혁을 일으켰...
운영자 | 2021-10-02 23:19 | 조회 수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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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구원이냐 사회구원이냐
- 개인구원이냐 사회구원이냐 1. 질문의 잘못 개인구원이냐 사회구원이냐를 해명해 달라는 주최측의 질문은 그 자체가 잘못된 것이다. 나는 이것이 여기 모인 청년들의 문제가 아니라 기성 교계에서 이런 이분법적 논쟁...
운영자 | 2021-10-02 23:11 | 조회 수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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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로운 공동체
- 새로운 공동체 엡 2:12-22을 중심으로 1. 소유와 무력 내 눈에 비친 서구의 그리스도교는 하품하는 늙은 부자와 같았다. 그들의 재산, 조직, 건물 등은 굉장하다. 부족한 게 없다. 그런데 왜 하품을 하고 있나? 할 일...
운영자 | 2021-10-02 23:09 | 조회 수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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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라나타 (묵시 22, 10-20)
- 마라나타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묵시 22, 10-20 요한묵시록은 '내가 속히 오겠다'는 약속과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라는 기다림이 그 기조(基調)를 이룬다. 그런 의미에서 묵시록은 &...
운영자 | 2021-10-02 21:39 | 조회 수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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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상의 주체성
- 사상의 주체성 1. 사상과 주체 의식 근래 우리는 '한국적'인 것을 찾는 경향이 농후하다. 이것은 '우리의 주체성'을 모색하는 발돋움임에는 틀림없다. 그런데 엄밀한 의미에서 '우리'란 절대...
운영자 | 2021-09-16 21:42 | 조회 수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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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사회와 기독교 대학의 방향
- 한국 사회와 기독교 대학의 방향 1. 우리나라의 교육의 이념 우리 나라는 천년의 불교 전통과 5백년의 유교 전통을 가지고 내려 왔다. 그런데 그런 과정에서 형성된 전통사회가 급전되기 시작한 것은 개화기부터다. ...
운영자 | 2021-09-16 21:37 | 조회 수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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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절망 속의 희망 (창세 22, 1-13)
- 절망 속의 희망 창세 22, 1-13 1 그리스도교에서는 아브라함을 믿음의 조상이라고 한다. 구약에서는 아브라함을 인류역사에 있어서 한 세대의 종식 다음에 새로운 인간상으로 등장시키는데, 그 출발은 본토와 친척, ...
운영자 | 2021-09-14 12:00 | 조회 수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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