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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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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한국 그리스도교의 기본자세
- 3. 한국 그리스도교의 기본자세 나는 그에 대한 청사진을 갖고 있지 않다. 단지 우리 나름의 몇 가지 기본자세의 가능성을 제시하겠다. 첫째, 교회는 정당이 아니다. 그러므로 정권이 누구의 손에 있어야 하는가의 ...
운영자 | 2021-12-11 18:51 | 조회 수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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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가치의 붕괴
- 민중과 더불어 I 1. 가치와 붕괴 해방 33돌을 맞으면서 언론계가 가치관문제를 들먹거린다. 기술사회로 돌입하면서 낡은 가치관은 붕괴되기 시작했다. 그런데 현금에는 가치관 자체가 묵살되어가는 상태이다. 가치관...
운영자 | 2021-12-11 18:51 | 조회 수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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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그리스도론의 핵심으로서의 예수의 고난
- 3. 그리스도론의 핵심으로서의 예수의 고난 (1) 예수의 십자가가 역사적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이른바 그리스도 케리그마에서 그것은 비역사화되고 하나의 종교적 상징, 달리 말하면 예배의 대상이 되고 말았다. 그리...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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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1) 이스라엘 민족은 B.C. 722년에 북부 이스라엘이, B.C. 586년에 남부유다가 외세에 의해서 망국의 비운을 맞은 이래로 하스몬왕가라는 자주적 정부를 가진 짧은 기간을 빼고는 ...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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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 5. 근대화의 모순과 민족통일의 과제 앞에서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부정적인 신앙양태를 청산하지 못 한채 근대화의 물결에 휩쓸려 들어가게 되었다.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근대화는 곧 서구화를 의미하고 있...
운영자 | 2021-12-11 18:23 | 조회 수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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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여러분들이 제기한 질문의 전반적인 구조
- 1. 여러분들이 제기한 질문의 전반적인 구조 우리 모두는 서구 신학을 배웠으며, 그 가운데 대부분은 미국에서, 몇 사람은 유럽에서 수학하였습니다. 이러한 이력에 비추어볼 때 우리는 서구 신학적인 오리엔데이션...
운영자 | 2021-12-11 18:21 | 조회 수 1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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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 질서 (마태 20, 1-16)
- 제2부 하느님과 우상 두 질서 마태 20, 1-16 1 한 포도원을 경영하는 주인이 일꾼을 고용하기 위해서 새벽에 거리로 나갔다. 그는 일꾼들에게 하루(해가 떠서 질 때까지)에 한 데나리온을 주기로 계약하고 고용했다....
운영자 | 2021-10-03 17:31 | 조회 수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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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죽음보다 더 확실한 것 (로마 8, 38-39)
- 죽음보다 더 확실한 것 로마 8, 38-39 나는 확신합니다. 죽음이나 삶이나 천사나 주관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권세들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그 밖에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운영자 | 2021-10-03 17:27 | 조회 수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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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울의 현존 이해 (필립 3, 1-14)
- 바울의 현존 이해 필립 3, 1-14 1 형제여 나는 아직 그것을 잡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직 한가지 뒤에 있는 것을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온 몸으로 앞으로 기울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느님께 ...
운영자 | 2021-10-03 17:27 | 조회 수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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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현실 (갈라 3, 26-29)
-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현실 갈라 3, 26-29 1. 자유와 '안' 근세 이후 자유라는 말을 많이 써 왔다. 프랑스혁명 때 "자유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는 기치가 서구에서 시작된 이래 이 개념이 민주주의 ...
운영자 | 2021-10-03 17:26 | 조회 수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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