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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5)

  •     4. 한국 문화와 그리스도교 유산의 합류
    4. 한국 문화와 그리스도교 유산의 합류 이러한 민중문화의 자기전개 과정 속에서 주체적으로 그 촉매의 역할을 담당하겠다는 한국 그리스도인의 자각은, 한국 그리스도인들이 전통문화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했는가...
    운영자 | 2021-12-11 18:23 | 조회 수 79
  • "십자가를 지고"의 뜻 (마르 8, 34-38)
    "십자가를 지고"의 뜻 마르 8, 34-38 1 "십자가를 질 각오로"라는 말이 지각없이 오용되고 있다. 그 결과 그리스도교의 상징이며 그것이 지닌 진리의 핵인 십자가의 의미가 왜곡된다. 일단, 특히 정가(政街)에서 그런...
    운영자 | 2021-10-02 21:35 | 조회 수 112
  •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인가? (고전 6,1-11)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인인가? 고전 6, 1-11 1. 자기상실 (1) 이 주제는 우리들의 생활 속에서 자주 받는 질문 그대로 입니다. 교회에 적을 두고, 주일마다 한 시간 예배에 참석하고, 교회에서 박제된 듯한 신앙고백...
    운영자 | 2021-10-02 21:32 | 조회 수 37
  • 종주권과 민중의 투쟁 (창세 4, 1-16)
    종주권과 민중의 투쟁 ―카인과 아벨의 이야기 창세 4, 1-16 1. 인간사의 출발 실락원 이야기는 하느님의 편에서 보면 추방의 이야기고 아담 부부의 편에서 보면 탈출 이야기다. 낙원에서의 생활은 인류의 유아기로 성...
    운영자 | 2021-09-14 12:01 | 조회 수 56
  • 민족사적 고백 (신명 26, 5-9)
    민족사적 고백 신명 26, 5-9 1 20세기의 사건 중에 가장 큰 것을 말하라면 역시 '이스라엘 국가의 재건'이라고 할 것이다. 그들이 점령 세력 아래에서 조공을 바치던 때를 빼고는, 그것마저도 박탈되어 국가...
    운영자 | 2021-09-14 11:55 | 조회 수 18
  •     1. 민중신학의 전제들
    1. 민중신학의 전제들 1) 민중신학은 대학 연구실에서 성립된 것이 아니다. 역사의 현장에서 이루어졌다. 성서학에서 성서가 형성된 장은 '삶의 자리'(Sitz im Leben)라고 하는데, 민중신학은 한국의 '삶...
    운영자 | 2021-09-03 22:02 | 조회 수 40
  •     4) 죽음의 전야
    4) 죽음의 전야 예수의 수난사는 마르코복음 14장에서부터 시작된다. 14장은 첫 머리에 "대제사장들과 율법학자들은 흉계를 꾸며 예수를 잡아죽일 방도를 찾고 있었습니다"(14, 1)로 시작되며, 그러나 그들은 "명절 ...
    운영자 | 2021-09-03 21:07 | 조회 수 37
  •     밥상공동체
    밥상공동체 그리스도의 몸으로 스스로를 의식한 처음 그리스도인들은 여러 갈래였기는 하지만 유기적 몸이 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것이 무엇인지 알았습니다. 아마 지동적으로 그렇게 됐다는 말이 옳겠지요. 그것은...
    운영자 | 2021-09-03 19:47 | 조회 수 125
  •     8. 너 위한 수난一이름없는 예언자
    8. 너 위한 수난―이름없는 예언자 바빌론 포로생활은 이스라엘에게 체념을 배우게 했다. 더 이상 자기 주권을 찾는다는 기대를 할 수 없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제한된 영역에서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면서 정착하...
    운영자 | 2021-09-03 15:54 | 조회 수 47
  •         3) 죽음에서의 탈출
    3) 죽음에서의 탈출 비약 : "아, 나는 얼마나 비참한 인간입니까? 누가 이 죽음의 몸에서 나를 건져주겠습니까?" 이것은 이 세계 안에 존재하면서 양심을 가진 사람의 비명을 대신한 소리이다. 양심은 그에게 절망을 ...
    운영자 | 2021-09-03 15:03 | 조회 수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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