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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6)

  •     6. 혼동의 현장
    6. 혼동의 현장 오늘 이 땅의 가치관은 뚜렷하다. 그건 부강(富强)이다. 바로 재력과 권력이다. 이것을 이룩하는 것이 근대화이다. 그 바탕을 이루는 것은 실리ᆞ실용주의이다. 잘산다는 것이 바로 부강해지는 것이다...
    운영자 | 2021-12-11 18:48 | 조회 수 29
  •     3. 민중에게 의한 민족 세우기
    3. 민중에 의한 민족 세우기 저자는 수술하는 예리한 집도자 같다고 했다. 그것은 그와 마주선 대상이 병들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젊음이 죄 되는 사회', '허위 의식'으로 충만한 사회, '수인화(囚人化)한 사회',...
    운영자 | 2021-12-11 18:25 | 조회 수 44
  • 사람을 낚는 어부 (마르 1,16-20)
    사람을 낚는 어부 마르 1, 16-20 1.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우리가 그리스도인이 된 과정을 보면 특수한 예를 제외한다면, 일반적으로 그럭저럭하다가 된 것이다. 첫째로, 어떤 이들은 집안이 ...
    운영자 | 2021-10-03 17:32 | 조회 수 70
  •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 (마태 7, 7-11)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 마태 7, 7-11 1. 구하라, 찾으라, 두르리라 '구하라 주어질 것이요, 찾으라 찾아질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열릴 것이다.' 이것은 유명한 말씀인데, 루가복음에도 있다(11장). 루가...
    운영자 | 2021-10-03 17:29 | 조회 수 79
  • 봄의 찬가
    봄의 찬가 창세 8, 20-22 땅이 있을 동안에는 심음과 거둠과 추위와 더위와 여름과 겨울과 낮과 밤이 쉬지 아니하리라(창세 8, 22). 1. 겨울의 풍경 지난 얼마 동안에 계속 수수께끼 같은 일들이 연속적으로 일어났다...
    운영자 | 2021-10-02 23:35 | 조회 수 49
  • 인간혁명
    인간혁명 요한복음 3장 1-12절을 중심으로 1. 어제와 오늘 본문(요한 3:1-12)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먼저 반성할 것이 있다. 우리는 "성서는 이미 1천년의 낡은 세계관 속에 있다. 그러나 새롭게 해석해야 한다. 또 예...
    운영자 | 2021-10-02 23:11 | 조회 수 60
  • 오늘을 사는 청년 예수 (마르 2, 15-17)
    오늘을 사는 청년 예수 마르 2, 15-17 1. '너무나 짧은 그의 생애' 이 제목은 청년들이 요청한 제목이다. 이 제목에 두 가지 강조점이 있다. 하나는 '오늘을 어떻게 살까?'이고 다음 '청년!'...
    운영자 | 2021-10-02 21:33 | 조회 수 69
  • 새로운 존재 (요한 3, 1-12)
    새로운 존재 요한 3, 1-12 1. 어제와 오늘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먼저 반성할 것이 있다. 우리는 성서는 이미 천 년의 낡은 세계관 속에 있다. 그러니 새롭게 해석해야 한다. 또 예수의 말씀도 예외일 수 없다고 주...
    운영자 | 2021-10-02 21:33 | 조회 수 53
  • '조국 근대화'와 민족문화
    '조국 근대화'와 민족 문화 한국에 문화가 있는가? 이러한 질문 자체는 벌써 한국 문화에 대한 회의를 전제한다. 문화란 그 문화권에 속한 사람에게는 공기처럼 특별히 의식하지 못하나 자명적인 것이다. 그...
    운영자 | 2021-09-16 21:41 | 조회 수 93
  •     내 살을 먹으라
    내 살을 먹으라 다시 본문으로 돌아와봅시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라는 말은 분명히 과격한 표현입니다. 그러므로 이 말을 들은 사람들은 그 말을 더 이상 감당할 수 없어서 흩어져갔다고 합니다. 그런데 예수...
    운영자 | 2021-09-03 19:46 | 조회 수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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