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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47)

  •     1. 민중신학의 주제들
    제2부 민중, 역사의 주체 민중신학은 무엇인가 1. 민중신학의 주제들 1. 민중신학은 연구실 책상 위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한국의 고난의 역사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것은 1970년대의 우리 역사의 슬픈 산물입...
    운영자 | 2021-12-11 18:42 | 조회 수 95
  •     1. 우리의 현장
    1. 우리의 현장 우리는 '해방'과 더불어 동서냉전의 틈바구니에 서게 되었다. 그런데 이 땅아 양 진영의 군대에 점령된 상태에서 민족의 자주적 방향 선택의 기회를 가져보지 못한 채 지리적으로 분단된 그대로 양 ...
    운영자 | 2021-12-11 18:41 | 조회 수 17
  •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그러나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었다. 소그룹의 크리스천들은 예수에 관한 케리그마로 만족할 수가 없었다. 예수를 따르던 민중들은 자기들이 예수에게서 받은 충격을 전했다. 공식적으...
    운영자 | 2021-12-11 18:40 | 조회 수 59
  • 예수와 민중
    예수와 민중 한국의 시인 김지하는 「금관의 예수」라는 희곡을 썼다. 무대는 어느 가톨릭 교회당 앞이다. 그 중앙에 시멘트로 된 예수상이 서 있는데 머리에는 금관이 씌워져 있다. 그 아래 거지들이 누워 있다. 때...
    운영자 | 2021-12-11 18:38 | 조회 수 53
  •     1. 속죄양
    1. 속죄양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느님의 어린양을"(요한 1, 29). 이것은 팔레스틴의 야인 세례자 요한이 광야에서 그의 제자들에게 예수를 보고 한 말인데, 요한복음의 막을 여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요한복...
    운영자 | 2021-12-11 18:35 | 조회 수 44
  •     2. 교회는 저들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2. 교회는 저들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그리스도교회로 몰려든 저들은 한마디로 위험분자들이었다. 따라서 선교사들은 저들을 수용하기에는 너무나 약세였다. 게일이라는 선교사는 이 민중을 일컬어 "위조애국의 마친 ...
    운영자 | 2021-12-11 18:32 | 조회 수 31
  •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그런데 민중사건을 체험한 신학자의 눈에 성서가 전혀 다르게 나타났다. 그것은 성서 자체가 민중사건의 증언이라는 사실이다. 물론 성서 안에도 군주 중심의 이데올로기가 산재해 있...
    운영자 | 2021-12-11 18:31 | 조회 수 57
  •         3) 예수의 민중이야기—'우리'
    3) 예수의 민중이야기―'우리' 맨 처음에 기록된 복음서인 마르코복음은 예수의 공생애 출발을 다음과 같은 몇 마디로 성격화한다.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에 예수는 갈릴래아로 갔다(1, 14). 세례자 요한도 에쎄네파...
    운영자 | 2021-12-11 18:31 | 조회 수 61
  •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울 놓는가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을 놓는가 마르코복음 6장 14절에서부터 16절까지를 읽어봅시다. 예수의 이름이 널리 알려져서 헤로데왕이 그 소문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 가운데 더러는 '세례자 ...
    운영자 | 2021-12-11 18:26 | 조회 수 97
  •     6. 한국적 그리스도상의 맹아
    6. 한국적 그리스도상의 맹아 오늘 한국의 민중신학은 어떤 주의(Ism)를 가진 것도 아니요, 어떤 주의도 아니다. 민중도 민중중심으로 세계를 바꾸어보려는 구체적인 설계도를 가지게 되면 그때는 민중주의에 떨어지...
    운영자 | 2021-12-11 18:23 | 조회 수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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