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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3)

  •     1. 거울이 유죄?
    민중과 더불어 II 1. 거울이 유죄? 한 친구의 어머니는 83세인데도 아직 팔팔하기로 이름났다. 그런데 하루는 그이가 "나는 거울을 들여다볼 때마다 내가 어느새 할머니가 됐구나하지, 보통 때는 새파란 젊은이로 알...
    운영자 | 2021-12-11 18:34 | 조회 수 16
  • 어떻게 살 것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 역사 앞에 민중과 더불어 한 친구의 어머니는 83세인데 아직 팔팔하기로 이름났었다. 그런데 하루는 그이가 "나는 거울을 들여다 볼 때나 내가 어느새 할머니가 되었구나하지, 보통 때는 새파란 젊...
    운영자 | 2021-10-02 23:25 | 조회 수 95
  • 우리는 모두 사찰당하고 있다 (마르 3, 1-6, 22)
    우리는 모두 사찰당하고 있다 —빌라도의 사찰 마르 3, 1-6, 22 1. 감시 혹은 사찰 타이센(G. Theissen)이라는 하이델베르크 대학 신약학 교수는 사회학적으로 예수 공동체를 연구한 책을 내놓음으로 갑자기 세...
    운영자 | 2021-10-02 21:36 | 조회 수 57
  • 통일은 민(民)의 손으로
    통일은 민(民)의 손으로 8ᆞ15는 급작스럽게 기적과 같이 우리에게 왔다. 우리 세대는 일본이 아시아를 전부 삼킬 목적의 발판으로 이미 한국을 점령하고 극심한 식민지 정책을 펼 때였다. 어릴 때 듣기도 하고 실제 ...
    운영자 | 2021-09-16 21:34 | 조회 수 63
  • 고대 이스라엘 종족 동맹 (사사 5, 1-8)
    고대 이스라엘 종족동맹 사사 5, 1-8 1. '히브리'들의 결속 인간의 삶의 유형에는 정착의 삶과 탈향(脫向)의 삶이 있음을 앞에서 이야기하였습니다. 아담의 삶이 정착의 삶이라면, 아브라함의 삶은 탈향의 삶...
    운영자 | 2021-09-14 11:56 | 조회 수 83
  • 에제키엘이 무등산에서 절규한다 (에제 24, 6-8)
    에제키엘이 무등산에서 절규한다 —광주학살사건 10주년에 부쳐 에제 24, 6-8 1 카알라일은 그의 마호메트 평전에서 마호메트의 위대한 면의 하나는 그가 참으로 분노할 줄 아는 사람이었다고 말했다. 우리 민족...
    운영자 | 2021-09-14 11:54 | 조회 수 86
  •     3. 민중과 더불어
    3. 민중과 더불어 1. 지금까지 1970년대에서 1980년 사이에 민중신학으로 인해 일어난 신학적 사건들에 대해 몇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주제들이 투쟁 또는 극복의 대상이 된 것은 계획적이 아...
    운영자 | 2021-09-03 22:09 | 조회 수 30
  •     4) 심판과 대비
    4) 심판과 대비 그것은 마치 여행하는 사람이 집을 떠나면서 종들에게 권한을 주어 각자가 할 일을 맡기고 문지기에게는 잘 지키라고 명령한 것과 같다. 그러니까 깨어 있으라. 집주인이 언제 올는지 모른다. 저녁일...
    운영자 | 2021-09-03 21:19 | 조회 수 39
  •     부활의 의미
    부활의 의미 이상에서 부활현실에 대한 다양한 이해를 볼 수 있다. 마르코복음의 간단한 내용, 즉 빈 무덤 경험을 전제로 하는 데는 공통되나 예수의 부활 자체를 풀이하는 데는 각기 독자성을 갖고 있다. 이것은 무...
    운영자 | 2021-09-03 20:27 | 조회 수 68
  •     동양인의 신관
    동양인의 신관 동양적 사고는 신을 말하지 않거나, 말해도 신을 절대타자 또는 절대초월자로 말하지 않음으로써 신과 인간이 영원한 평행선이 되는 이분법에 빠지지 않아요. 불교는 신을 말하지 않아요. 그렇다고 무...
    운영자 | 2021-09-03 20:00 | 조회 수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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