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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72)

  •     1. 민중이 없었던 역사
    제1부 민중의 실체 민족ᆞ민중ᆞ교회 1. 민중이 없었던 역사 '민족ᆞ민중ᆞ교회'라는 오늘의 제목은 광범하면서도 중요한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나는 이같은 제목 아래 최근의 우리 민족사에서 그리스또저히의 역할이 ...
    운영자 | 2021-12-11 18:51 | 조회 수 66
  •     3. 이웃이 누구인가
    3. 이웃이 누구인가 '휴머니즘' 하면 가장 구체적인 듯하지만 현실을 피하기에 적당한 연막이기 쉽다. '인간애'라는 말처럼 막연한 것이 없다. '박애'나 '자비'는 '사랑'이라는 말과 함께 유명적 개념에 그칠 수 있...
    운영자 | 2021-12-11 18:50 | 조회 수 31
  •         1) 예수의 경우
    1) 예수의 경우 마태오의 산상설교의 첫 선언은 "마음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5, 3)로 되어 있다. 한편 그것과 같은 근원을 가진 루가의 '들의 설교'에는,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 하느님의 나라가 저희 것이다"...
    운영자 | 2021-12-11 18:39 | 조회 수 52
  •         1) 민중신학 이전의 신학
    2. 민중신학의 눈으로 본 성서 1) 민중신학 이전의 신학 그러면 이 민중신학은 무엇을 말하였으며, 어디까지 왔는가? 민중신학은 민중을 객체로 하는 학문이 아니다. 그것은 민중이 주체가 되어 일으키는 민중사건에...
    운영자 | 2021-12-11 18:31 | 조회 수 22
  •     2. 그날 그날 먹을 양식을!
    2. 그날 그날 먹을 양식을! 제자들이 예수에게 특정한 기도를 가르쳐달라고 했다. 정해진 기도는 고백과 같은 것으로 예수 당시의 종파들마다 기도문을 갖고 있었다. 그 기도문은 이렇다. 아버지, 당신의 이름이 거...
    운영자 | 2021-12-11 18:29 | 조회 수 46
  •     1. 여러분들이 제기한 질문의 전반적인 구조
    1. 여러분들이 제기한 질문의 전반적인 구조 우리 모두는 서구 신학을 배웠으며, 그 가운데 대부분은 미국에서, 몇 사람은 유럽에서 수학하였습니다. 이러한 이력에 비추어볼 때 우리는 서구 신학적인 오리엔데이션...
    운영자 | 2021-12-11 18:21 | 조회 수 1572
  • 공포에서의 해방 (마태 10, 26-33)
    공포에서의 해방 마태 16, 26-33 1. 두려움 이 본문에 세번이나 '두려워하지 마시오'라는 권고가 반복된다. 두려움이 없는 인간! 이것이 성서에서 추구하는 인간의 이상형인가? 희랍의 스토아철학이나 동양의...
    운영자 | 2021-10-03 17:32 | 조회 수 85
  • 빛의 아들들 이 세대의 아들들 (루가 16, 1-8)
    빛의 아들들, 이 세대의 아들들 —기독교인은 도적맞고 있다 루가 16, 1-8 예수께서 한 이상한 예화를 들었다. 한 부자가 자기의 재산을 관리하도록 한 청지기(지배인)를 두었다. 그런데 이 청지기는 그 주인을 ...
    운영자 | 2021-10-03 17:31 | 조회 수 147
  • 어머니 (마르 7, 24-30)
    어머니 마르코복음 7, 24-30 복음서에서의 어머니 마르코에 의하면 예수는 처음으로 팔레스틴 영역을 넘어서 이방으로 들어간 것으로 되어 있다. 어떻게 보면 유대인들의 박해를 피해서 간 것 같기도 하고 또는 조용...
    운영자 | 2021-10-03 17:23 | 조회 수 66
  • 모순과 은혜 (로마 9, 19-24)
    모순과 은혜 로마서 9, 19-24 1 그러면 당신은 내게 '그렇다면 왜 하나님께서 사람의 잘못을 책망하시는가? 누가 능히 하나님의 뜻을 거역할 수 있겠는가?하고 반문할 것입니다. 오, 인간이여! 그대가 누구이기에...
    운영자 | 2021-10-03 17:22 | 조회 수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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