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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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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민의 두 얼굴
- 풀과 씨알과 돌 1. 민의 두 얼굴 동양적 지혜의 말로서 민심은 천심이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봉건사회에서 볼 때 민중의 가치에 대한 최대의 평가임과 동시에 최대의 경고이기도 하다. 민심은 양면을 갖고 있다. 민...
운영자 | 2021-12-11 18:48 | 조회 수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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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기적'을 일으키는 민중
- 2. '기적'을 일으키는 민중 왜 그런데 민중은 우매하다고 하나? 그것은 무력하고 무분별하고 무사상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들의 행동에 대해서 왜냐고 물으면 제대로 대답을 못한다. 그래서 이래도 좋고 저...
운영자 | 2021-12-11 18:48 | 조회 수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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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소리를 지르는 돌이 되는 민중
- 3. 소리를 지르는 돌이 되는 민중 성서의 복음서 중에 예수의 수난사는 중추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그 서술 속에 무리(ochlos)의 거동은 묘하게 반영되어 있다. 예수를 처형시까지 이끄는 그 무대에 나타...
운영자 | 2021-12-11 18:45 | 조회 수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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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한국 혼의 전승자
- 2. 한국 혼의 전승자 한국의 역사를 말하는 사람들 중에서 한국민이 그 민족적 고유성을 유지한 것이 수수께끼라는 소리를 자주 듣게 된다. 중국대륙과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볼 때에도 그것은 수수께끼 같다. 왜냐하...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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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1) 이스라엘 민족은 B.C. 722년에 북부 이스라엘이, B.C. 586년에 남부유다가 외세에 의해서 망국의 비운을 맞은 이래로 하스몬왕가라는 자주적 정부를 가진 짧은 기간을 빼고는 ...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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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역사적 시점
- 4. 역사적 시점 우리는 '역사의 죄인'이라는 말을 종종 듣는다. 이 말을 그 어떤 잘못이 막중해서 오래오래 기억되리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기 쉽지만 그 뜻은 좀더 깊은 데 있는 것으로 안다. '역사의 죄인'이란 말은...
운영자 | 2021-12-11 18:33 | 조회 수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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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교회는 저들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 2. 교회는 저들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그리스도교회로 몰려든 저들은 한마디로 위험분자들이었다. 따라서 선교사들은 저들을 수용하기에는 너무나 약세였다. 게일이라는 선교사는 이 민중을 일컬어 "위조애국의 마친 ...
운영자 | 2021-12-11 18:32 | 조회 수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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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민심이 곧 천심
- 1. 민심이 곧 천심 역사가들은 오랫동안 다스리는 사람의 편에서 역사를 보아왔다. 한국의 역사가들도 다르지 않았다. 그래서 지금까지 그려진 한국의 역사는 한국 '민'의 역사가 아니라 지배자와 졸개들의 ...
운영자 | 2021-12-11 18:29 | 조회 수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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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한국적'이란 어떤 것인가
- 2. '한국적'이란 어떤 것인가 '한국적'이라는 말은 한국 역사의 전개과정에서 중국과의 관계보다는 일본과의 관계 속에서 형성된 것으로 파악된다. 중국과의 예속 관계는 문화적 차원에 국한되었으나 일제의 군사적 ...
운영자 | 2021-12-11 18:23 | 조회 수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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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한국 문화와 그리스도교 유산의 합류
- 4. 한국 문화와 그리스도교 유산의 합류 이러한 민중문화의 자기전개 과정 속에서 주체적으로 그 촉매의 역할을 담당하겠다는 한국 그리스도인의 자각은, 한국 그리스도인들이 전통문화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했는가...
운영자 | 2021-12-11 18:23 | 조회 수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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