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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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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느 부활절 아침 (요한 21, 1)
- 제1부 부활의 아침 어느 부활절 아침 요한 21, 1 1 나는 후회하는 일이 별로 없다고 남에게 공언(公言)할 때가 있다. 내가 후회를 하지 않는데, 그것에는 몇가지 심리적 작용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첫째는 후...
운영자 | 2021-10-03 17:33 | 조회 수 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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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걸하는 초월자 (요한 19, 28)
- 구걸하는 초월자 요한신학의 일단면 요한복음 19, 28 1 "신이라도 있었으면 좋겠다. 내 편의 신이!" 이것은 스스로 무신론자임을 표방한 한 시인의 시의 한 토막이다. 이것은 신 같은 것은 없다는 시위이기도 하나, ...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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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단은 수난의 각오다 (마르 3, 1-6)
- 결단은 수난의 각오다 마르코복음 3, 1-6 사(私)와 공(公) 사이 공자와 섭공의 대화인 논어의 자로 편에서 보면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나온다. 섭공은 공자에게 "우리 동리에 직궁이란 자는 그의 아버지가 남의 양을 ...
운영자 | 2021-10-03 17:03 | 조회 수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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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원한 평화
- 영원한 평화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느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주께서 기뻐하시는 사람들에게 평화로다. 이것은 크리스마스를 알리는 천사의 노래로 유명하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한 종교적인 노래가 아니라 인간의...
운영자 | 2021-10-02 23:41 | 조회 수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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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휴머니즘의 한계
- 휴머니즘의 한계 김은국 씨의 『 순교자』를 읽고 벌써부터 읽으려고 한 김은국 씨의 『순교자』를 최근에야 읽었다. 그 소설이 독어로 번역된 것을 읽고 감격한 편지를 보낸 독일의 한 친구에게 자극받고 곧 다른 일...
운영자 | 2021-10-02 23:33 | 조회 수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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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치적?
- 정치적? 篤信好學守死善道 危邦不入 亂邦不居 天下有道則見 無道則隱 邦有道, 貧且賤焉, 恥也. 邦無道, 富且貴焉 恥也(논어). (참을) 독실하게 믿고, 열심히 배우고, 참된 길을 죽음으로 지켜야 한다. 위태한 나라에...
운영자 | 2021-10-02 23:33 | 조회 수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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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느님의 웃음 (시편 2편)
- 하나님의 웃음 시편 2편 1. 비극과 희극 고대 희랍은 비극으로 유명하다. 타원형 노천극장 무대는 관중석 한가운데를 세로로 나누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무대와 관중석의 한계를 되도록 없애고 연출자와 관중의 거...
운영자 | 2021-09-14 11:51 | 조회 수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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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구 신학의 신관(神觀)
- 서구 신학의 신관(神觀) 현재까지 신에 대해서 생각할 때, 주객도식에 매여 있는 것이 가장 큰 잘못이라고 봅니다. 유신론이나 무신론 모두가 크게 잘못된 것은 신을 객관화시킨 데 있다고 봐요. 이것은 신을 관조(觀...
운영자 | 2021-09-03 20:01 | 조회 수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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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죄의 뿌리 一 공(公)의 사유화
- 죄의 뿌리—공(公)의 사유화 소위 전통적인 죄론에서는 죄라는 것이 먼저 있고 그 죄가 세상에 들어음으로써 세상이 불행하게 되었다고 말하지요. 그런데 여기서 먼저 밝혀야 할 것은 성서에서 말하는 세상은 우...
운영자 | 2021-09-03 19:56 | 조회 수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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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교회의 성령운동, 과연 성서적인가
- 한국 교회의 성령운동, 과연 성서적인가 ▶ 지금까지 성령에 대한 일반론을 말씀해주셨습니다. 이제는 한국 교회의 성령운동에 대해서 이야기할 단계입니다. 한국에서는 특히 1970년대 순복음교회를 중심으로 성령운동...
운영자 | 2021-09-03 19:54 | 조회 수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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