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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6)

  • 삶의 좌표 (빌립 2, 12-18)
    제3부 인간, 너는 누구냐? 삶의 좌표 빌립보서 2, 12-18 바울이 삶을 보는 데 두 가지 관점이 있다. 하나는 삶을 한 경주장에 나선 선수로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제사에 바쳐질 제물로 보는 것이다. 이 두 관점...
    운영자 | 2021-10-03 17:21 | 조회 수 51
  • 삶의 모순율
    삶의 모순율 마르 8, 34-38 1. 죽어야만 산다 누구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 누구든지 자기 목숨을 구원하려고 하는 사람은 잃을 것이요, 나와 복음을 위하여 자기의 목...
    운영자 | 2021-10-02 23:39 | 조회 수 70
  • 해방과 참여의 신학
    특별대담 해방과 참여의 신학 이렇게 살다가는 부조리 자체에 그치지 않고 인류가 다 망한다는 급박한 종말의 위협을 앞에 놓고 사회개혁을 촉 구하는 것이지요. — 안병무 오늘날 신은 보다 나은 자유정의에로...
    운영자 | 2021-10-02 23:20 | 조회 수 142
  • 부활신앙과 혁명
    부활신앙과 혁명 고린도전서 15장 12-28절에 대한 단상 1 부활신앙은 혁명 신앙이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상에 그처럼 많은 피를 흘릴 수밖에 없었다. 저들에게 피를 강요한 것은 바로 부활신앙이다. 부활신앙을 빼고...
    운영자 | 2021-10-02 23:11 | 조회 수 57
  • 하느님의 선교
    하느님의 선교 막 1:40-45; 16:1-7; 히 13:10-14을 중심으로 1 하느님의 선교, 이것은 오늘날 세계 교회와 신학이 지향하고 있는 주된 노선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의 현재적 의미를 다시 물어야 할 때를 맞이했다. ...
    운영자 | 2021-10-02 23:09 | 조회 수 41
  • 해방자 예수 (루가 4, 18-19)
    제2부 넓은 문과 좁은 문 해방자 예수 루가 4, 18-19 1 자유란 본래 희랍적 개념이다. 희랍 사람들은 자유를 폴리스(도시 국가)와 결부시켰다. 폴리스란 대우주의 이데아가 땅 위에 실현된 공동체이다. 따라서 폴리...
    운영자 | 2021-10-02 21:36 | 조회 수 48
  • 민족적 과제와 교회
    제4부 한국 민(民)과 종교 민족적 과제와 교회 1. 민족과 네이션 민족이란 개념은 모호하게 사용되고 있다. 현실체로서의 민족과 개념 상의 그것 사이에 큰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자명적으로 사용하는 민족...
    운영자 | 2021-09-16 21:38 | 조회 수 53
  • 평화의 실현
    평화의 실현 평화 희구 우리 번역으로 평화, 화평 또는 평안 등으로 번역한 희랍어 원문은 '에이레네(eirene)'다. 이 어원으로 '평화적', '평화케 하는 일' 등 여러 가지 뜻이 파생되고 있다...
    운영자 | 2021-09-16 21:32 | 조회 수 53
  •     3. 바른 인간공동체의 희망
    3. 바른 인간공동체의 희망 예수는 가장 큰 계명은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는 것"(마르 12, 29~31)이라고 했다. 이것은 가장 옳은 인간세계를 말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하느님을 사랑하라는 계명...
    운영자 | 2021-09-03 21:53 | 조회 수 21
  •     4) 말만 하는 자와 실천하는 자
    4) 말만 하는 자와 실천하는 자 "너희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어떤 사람에게 두 아들이 있었다. 아버지가 맏아들에게 가서 '아이야, 너 오늘 포도원에 가서 일하라'라고 말했다. 그런데 그는 '예, 가겠습...
    운영자 | 2021-09-03 21:21 | 조회 수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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