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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56)

  •     1. 민중이 없었던 역사
    제1부 민중의 실체 민족ᆞ민중ᆞ교회 1. 민중이 없었던 역사 '민족ᆞ민중ᆞ교회'라는 오늘의 제목은 광범하면서도 중요한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나는 이같은 제목 아래 최근의 우리 민족사에서 그리스또저히의 역할이 ...
    운영자 | 2021-12-11 18:51 | 조회 수 66
  •     3. 민중신학의 축
    3. 민중신학의 축 민중신학의 동기는 한마디로 말하면 수난입니다. 한국이 일본에 점유당한 동안 함석헌은 한국 역사에 대해서 중요한 책을 써냈습니다. 거기서 그는 우리가 당한 한국 역사에 있어서 고난의 의미가 ...
    운영자 | 2021-12-11 18:41 | 조회 수 37
  •     2.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
    2.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 남북을 막론하고 민족통일을 위한 움직임은 오직 정권에 의해서만 용인되었다는 것이 첫째의 특징이다. 우리가 처해 있는 남한에서만도 자유당시대에서 현정권에 이르기까지 한 번도 만(...
    운영자 | 2021-12-11 18:38 | 조회 수 19
  •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울 놓는가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을 놓는가 마르코복음 6장 14절에서부터 16절까지를 읽어봅시다. 예수의 이름이 널리 알려져서 헤로데왕이 그 소문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 가운데 더러는 '세례자 ...
    운영자 | 2021-12-11 18:26 | 조회 수 98
  • 민중은 '환생'한 예수? (마르 6, 14-16)
    민중은 '환생'한 예수? 마르 6, 14-16 1 습성이라는 것이 사람을 노예로 만든다. 그중에도 재래적인 가치관에 사로잡혀서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아는 것이 많다. 가령 영웅주의가 그런 것이다. 과거에는 역사...
    운영자 | 2021-10-03 17:31 | 조회 수 98
  • 믿음과 결단 (마태 4, 1-11)
    믿음과 결단 마태 4, 1-11 1. 너무나 초라한 생 예수를 따르는 이들 또 복음서 기자들에게 있어서 가장 문제 중에 하나는 예수의 전체 생활이 그들이 상상하고 기대했던 메시아와 다르다는 것이었다. 다시 말하면 예...
    운영자 | 2021-10-03 17:29 | 조회 수 43
  • 새 세계의 건설자 (에페 2, 11-22)
    새 세계의 건설자 에페 2, 11-22 본문의 내용들은 다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는 이방사람과 유다인 사이에 담이 막혀 있었고 그 관계는 원수의 관계였다. 둘째는 이 원수된 담은 그리스도의 피로 헐고 원수의 사...
    운영자 | 2021-10-03 17:27 | 조회 수 50
  • 십자가의 의미 (마르 15, 27-39)
    십자가의 의미 마르코복음 15, 27-39 1. 십자가 처형현장 십자가는 식민지 정치범을 달아 죽이는 가장 극한 형태이다. 예수는 바로 거기 달렸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엉터리 재판에 의한 죄명이다. 그는 제자들...
    운영자 | 2021-10-03 17:23 | 조회 수 68
  • 하느님의 선교 (마르 1, 40-45)
    하느님의 선교 마르코복음 1, 40-45; 16, 1-17; 히브리서 13, 10-14 1. 하느님의 선교와 우리들의 현실 하느님의 선교! 이것이 WCC의 신학이요, 이미 오래 전부터 기독교장로회의 신앙-신학적 노선이다. 그러나 오늘 ...
    운영자 | 2021-10-03 17:06 | 조회 수 44
  • 갈릴리 교회는 왜 세워졌나? (마태 4, 12-25)
    갈릴리 교회는 왜 세워졌나? 마태오복음 4, 12-25 1. 갈릴래아로 탈출 동기 "요한이 잡혔다는 말을 듣고 …" 예수가 갈릴래아로 급히 돌아온 것은 사건이 일어난 때문이다. 정의를 부르짖던 세례자 요한이 집권...
    운영자 | 2021-10-03 17:02 | 조회 수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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