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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36)

  •     1. 민중신학의 주제들
    제2부 민중, 역사의 주체 민중신학은 무엇인가 1. 민중신학의 주제들 1. 민중신학은 연구실 책상 위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한국의 고난의 역사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것은 1970년대의 우리 역사의 슬픈 산물입...
    운영자 | 2021-12-11 18:42 | 조회 수 97
  •     1. 거울이 유죄?
    민중과 더불어 II 1. 거울이 유죄? 한 친구의 어머니는 83세인데도 아직 팔팔하기로 이름났다. 그런데 하루는 그이가 "나는 거울을 들여다볼 때마다 내가 어느새 할머니가 됐구나하지, 보통 때는 새파란 젊은이로 알...
    운영자 | 2021-12-11 18:34 | 조회 수 16
  • 두 질서 (마태 20, 1-16)
    제2부 하느님과 우상 두 질서 마태 20, 1-16 1 한 포도원을 경영하는 주인이 일꾼을 고용하기 위해서 새벽에 거리로 나갔다. 그는 일꾼들에게 하루(해가 떠서 질 때까지)에 한 데나리온을 주기로 계약하고 고용했다....
    운영자 | 2021-10-03 17:31 | 조회 수 57
  • 기도 (마태 14, 22-23)
    기도 마태 14, 22-23 실존주의가 유행처럼 되었을 때, '고독'이란 말이 유행처럼 범람했다. 그러나 그 이후에는 '사회참여'라는 말이 유행으로 등장해서, '운동'이니, '정의 실현'이...
    운영자 | 2021-10-03 17:29 | 조회 수 47
  • 일어나라 (사도 3, 1-10)
    일어나라 사도 3, 1-10 1. 부활의 4월 봄이 왔다. 지금은 4월이다. 만물이 소생하는 4월, 4월은 부활의 달이다. 서구인들은 계란으로 4월의 부활절을 상징한다. 생명의 상징이다. 저들은 4월 부활절을 편지 쓰는 계절...
    운영자 | 2021-10-03 17:27 | 조회 수 31
  • 심는 자 와 거두는 자 (요한 4, 31-38)
    심는 자와 거두는 자 감사절에 부쳐 요한복음 4.31-38 이 본문은 예수와 제자의 대화다. 그런데 이 대화에서 둘 사이의 뚜렷한 격차를 볼 수 있다. 첫째는 삶의 거침에 대한 이해의 격차가 있다. 제자들이 음식을 잡...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120
  • 십자가의 의미 (마르 15, 27-39)
    십자가의 의미 마르코복음 15, 27-39 1. 십자가 처형현장 십자가는 식민지 정치범을 달아 죽이는 가장 극한 형태이다. 예수는 바로 거기 달렸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엉터리 재판에 의한 죄명이다. 그는 제자들...
    운영자 | 2021-10-03 17:23 | 조회 수 68
  • 부모와 자녀들 (누가 15, 11-32)
    부모와 자녀들 누가복음 15, 11-32 1 예수께서 또 말씀하셨습니다. 어떤 사람에게 두 아들이 있었다. 작은 아들이 아버지에게 말했다. "아버지의 재산 중에서 내 몫을 주십시오" 그래서 아버지는 재산을 두 아들에게 ...
    운영자 | 2021-10-03 17:20 | 조회 수 43
  • 역경과 복음의 전진 (빌립 1, 12-17)
    역경과 복음의 전진 빌립보서 1, 12-17 이제부터 일 년 동안 이 난에서 성서를 통해서 여러분을 만나게 되었다. 어떻게 하면 글을 쓰기 위한 글이 되지 않고 정말 독자에게 성서의 현실의 일단이라도 바로 소개할 수 ...
    운영자 | 2021-10-03 17:12 | 조회 수 48
  • 오늘의 성탄 (누가 2, 1-7)
    오늘의 성탄 누가복음 2, 1-7 누가는 첫 성탄은 말구유에서 이루어졌다고 한다. 어린아이가 말구유에 누웠다는 것은 어떤 의미로나 쫓겨났다는 말이다. 왜 쫓겨났나? 누가 이 어린 생명을 내쫓았나? 누가는 "여관에 ...
    운영자 | 2021-10-03 17:03 | 조회 수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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