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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9)

  • 영원한 현재 (계시 21, 6-8)
    영원한 현재 요한계시록 21, 6-8 1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다. 목마른 자에게는 내가 생명수 샘에서 거저 마시게 하겠다. 그러나 … 모든 거짓말쟁이들이 차지할 곳은 불과 유황이 타오르는 못이...
    운영자 | 2021-10-03 17:04 | 조회 수 62
  • 전야 (계시 22, 10-16)
    전야 요한계시록 22, 10-16 이때 계시록 22장 10-16절의 초점은 <때>가 가까웠다는 예언이며, 그런 시기에 무엇을, 어떻게할 것인가하는 경고와 지시다. 그 <때>란 바로 "내가 속히 오리니"에서 표시된 대로 <그>가 ...
    운영자 | 2021-10-03 17:04 | 조회 수 56
  • 성서 해석의 과정
    성서 해석의 과정 지난번에 설교자는 어디까지나 성서가 말하고자 하는 뜻을 듣는 자가 알 수 있도록하는 것이 그 과제임을 강조했다. 그러면 성서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 2천 년 동안 교회는 줄곧 성서를 해석해...
    운영자 | 2021-10-02 23:15 | 조회 수 117
  •     2. 마르코복음 안의 오클로스
    2. 마르코복음 안의 오클로스 양식사학자(樣式史學者)들은 모두 예수의 말씀들의 뜻 또는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케리그마(kerygma)를 드러내는 틀로서밖에 보려고 하지 않았고, 그럼으로써 말씀이나 케리그마적 진술만...
    운영자 | 2021-09-03 22:20 | 조회 수 98
  • 제5장 성서의 자료와 편집
    제5장 성서의 자료와 편집 비록 성서에 대한 특별한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도 순수한 눈으로 그 기사를 읽어가면 이것을 전하는 기자가 이 전설을 통하여 밝히고자 하는 핵심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예로써 위에서 ...
    운영자 | 2021-09-03 16:04 | 조회 수 145
  •     2. 역사와 해석자
    2. 역사와 해석자 어떤 해석이든지 그 해석은 그 해석자가 놓여 있는 상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비록 같은 사건을 증거해도 그것을 증거한 자의 상황에 따라 그 표현이나 개념이 달라지며, 강조하는 바도 달라지게 ...
    운영자 | 2021-09-03 15:34 | 조회 수 52
  •         5) 예수의 수난사와 바울로의 수난기
    5) 예수의 수난사와 바울로의 수난기 예수의 수난사는 마르코의 것이 그 선구이다. 그러므로 루가는 그에게 많이 의존한다. 그러나 마르코의 그것과 비교해보면 루가의 예수 수난사 안에 다른 것이 들어가 있다는 것...
    운영자 | 2021-09-03 14:59 | 조회 수 95
  •     1. 묵시문학의 성격
    제5장 박해와 희망(계시록의 신앙) 1. 묵시문학의 성격 계시록은 성서의 마지막 책이다. 구약과 신약을 한 책으로 본다면 창세기로 시작되는데 인간역사의 타락으로 모순과 고난의 기나긴 여정을 거치다가 마침내 종...
    운영자 | 2021-09-03 14:50 | 조회 수 108
  •     2. 로마제국과의 대결
    2. 로마제국과의 대결 다니엘서가 안티오쿠스 4세의 박해 아래서 씌어진 것인데 대해 계시록은 로마제국의 학정 아래서 씌어진 민중의 저항의 글이다. 이 글이 반영된 시대는 이른바 플라비우스(Flavius)시대이다. 그...
    운영자 | 2021-09-03 14:50 | 조회 수 72
  •     5. 마라나타
    5. 마라나타 묵시록은 "내가 속히 오겠다"는 약속과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라는 기다림이 그 기조를 이룬다. 그런 의미에서 계시록은 약속과 기다림의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이 책 벽두에서부터(계시 1, ...
    운영자 | 2021-09-03 14:49 | 조회 수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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