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arch

문서 (146)

  •     2. '기적'을 일으키는 민중
    2. '기적'을 일으키는 민중 왜 그런데 민중은 우매하다고 하나? 그것은 무력하고 무분별하고 무사상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들의 행동에 대해서 왜냐고 물으면 제대로 대답을 못한다. 그래서 이래도 좋고 저...
    운영자 | 2021-12-11 18:48 | 조회 수 48
  •     4. 한국 교회와 민중언어
    4. 한국 교회와 민중언어 선교사들이 한국에서 그리스도교를 전파할 때, 한국 민족은 부패와 무능으로 몰락 전야에 있는 왕정(王政) 아래 신음하고 있었다. 민중은 일본인들에 대한 민족감정으로 팽만해 있었기 때문...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65
  •     4. 비그리스도인들과의 연대
    4. 비그리스도인들과의 연대 우리에게 문제 되는 것은 집권자에 대한 복종이 아니라 권력을 사유하고 민중을 탄압하는 독재자의 현실입니다. 독일 교회도 잔인한 독재자 밑에서 그같은 쓴 경험을 했습니다. 그럼에도...
    운영자 | 2021-12-11 18:43 | 조회 수 91
  •     3. 민중신학의 축
    3. 민중신학의 축 민중신학의 동기는 한마디로 말하면 수난입니다. 한국이 일본에 점유당한 동안 함석헌은 한국 역사에 대해서 중요한 책을 써냈습니다. 거기서 그는 우리가 당한 한국 역사에 있어서 고난의 의미가 ...
    운영자 | 2021-12-11 18:41 | 조회 수 37
  •     6. 맺는 말
    6. 맺는 말 지금까지 바울로의 케리그마와 마르코와 루가의 입장에서 민중과 교회를 살펴보았다. 여기에서 언급한 내용들이 아마도 민중신학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 교회론의 범위일 것 같다. 또 이러한 연구들이 계...
    운영자 | 2021-12-11 18:40 | 조회 수 18
  •     3. 그리스도교와 사회주의
    3. 그리스도교와 사회주의 1917년 10월 소련에서 공산혁명이 일어났다. 이것은 세계 노동운동의 결정적 계기가 된 사건이다. 한국에도 이 바람은 불어왔다. 3 1운동 이후, 즉 1920~30년 사이에 노동쟁의가 891건이나...
    운영자 | 2021-12-11 18:32 | 조회 수 31
  •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울 놓는가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을 놓는가 마르코복음 6장 14절에서부터 16절까지를 읽어봅시다. 예수의 이름이 널리 알려져서 헤로데왕이 그 소문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 가운데 더러는 '세례자 ...
    운영자 | 2021-12-11 18:26 | 조회 수 97
  •     2. 폭력으로 기득권 수호
    2. 폭력으로 기득권 수호 다른 편의 반응 : 그렇게 해석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다. 그렇게 해석된다면 그럴 수 있는 여지를 철저히 봉쇄하여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무엇보다도 이 만찬회의 주체(주인)의 흔들릴 수 없...
    운영자 | 2021-12-11 18:24 | 조회 수 40
  •     3. 수호자에 대한 심판
    3. 수호자에 대한 심판 마태오복음에서 말한 '예복'은 무엇일까? 전혀 밝혀져 있지 않다. 그러므로 해석자가 전가의 보도로 삼는 데 편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텃세를 하면서도, 기득권 독점을 꾀하면서도, 방해자에...
    운영자 | 2021-12-11 18:24 | 조회 수 33
  •     1. 민족문제에 눈을 뜰 때까지
    1. 민족문제에 눈을 뜰 때까지 1930년대에 일제의 꼭두각시인 만주국이 창설되었을 때, 일본인들이 민족감정을 이용하여 교묘하게 통치하던 것이 잊혀지질 않아요. 그 당시 만주에는 일본인, 조선인, 몽고족, 러시아...
    운영자 | 2021-12-11 18:22 | 조회 수 2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