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문서 (220)
-
- 1. 가치의 붕괴
- 민중과 더불어 I 1. 가치와 붕괴 해방 33돌을 맞으면서 언론계가 가치관문제를 들먹거린다. 기술사회로 돌입하면서 낡은 가치관은 붕괴되기 시작했다. 그런데 현금에는 가치관 자체가 묵살되어가는 상태이다. 가치관...
운영자 | 2021-12-11 18:51 | 조회 수 32
-
- 3. 소리를 지르는 돌이 되는 민중
- 3. 소리를 지르는 돌이 되는 민중 성서의 복음서 중에 예수의 수난사는 중추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그 서술 속에 무리(ochlos)의 거동은 묘하게 반영되어 있다. 예수를 처형시까지 이끄는 그 무대에 나타...
운영자 | 2021-12-11 18:45 | 조회 수 43
-
- 3. 민중신학의 축
- 3. 민중신학의 축 민중신학의 동기는 한마디로 말하면 수난입니다. 한국이 일본에 점유당한 동안 함석헌은 한국 역사에 대해서 중요한 책을 써냈습니다. 거기서 그는 우리가 당한 한국 역사에 있어서 고난의 의미가 ...
운영자 | 2021-12-11 18:41 | 조회 수 37
-
- 2. 우리 교회사적 반성
- 2. 우리 교회사적 반성 이조(李朝)가 극도로 피폐됐을 때 그리스도교가 들어왔는데 그때 몰려든 사람들을 두 범주로 나눌 수 있다. ① "관리들의 가렴주구와 탐학을 피하여 새로운 무엇을 기대한 민중"(『독립신문』 ...
운영자 | 2021-12-11 18:41 | 조회 수 63
-
- 3. 현재와 미래의 과제
- 3. 현재와 미래의 과제 이제 우리가 남북 대립관계에 시각을 돌릴 때가 왔다. 지금까지 이른바 제1세계와의 문제에서 우리는 사고하고 반성해왔다. 그런 관계에서 신학을 하고 선교를 했고 또 교류해왔다. 그러는 동...
운영자 | 2021-12-11 18:41 | 조회 수 22
-
- 1) 예수의 경우
- 1) 예수의 경우 마태오의 산상설교의 첫 선언은 "마음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5, 3)로 되어 있다. 한편 그것과 같은 근원을 가진 루가의 '들의 설교'에는,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 하느님의 나라가 저희 것이다"...
운영자 | 2021-12-11 18:39 | 조회 수 52
-
- 1. 케리그마의 그리스도와 역사의 예수
- 1. 케리그마의 그리스도와 역사의 예수 서구의 신약성서 학자들은 현재까지도 케리그마의 그리스도를 역사의 예수보다 우선적으로 다룬다. 저들은 케리그마의 그리스도만이 복음의 근거라고 한다. 따라서 이런 대전...
운영자 | 2021-12-11 18:38 | 조회 수 90
-
-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1) 이스라엘 민족은 B.C. 722년에 북부 이스라엘이, B.C. 586년에 남부유다가 외세에 의해서 망국의 비운을 맞은 이래로 하스몬왕가라는 자주적 정부를 가진 짧은 기간을 빼고는 ...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72
-
- 3. 예수의 해방운동
- 3. 예수의 해방운동 예수의 운동을 1차원적 세계관에 국한시켜 보아서는 안 되거니와 1차원적 인간관에서 보아서도 안 된다. 구원은 그에 있어서 통전적(統全的) 의미를 갖는 것이지, 어느 부분의 구원을 의미하지 ...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21
-
- 3) 증오, 복수에서의 해방
- 3) 증오, 복수에서의 해방 해방이란 말은 벌써 싸워야 할 대상을 전제한다. 그 대상은 악한과 구조적 의지이다. 싸움은 증오를 동력으로 하며, 증오심은 복수심을 부채질하게 마련이다. 인류역사는 이러한 길을 걸어...
운영자 | 2021-12-11 18:36 | 조회 수 4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