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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11)

  •     3. 서구 문화와 성서언어
    3. 서구 문화와 성서언어 서구의 문화는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의 틈바구니에서 탄생되었고, 그리스도교를 중축으로하여 형성, 발전되었다. 그런데 이같이 핵심적 역할을 한 그리스도교를 언어사적으로 보면 오늘까...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40
  •     1. 독일 신학의 피할 수 없는 함정
    고난하는 한국의 민중 독일 신학계에 하는 말 1956년부터 약 9년 동안 독일을 중심으로 해서 영국 등에 체류했습니다. 그때 적(籍)은 신학부에 두었으나 강의는 별로 듣지 않고 다각도로 책 읽는 데 몰두했습니다. ...
    운영자 | 2021-12-11 18:43 | 조회 수 94
  •     2. 질문과 대답—성서해석의 시각
    2. 질문과 대답―성서해석의 시각 민중신학의 방법론에 대한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여러 사람들이 여러 시각에서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진행되고 있는 민중신학의 방법론에 대해서는 크게 다음과 같이 세 가...
    운영자 | 2021-12-11 18:42 | 조회 수 78
  •     1. 케리그마의 그리스도와 역사의 예수
    1. 케리그마의 그리스도와 역사의 예수 서구의 신약성서 학자들은 현재까지도 케리그마의 그리스도를 역사의 예수보다 우선적으로 다룬다. 저들은 케리그마의 그리스도만이 복음의 근거라고 한다. 따라서 이런 대전...
    운영자 | 2021-12-11 18:38 | 조회 수 89
  • 져야 할 십자가 (마르 8, 34)
    져야 할 십자가 마르코복음 8, 34 아마 오늘만큼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이 자신을 재정비하고 그 진로를 분명히 해야 할 필요성이 요청되는 때도 드물 것이다. 까닭은 우리가 지금 위기에서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제...
    운영자 | 2021-10-03 17:25 | 조회 수 88
  • 이 성전을 헐라 (요한 2, 13-22)
    이 성전을 헐라 요한복음 2, 13-22 공관서에는 성전 숙청과 성전 파괴의 선언(예언)이 구분되어 있다. 그런데 요한복음에는 이 둘이 함께 취급되어 있다. 그뿐만이 아니다. 공관서에는 성전 숙청이나 그 파괴의 예언...
    운영자 | 2021-10-03 17:16 | 조회 수 141
  • 그리스도를 따라서(imitatio Christi) (고전 11, 1)
    제5부 나를 따르라 그리스도를 따라서 (Imitatio Christi) 고린도전서 11, 1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것처럼 여러분들도 나를 본받으십시오 1 바울은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것처럼"(고전 11, 1), 또는 "여러분은 ...
    운영자 | 2021-10-03 17:12 | 조회 수 103
  • 예수의 낙인 (갈라 6, 11-17)
    예수의 낙인 갈라디아서 6, 11-17 "앞으로는 아무도 나를 괴롭히지 마시오. 내 몸에는 예수의 낙인이 찍혀 있습니다. " 우리가 바울에 관해서 생각할 때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있는데 다음의 의문들은 그런 것들 중에 ...
    운영자 | 2021-10-03 17:06 | 조회 수 65
  •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민중신학의 성서적 근거 민중신학은 성서의 재발견과 한국 민중의 재발견이 마주침으로 생겨난 것이다. 딴말로 하면 한국의 민중의 현장이 성서의 민중적 성격을 발견하게 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재래에는 성서를...
    운영자 | 2021-10-02 23:40 | 조회 수 61
  • 정치적?
    정치적? 篤信好學守死善道 危邦不入 亂邦不居 天下有道則見 無道則隱 邦有道, 貧且賤焉, 恥也. 邦無道, 富且貴焉 恥也(논어). (참을) 독실하게 믿고, 열심히 배우고, 참된 길을 죽음으로 지켜야 한다. 위태한 나라에...
    운영자 | 2021-10-02 23:33 | 조회 수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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