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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22)

  •     1. 민중이 없었던 역사
    제1부 민중의 실체 민족ᆞ민중ᆞ교회 1. 민중이 없었던 역사 '민족ᆞ민중ᆞ교회'라는 오늘의 제목은 광범하면서도 중요한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나는 이같은 제목 아래 최근의 우리 민족사에서 그리스또저히의 역할이 ...
    운영자 | 2021-12-11 18:51 | 조회 수 66
  •     2. 민중은 누구인가
    2. 민중은 누구인가 민중론이 이 책의 표제이자 초점이기에 그것에 집중해보겠다. '민중'이란 말이 특히 문학계에서 상당히 논의되고 있는데, 신학계에서도 비중은 커지고 있다. 그런데 이것은 개념에서 출발한 것이...
    운영자 | 2021-12-11 18:25 | 조회 수 145
  • 무위와 신앙 (마태 6, 24-34)
    무위와 신앙 마태오복음 6, 24-34 1. 이거냐 저거냐?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다. 여기서 섬긴다는 말 "doulow"는 종이 된다는 뜻이다. 자기를 예속 또는 복종시킨다는 뜻이다. 두 주인을 섬긴다는 것은 어느 주...
    운영자 | 2021-10-03 17:05 | 조회 수 69
  • 종말사상의 힘
    종말사상의 힘 1. 종말사상의 배경 이우식 : 1월호 인터뷰를 할 때 교수님과 함께 올해가 우리 민족에게는 크나큰 고난의 해가 될 것이라는 이야기를 주고받았던 것이 기억납니다. 이제는 6ᆞ29선언을 국민의 힘으로 ...
    운영자 | 2021-10-02 23:41 | 조회 수 68
  • 무신론자의 예수
    무신론자의 예수 마코비취는 우선 『무신론자를 위한 예수』 제1장에서 그리스도인과 맑시스트들이 대화를 할 수밖에 없는 불가피성을 말하고 있다. 말하자면 그리스도교 전통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출발한 서구의 맑...
    운영자 | 2021-10-02 23:21 | 조회 수 67
  • 신약성서에서 본 회개
    신약성서에서 본 회개 1. 하느님 나라와 회개 신약에서 회개를 촉구한 선구자는 세례 요한이라는 것은 복음서 전체에서 공통으로 보도하고 있다. 마태복음은 세례 요한의 설교를 '회개하라. 하늘나라가 가까웠다&...
    운영자 | 2021-10-02 23:18 | 조회 수 99
  • 한국의 신학의 현황과 과제
    제4부 한국신학의 과제 한국의 신학의 현황과 과제 1. 한국의 신학계의 현황 1) 서구신학의 위치와 한국의신학의 자리 기독교 이후 시대, 세속화신학, 신의 죽음의 신학, 혁명의 신학 등은 서구에서 시작한 신학적 ...
    운영자 | 2021-10-02 23:14 | 조회 수 165
  • 한국 교회의 예수 이해
    한국 교회의 예수 이해 1. 전제 선교 백년을 앞둔 한국 교회를 지배한 예수 이해는 성서에서 온 것이기 전에 선교사들에 의해 전수된 교리문답서에 의해서 성립된 것이다. 물론 교리서도 성서를 바탕으로 한 것임에는...
    운영자 | 2021-10-02 23:13 | 조회 수 121
  • 공관서의 구원론
    공관서의 구원론 개인구원이냐 사회구원이냐(2) 신약성서의 공관서는 로마제국에 의해서 이스라엘이 주권적 민족으로서의 바탕을 빼았긴 70년 이후에 씌어졌다. 이때의 역사적 상황은 이스라엘 민족을 선택된 집단으...
    운영자 | 2021-10-02 23:11 | 조회 수 60
  • 사상의 주체성
    사상의 주체성 1. 사상과 주체 의식 근래 우리는 '한국적'인 것을 찾는 경향이 농후하다. 이것은 '우리의 주체성'을 모색하는 발돋움임에는 틀림없다. 그런데 엄밀한 의미에서 '우리'란 절대...
    운영자 | 2021-09-16 21:42 | 조회 수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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