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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203)

  •     2. 한국 혼의 전승자
    2. 한국 혼의 전승자 한국의 역사를 말하는 사람들 중에서 한국민이 그 민족적 고유성을 유지한 것이 수수께끼라는 소리를 자주 듣게 된다. 중국대륙과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볼 때에도 그것은 수수께끼 같다. 왜냐하...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73
  •     3. 민중운동의 태동
    3. 민중운동의 태동 이러한 배경 속에서 예수운동은 과연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예수운동은 마르코복음 1장 14절의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래아로 가셔서"과 15절의 "때가 찼고…… 회개하라"에서 시작...
    운영자 | 2021-12-11 18:43 | 조회 수 46
  •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그러나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었다. 소그룹의 크리스천들은 예수에 관한 케리그마로 만족할 수가 없었다. 예수를 따르던 민중들은 자기들이 예수에게서 받은 충격을 전했다. 공식적으...
    운영자 | 2021-12-11 18:40 | 조회 수 59
  •     2. 예수와 민중
    2. 예수와 민중 케리그마의 그리스도론에 사로잡힌 우리는 공관서를 읽을 때에도 한 중심인물로서의 예수만을 주목했다. 그리하여 그 예수가 바로 그리스도라고 확인하는 것으로 만족했다. 그러나 케리그마의 그리스...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75
  •         1) 병에서의 해방
    1) 병에서의 해방 첫째로 중요하게 보도된 것은 그가 병자를 병에서 해방하는 행위이다. 이 점은 특히 마르코복음에서 두드러진다. 그런데 병을 고치는 경우마다 차이점과 공통점이 있다. 차이점은 교리적 측면에서 ...
    운영자 | 2021-12-11 18:36 | 조회 수 31
  •     1. 거울이 유죄?
    민중과 더불어 II 1. 거울이 유죄? 한 친구의 어머니는 83세인데도 아직 팔팔하기로 이름났다. 그런데 하루는 그이가 "나는 거울을 들여다볼 때마다 내가 어느새 할머니가 됐구나하지, 보통 때는 새파란 젊은이로 알...
    운영자 | 2021-12-11 18:34 | 조회 수 16
  •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울 놓는가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을 놓는가 마르코복음 6장 14절에서부터 16절까지를 읽어봅시다. 예수의 이름이 널리 알려져서 헤로데왕이 그 소문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 가운데 더러는 '세례자 ...
    운영자 | 2021-12-11 18:26 | 조회 수 97
  •     5. 민족적인 것에 대한 예수의 태도—선 자리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
    5. 민족적인 것에 대한 예수의 태도―선 자리에 대한 강한 책임 의식 ▶ 여기서 이야기의 방향을 조금 바꾸어볼까요. 민족적인 것에 대해 예수는 어떤 입장을 취했는지요? '민족' 개념을 강조한 신학자는 고가르텐(F. ...
    운영자 | 2021-12-11 18:22 | 조회 수 65
  • 오늘의 부활현장 (사도 2, 22-24)
    오늘의 부활현장 사도 2, 22-24 1. 생물이 부활하는 봄 우리는 지금 가장 중대한 사건을 증거하기 위해서 여기 모였다. 그것은 예수의 부활사건이다. 그리고 참 삶은 죽음도 가두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준 이 사건은 ...
    운영자 | 2021-10-03 17:32 | 조회 수 68
  • 부활의 그리스도와 그 현장 (사도 2, 22-24)
    부활의 그리스도와 그 현장 사도 2, 22-24 1 우리는 해마다 봄을 맞이한다. 일제시대의 어떤 시인이 '잃어버린 땅에도 봄은 오는가'고 읊었지만, 일제의 암흑시대에도 봄이 왔던 것처럼 올해도 봄은 어김없이...
    운영자 | 2021-10-03 17:32 | 조회 수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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