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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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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혼동의 현장
- 6. 혼동의 현장 오늘 이 땅의 가치관은 뚜렷하다. 그건 부강(富强)이다. 바로 재력과 권력이다. 이것을 이룩하는 것이 근대화이다. 그 바탕을 이루는 것은 실리ᆞ실용주의이다. 잘산다는 것이 바로 부강해지는 것이다...
운영자 | 2021-12-11 18:48 | 조회 수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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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성서 안의 민중운동의 맥
- 민중의 힘 1. 성서 안의 민중운동의 맥 민중운동의 맥을 성서에서 잡는다면 먼저 에집트 탈출사건에서 시작해야 한다. 출애굽기를 중심으로 구약이 시작되는데, 출애굽 이야기를 볼 때 주의해야 할 것은 그것을 모세...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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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현재와 미래의 과제
- 3. 현재와 미래의 과제 이제 우리가 남북 대립관계에 시각을 돌릴 때가 왔다. 지금까지 이른바 제1세계와의 문제에서 우리는 사고하고 반성해왔다. 그런 관계에서 신학을 하고 선교를 했고 또 교류해왔다. 그러는 동...
운영자 | 2021-12-11 18:41 | 조회 수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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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성서에서 본 한국 교회사
- 4. 성서에서 본 한국 교회사 한국 교회사는 두 면에서 보아야 한다. 하나는 재래적인 지도층의 시각에서 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평신도의 편에서 보는 것이다. 한국 교회사의 지도층은 외국 선교사들에 의해 그 ...
운영자 | 2021-12-11 18:32 | 조회 수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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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그런데 민중사건을 체험한 신학자의 눈에 성서가 전혀 다르게 나타났다. 그것은 성서 자체가 민중사건의 증언이라는 사실이다. 물론 성서 안에도 군주 중심의 이데올로기가 산재해 있...
운영자 | 2021-12-11 18:31 | 조회 수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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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예수의 민중이야기—'우리'
- 3) 예수의 민중이야기―'우리' 맨 처음에 기록된 복음서인 마르코복음은 예수의 공생애 출발을 다음과 같은 몇 마디로 성격화한다. 세례자 요한이 잡힌 후에 예수는 갈릴래아로 갔다(1, 14). 세례자 요한도 에쎄네파...
운영자 | 2021-12-11 18:31 | 조회 수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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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잘난 백성 못난 백성
- 2. 잘난 백성 못난 백성 유럽은 작은 면적에 많은 나라들이 모여서 혈연으로나 문화로 깊은 유대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서로의 민족성에 대한 경쟁의식이 두드러지게 심하며, 서로 배우면서도 헐뜯고 또 그것을 서로의...
운영자 | 2021-12-11 18:29 | 조회 수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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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한국 문화와 그리스도교 유산의 합류
- 4. 한국 문화와 그리스도교 유산의 합류 이러한 민중문화의 자기전개 과정 속에서 주체적으로 그 촉매의 역할을 담당하겠다는 한국 그리스도인의 자각은, 한국 그리스도인들이 전통문화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했는가...
운영자 | 2021-12-11 18:23 | 조회 수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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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斷)! (마르 9, 42-48)
- 단(斷)! 마르 9, 42-48 1. 이 죄악을 어떻게 할까! 전정권의 비리가 속속들이 폭로됨에 따라 온 국민은 치를 떨고 있다. 전씨 일가만이 아니라 그의 처가의 근친들마저 총동원하여 사람 둘의 재산을 마구 빼앗고 생명...
운영자 | 2021-10-03 17:28 | 조회 수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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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말사상의 힘
- 종말사상의 힘 1. 종말사상의 배경 이우식 : 1월호 인터뷰를 할 때 교수님과 함께 올해가 우리 민족에게는 크나큰 고난의 해가 될 것이라는 이야기를 주고받았던 것이 기억납니다. 이제는 6ᆞ29선언을 국민의 힘으로 ...
운영자 | 2021-10-02 23:41 | 조회 수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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