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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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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의 담지자
- 역사의 담지자 『역사와 민중』을 내면서 "누가 우리의 역사를 이끌어왔나?" "무엇이 우리 역사의 맥(脈)인가?" 이런 물음은 한국사를 생각할 때마다 그리고 한국의 역사현장에서 힘없이 망연(范然)해질 때에 언제나...
운영자 | 2021-12-11 18:54 | 조회 수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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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민중신학의 축
- 3. 민중신학의 축 민중신학의 동기는 한마디로 말하면 수난입니다. 한국이 일본에 점유당한 동안 함석헌은 한국 역사에 대해서 중요한 책을 써냈습니다. 거기서 그는 우리가 당한 한국 역사에 있어서 고난의 의미가 ...
운영자 | 2021-12-11 18:41 | 조회 수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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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느님의 어린양
-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느님의 어린양 오늘은 세진이가 분신자살한 1주기를 기념하기 위하여 여기 모였습니다. 그러나 나는 죽은 세진이에게 조의를 표명할 마음은 없습니다. 비록 세상의 모든 것이 어처구니없을 정...
운영자 | 2021-12-11 18:35 | 조회 수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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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속죄양
- 1. 속죄양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느님의 어린양을"(요한 1, 29). 이것은 팔레스틴의 야인 세례자 요한이 광야에서 그의 제자들에게 예수를 보고 한 말인데, 요한복음의 막을 여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요한복...
운영자 | 2021-12-11 18:35 | 조회 수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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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예수와 석가의 만남
- 3. 예수와 석가의 만남 우리에게 중요한 또 하나의 과제가 있습니다. 그것은 예수의 죽임 당함의 사건을 통시적으로만 이해하는 것으로 족하냐하는 것입니다. 오늘의 시점에서는 그것이 중요합니다. 그것은 빌라도의...
운영자 | 2021-12-11 18:34 | 조회 수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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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교회는 저들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 2. 교회는 저들에게 무엇을 주었는가 그리스도교회로 몰려든 저들은 한마디로 위험분자들이었다. 따라서 선교사들은 저들을 수용하기에는 너무나 약세였다. 게일이라는 선교사는 이 민중을 일컬어 "위조애국의 마친 ...
운영자 | 2021-12-11 18:32 | 조회 수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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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야 (계시 22, 10-16)
- 전야 요한계시록 22, 10-16 이때 계시록 22장 10-16절의 초점은 <때>가 가까웠다는 예언이며, 그런 시기에 무엇을, 어떻게할 것인가하는 경고와 지시다. 그 <때>란 바로 "내가 속히 오리니"에서 표시된 대로 <그>가 ...
운영자 | 2021-10-03 17:04 | 조회 수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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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통하는 역사 (로마 8, 18-27)
- 진통하는 역사 로마 8, 18-27 이 세계 이 자연은 그 자체로 완결된 것인가? 그렇다면 사람이 사는 지혜는 이 자연의 법칙을 알고 거기 순응하는 길밖에 없을 것이다. 인간은 완결된 존재인가? 그래서 그 안에 그 운명...
운영자 | 2021-10-02 21:40 | 조회 수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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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믿음의 조상 (창세 22, 17-18)
-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 3 창세 22, 17-18 1. 머리말 서구의 문명은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의 틈바구니에서 형성됐다. 만일 서구에 그리스도교를 통한 히브리적 사고가 들어가지 았았던들 동양과 별다른 차이가 없었을...
운영자 | 2021-09-14 11:52 | 조회 수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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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례자 요한과 예수의 관계
- 세례자 요한과 예수의 관계 그렇다면 세례자 요한에 대한 예수의 입장은 어떠했을까? 먼저 복음서들에 언급된 데서 각기의 입장부터 밝혀보기로 하자. 마르코복음서에는 세례자 요한이 예수의 선구자로서 나타난다. ...
운영자 | 2021-09-03 20:42 | 조회 수 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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