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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34)

  • 성서와 종교
    성서와 종교 1. 주제 이번 학회의 주제가 '성서와 종교'이다. 나에게 주제 강연의 책임이 통고되었을 때, 그 요청하는 바를 물었다. 즉, '종교의 문서로서의 성서를 밝히라는 것이냐?' 아니면 '...
    운영자 | 2021-10-02 23:20 | 조회 수 67
  • 민중신학을 묻는다
    민중신학을 묻는다 여기에 실린 안병무 교수와의 대담은 1987년 5월 6일 서울에서 행해진 것이다. 이 대담이 있은 며칠 후에 강력한 시위와 파업의 파동이 1987년 초여름의 한국을 뒤흔듦으로 거의 큰 변혁을 일으켰...
    운영자 | 2021-10-02 23:19 | 조회 수 109
  • 개인구원이냐 사회구원이냐
    개인구원이냐 사회구원이냐 1. 질문의 잘못 개인구원이냐 사회구원이냐를 해명해 달라는 주최측의 질문은 그 자체가 잘못된 것이다. 나는 이것이 여기 모인 청년들의 문제가 아니라 기성 교계에서 이런 이분법적 논쟁...
    운영자 | 2021-10-02 23:11 | 조회 수 67
  • 다윗 왕권의 죄 (삼상 8, 4-18)
    제4부 남은 자의 믿음 다윗 왕권의 죄 삼상 8, 4-18 1 낙원은 왜 깨졌는가? 사유하면 안 되는 것을 사유화했기 때문이다. 그것을 일컬어 공(公)이라 한다. 세상의 평화를 누가 깨나? 그것은 침략자들의 손에 의해서...
    운영자 | 2021-09-14 11:55 | 조회 수 88
  • 민중의 손으로 통일되는 날 (아모 9, 11-15)
    민중의 손으로 통일되는 날 —아모스 아모 9, 11-15 분할과 통치(Divide and Rule)라는 지배논리가 있다. 통치하기 위해 휘하의 세력들을 의도적으로 분할시키고 양쪽을 적당히 자극하여 둘 사이를 격리시키므로 두 ...
    운영자 | 2021-09-14 11:54 | 조회 수 123
  •     4. 민중을 배반하고 세워진 왕권
    4. 민중을 배반하고 세워진 왕권 그러나 이러한 민주적 공동체에 맞서서 힘을 과시하려는 군주파들 이 잠동(潛動)하고 있었다. 저들은 이른바 부국강변론을 들고 나섰다(삼상 8, 20). 이러한 잠동세력에 극구 반대하...
    운영자 | 2021-09-03 22:03 | 조회 수 44
  •     5. 분단시대의 고난
    5. 분단시대의 고난 솔로몬의 타락통치에 하닷(열왕상 11, 14), 르손(열왕상 11, 23) 그리고 여로보암 등(열왕상 11, 26)이 반기를 들었다. 그들의 뒤에는 언제나 절대권력에 반항하는 민중의 의지가 작용하고 있었다...
    운영자 | 2021-09-03 22:03 | 조회 수 55
  •     유다 사회에서 여성의 위상
    여덟째 마당 예수와 여인 여덟째 마당 예수와 여인 근래 여성의 눈으로 성서를 봄으로써 종래 남성 위주의 성서해석에서 보지 못했던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다. 여러 가지 지적 중에서 첫째 가부장제도에 대한 비판과...
    운영자 | 2021-09-03 20:38 | 조회 수 108
  •         2) 분단 200년
    2) 분단 200년 솔로몬이 B.C. 926년에 죽자 통일왕국은 갈라져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의 분단의 시대로 들어선다. 그것은 잠시 지나간 사건이 아니라 200년의 분단시대의 돌입을 의미하며 마침내는 분단된 채 다 망해버...
    운영자 | 2021-09-03 15:58 | 조회 수 60
  •     1. 예언자의 현장
    제7장 예언자 1. 예언자의 현장 성사학자들에 의하면 구약이 문서의 형태로 완성된 시기는 대체로 B.C. 8세기 이후의 일이다. 그전에는 거의가 구전되어왔고 부분적으로 문서화된 것도 있기는 했으나 그것이 하나의 ...
    운영자 | 2021-09-03 15:56 | 조회 수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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