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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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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민중운동의 태
- 2. 민중운동의 태 예수운동과 직접 관계되는 시기는 마카베오독립전쟁으로까지 거슬러올라간다. 헬라계 시리아 세력이 팔레스틴을 점령하였다(A.D. 198년). 한편 성서에 나타난 대로 예루살렘은 찬란한 영광 혹은 창...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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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 4. 교회론이 없는 마르코복음 그러나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었다. 소그룹의 크리스천들은 예수에 관한 케리그마로 만족할 수가 없었다. 예수를 따르던 민중들은 자기들이 예수에게서 받은 충격을 전했다. 공식적으...
운영자 | 2021-12-11 18:40 | 조회 수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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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 2. 예수시대의 민족해방의 노력들 (1) 이스라엘 민족은 B.C. 722년에 북부 이스라엘이, B.C. 586년에 남부유다가 외세에 의해서 망국의 비운을 맞은 이래로 하스몬왕가라는 자주적 정부를 가진 짧은 기간을 빼고는 ...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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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체제에서 해방
- 2) 체제에서 해방 이상에서 병 치료가 단순히 마술적 행위가 아니라 사회성을 지닌 것임을 보았다. 예수는 사람을 사랑하는 행위마저도 제약하고 방해하는 현실을 직시했고, 그것을 의식하면서 결과적으로 그것과 도...
운영자 | 2021-12-11 18:36 | 조회 수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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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증오, 복수에서의 해방
- 3) 증오, 복수에서의 해방 해방이란 말은 벌써 싸워야 할 대상을 전제한다. 그 대상은 악한과 구조적 의지이다. 싸움은 증오를 동력으로 하며, 증오심은 복수심을 부채질하게 마련이다. 인류역사는 이러한 길을 걸어...
운영자 | 2021-12-11 18:36 | 조회 수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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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울 놓는가
- 2. 왜 마르코는 '만나자'는 약속만 남기고 붓을 놓는가 마르코복음 6장 14절에서부터 16절까지를 읽어봅시다. 예수의 이름이 널리 알려져서 헤로데왕이 그 소문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 가운데 더러는 '세례자 ...
운영자 | 2021-12-11 18:26 | 조회 수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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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중은 '환생'한 예수? (마르 6, 14-16)
- 민중은 '환생'한 예수? 마르 6, 14-16 1 습성이라는 것이 사람을 노예로 만든다. 그중에도 재래적인 가치관에 사로잡혀서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아는 것이 많다. 가령 영웅주의가 그런 것이다. 과거에는 역사...
운영자 | 2021-10-03 17:31 | 조회 수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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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항과 복종 (마태 21, 28)
- 저항과 복종 —부정과 긍정 마태 21, 28 1. 껍질을 벗기고 예수는 '예' 하고 행하지 않는 자와 '아니' 했으나 후회하고 그 뜻대로 행한 자 중에서 누가 그 아버지의 뜻대로했느냐고 묻는다. 그...
운영자 | 2021-10-03 17:29 | 조회 수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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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져야 할 십자가 (마르 8, 34)
- 져야 할 십자가 마르코복음 8, 34 아마 오늘만큼 한국의 그리스도인들이 자신을 재정비하고 그 진로를 분명히 해야 할 필요성이 요청되는 때도 드물 것이다. 까닭은 우리가 지금 위기에서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제...
운영자 | 2021-10-03 17:25 | 조회 수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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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명에서 산다 (빌립 1, 18-26)
- 소명에서 산다 빌립보서 1, 18-26 산다는 게 무엇이며 죽음이란 무엇인가? 이런 물음은 인간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었으나 언제나 고쳐 물어야 하는 숙제다. 우리는 삶과 죽음을 단순히 생물학적인 측면에서 생각해 ...
운영자 | 2021-10-03 17:20 | 조회 수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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