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문서 (21)
-
- 제가 무엇인데 감히 (출애 3, 1-12)
- 제가 무엇인데 감히 출애굽기 3, 1-12 오늘 본문은 교회의 본질을 생각하면서 선택했다. 교회에 대해서 그 뿌리를 캐는 데 두 가지 모델이 있다. 하나는 성전이다. 성전은 하느님께 예배, 구체적으로 제사 드리는 장...
운영자 | 2021-10-03 17:07 | 조회 수 34
-
- 개인구원이냐 사회구원이냐
- 개인구원이냐 사회구원이냐 1. 질문의 잘못 개인구원이냐 사회구원이냐를 해명해 달라는 주최측의 질문은 그 자체가 잘못된 것이다. 나는 이것이 여기 모인 청년들의 문제가 아니라 기성 교계에서 이런 이분법적 논쟁...
운영자 | 2021-10-02 23:11 | 조회 수 69
-
- 민족 통일 문제의 성서적 조명
- 제7부 통일의 주체 민족 통일 문제의 성서적 조명 문제의 제기 남북 통일 문제는 정치 문제이지 그리스도 교회가 관여할 문제가 아니라는 주장이 있다. 이것은 집권층 또는 교회 내부의 소리일 수 있으며, 그나름의 ...
운영자 | 2021-09-16 21:34 | 조회 수 46
-
- 절대 권력은 절대 악이다 (열상 11, 1-13)
- 절대 권력은 절대 악이다 ―솔로몬의 경우 열상 11, 1-13 1. 다윗이 물려준 것 다윗에 의해서 비록 동원력은 어설프나 민주적이던 부족종족 동맹은 깨지고 군주적 중앙집권 체제가 성립되었습니다. 추장 중심의 부족 ...
운영자 | 2021-09-14 11:54 | 조회 수 56
-
- 민중의 손으로 통일되는 날 (아모 9, 11-15)
- 민중의 손으로 통일되는 날 —아모스 아모 9, 11-15 분할과 통치(Divide and Rule)라는 지배논리가 있다. 통치하기 위해 휘하의 세력들을 의도적으로 분할시키고 양쪽을 적당히 자극하여 둘 사이를 격리시키므로 두 ...
운영자 | 2021-09-14 11:54 | 조회 수 123
-
- 위정자와의 대결 (이사 7, 10-14)
- 위정자와의 대결 ―이사야 이사 7, 10-14 1. 나라의 한 쪽은 빼앗기고, 남은 한 쪽이 위협받는데 아모스는 북왕국 이스라엘이 앗시리아의 침공을 목전에 두고도 제 정신을 차리지 않고 있을 때, 실랄한 책망과 더불어 ...
운영자 | 2021-09-14 11:53 | 조회 수 29
-
- 1) 그 말의 현장은 어떤 것이었나
- 제2부 민중운동사 민중사건과 언어사건 1. 성서에서 본 말의 성격 1) 그 말의 현장은 어떤 것이었나 예레미야는 이미 아모스나 호세아 등이 예언, 즉 말의 활동을 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음...
운영자 | 2021-09-03 22:08 | 조회 수 16
-
- 3. 해야 할 말은 무엇인가
- 3. 해야 할 말은 무엇인가 예언자의 말은 하느님의 말씀이다. 역으로 하느님의 말씀일 때 그것이 참 예언자의 말씀이다. 그런데 하느님의 말씀이란 신비의 귀가 있어서 들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진실 자체이...
운영자 | 2021-09-03 22:08 | 조회 수 22
-
- 4. 민중을 배반하고 세워진 왕권
- 4. 민중을 배반하고 세워진 왕권 그러나 이러한 민주적 공동체에 맞서서 힘을 과시하려는 군주파들 이 잠동(潛動)하고 있었다. 저들은 이른바 부국강변론을 들고 나섰다(삼상 8, 20). 이러한 잠동세력에 극구 반대하...
운영자 | 2021-09-03 22:03 | 조회 수 44
-
- 하느님의 나라
- 하느님의 나라 먼저 하느님 나라라고 할 때 그 시대 사람들에게 어떻게 반영되었을 것인지 물어봐야 한다. 그것을 위해서는 그 뜻의 역사적 맥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하느님의 나라란 바로 하느님의 주권을 뜻한다.5...
운영자 | 2021-09-03 20:41 | 조회 수 157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