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arch

문서 (97)

  •     1. 민의 두 얼굴
    풀과 씨알과 돌 1. 민의 두 얼굴 동양적 지혜의 말로서 민심은 천심이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봉건사회에서 볼 때 민중의 가치에 대한 최대의 평가임과 동시에 최대의 경고이기도 하다. 민심은 양면을 갖고 있다. 민...
    운영자 | 2021-12-11 18:48 | 조회 수 30
  •     3. 민중신학의 축
    3. 민중신학의 축 민중신학의 동기는 한마디로 말하면 수난입니다. 한국이 일본에 점유당한 동안 함석헌은 한국 역사에 대해서 중요한 책을 써냈습니다. 거기서 그는 우리가 당한 한국 역사에 있어서 고난의 의미가 ...
    운영자 | 2021-12-11 18:41 | 조회 수 37
  •     6. 한국적 그리스도상의 맹아
    6. 한국적 그리스도상의 맹아 오늘 한국의 민중신학은 어떤 주의(Ism)를 가진 것도 아니요, 어떤 주의도 아니다. 민중도 민중중심으로 세계를 바꾸어보려는 구체적인 설계도를 가지게 되면 그때는 민중주의에 떨어지...
    운영자 | 2021-12-11 18:23 | 조회 수 43
  •     4.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 민중은 생명의 근원이다
    4.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 민중은 생명의 근원이다 ▶ 그와 같은 민중의 강인함의 밑바닥에는 무엇이 있는 것일까요? 수난 속에서 서러움과 한을 지니면서도 꼿꼿이 일어서게 하는 힘은 과연 어디서 나울까요? 조금 ...
    운영자 | 2021-12-11 18:22 | 조회 수 36
  •     2. 하나하나의 질문에 대하여
    2. 하나하나의 질문에 대하여 1) 여러분은 서구의 경험들을 고려하면서 민중신학의 결론들에 관하여 회의적인 질문들을 던졌습니다. 사회변혁이 일어날 경우, 민중은 더 이상 고난받는 계층이 아닐 거라는 것입니다....
    운영자 | 2021-12-11 18:21 | 조회 수 60
  • 하루살이는 걸러내고 낙타는 삼키는 놈들 (마태 23, 16-26)
    하루살이는 걸러내고 낙타는 삼키는 놈들 마태복음 23, 16-26 서론 23장에 7회 "화가 있다"에서 나타난 예수는 극단의 독설가로 나타나있다. 어리석고 눈먼 자들아, 위선자들아, 회칠한 무덤들아, 뱀들아, 독사의 자...
    운영자 | 2021-10-03 17:15 | 조회 수 145
  • 영원한 평화
    영원한 평화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느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주께서 기뻐하시는 사람들에게 평화로다. 이것은 크리스마스를 알리는 천사의 노래로 유명하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한 종교적인 노래가 아니라 인간의...
    운영자 | 2021-10-02 23:41 | 조회 수 29
  • 그는 흥해야 하고
    그는 흥해야 하고 "그는 흥하여야 하겠고 나는 쇠하여야 한다." 이것은 예수의 선구자 요한이 예수와 자신과의 관계에서 한 말이다. '홍한다'(increase, wachsen) '쇠한다'(decrease, abnemen)는 상반개념이면서 함...
    운영자 | 2021-10-02 23:41 | 조회 수 112
  • 평등추구의 기독교사
    평등추구의 기독교사 창세기 안에는 야훼가 남자의 고독을 면하게 하기 위해서 그 남자의 갈빗대로 여자를 만들었다는 전설이 있다. 이것이 남자 우월론의 뒷받침으로 오랫동안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또 하나의 자료...
    운영자 | 2021-10-02 23:28 | 조회 수 27
  • 비유와 설교(2)
    비유와 설교(2) 복음서의 비유들은 일정한 경향을 가진 것들이 있다. 그중에 겨자 씨의 비유(막 4:30-32; 마 13:31-32; 눅 13:18-19), 뿌린 씨의 비유(막 4:26-29), 누룩의 비유(마 13:33; 눅 13:20) 등이 그것이다. ...
    운영자 | 2021-10-02 23:15 | 조회 수 49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