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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3)

  •     3. 민중신학의 축
    3. 민중신학의 축 민중신학의 동기는 한마디로 말하면 수난입니다. 한국이 일본에 점유당한 동안 함석헌은 한국 역사에 대해서 중요한 책을 써냈습니다. 거기서 그는 우리가 당한 한국 역사에 있어서 고난의 의미가 ...
    운영자 | 2021-12-11 18:41 | 조회 수 37
  • 부활의 그리스도와 그 현장 (사도 2, 22-24)
    부활의 그리스도와 그 현장 사도 2, 22-24 1 우리는 해마다 봄을 맞이한다. 일제시대의 어떤 시인이 '잃어버린 땅에도 봄은 오는가'고 읊었지만, 일제의 암흑시대에도 봄이 왔던 것처럼 올해도 봄은 어김없이...
    운영자 | 2021-10-03 17:32 | 조회 수 85
  • 그리스도를 따라서(imitatio Christi) (고전 11, 1)
    제5부 나를 따르라 그리스도를 따라서 (Imitatio Christi) 고린도전서 11, 1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것처럼 여러분들도 나를 본받으십시오 1 바울은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것처럼"(고전 11, 1), 또는 "여러분은 ...
    운영자 | 2021-10-03 17:12 | 조회 수 103
  • 이천 년 동안 십자가에서 못 내려오는 저 사나이
    제1부 이천 년 동안 십자가에서 못 내려오는 저 사나이 이천 년 동안 십자가에서 못 내려오는 저 사나이 병원에 있던 수주 간 나는 침대 위에 걸려 있는 십자가에 달린 예수 상을 싫든 좋든 계속 봐야 했다. 자다가 ...
    운영자 | 2021-10-02 23:43 | 조회 수 62
  • 부활은 십자가의 표면
    부활은 십자가의 표면 자꾸 십자가 사건과 부활을 떼어 놓고 생각하고 설명하는 버릇이 있다. 그러나 십자가와 부활은 두 가지 사건이 아니라 한 사건의 양면인 것이다. 그것은 십자가 사건 없이 부활이 있을 수 없었...
    운영자 | 2021-10-02 23:43 | 조회 수 57
  • 남은 자의 윤리
    남은 자의 윤리 신학생 연합회에서 '남은 자'라는 주제로 강연회를 열었다. '남은 자', 그것은 구약성서에서 따온 말일게다. 그런데 '남은 자'의 의식은 겸손한 의식일 수도 있고, 아주 교만...
    운영자 | 2021-10-02 23:26 | 조회 수 19
  • 공관서의 구원론
    공관서의 구원론 개인구원이냐 사회구원이냐(2) 신약성서의 공관서는 로마제국에 의해서 이스라엘이 주권적 민족으로서의 바탕을 빼았긴 70년 이후에 씌어졌다. 이때의 역사적 상황은 이스라엘 민족을 선택된 집단으...
    운영자 | 2021-10-02 23:11 | 조회 수 60
  • 아침을 기다리며 (로마 13, 11-14)
    아침을 기다리며 로마 13, 11-14 1. 때 이 본문에는 '때'에 대한 각성이 있다. 그리고 이 때는 밤이다. 밤은 어떤가? 이 본문에는 그리움이 전제되어 있다. 무엇인가 새것을 기다리는 자들에게 기다리는 자가...
    운영자 | 2021-10-02 21:39 | 조회 수 51
  • 이제 다 끝났다 (요한 19, 28-34)
    이제 다끝났다 요한 19, 28-34 요한복음의 예수의 수난사에는 특별한 것이 있다. 요한은 예수의 생애에 대해서는 별로 많이 전하는 것이 없고 약간의 공관서의 자료를 그의 독특한 입장에서 해석했을 뿐 대부분을 신...
    운영자 | 2021-10-02 21:33 | 조회 수 66
  •     석가와 공자와 예수
    넷째 마당 갈릴래아로 예수의 소명 넷째 마당 갈릴래아로 예수의 소명 석가와 공자와 예수 이 마당의 주제를 '갈릴래아로'라고 했는데, 예수의 소명을 언급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심리학적인 대상으로서 그...
    운영자 | 2021-09-03 20:42 | 조회 수 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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