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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47)

  •     2. 한국 혼의 전승자
    2. 한국 혼의 전승자 한국의 역사를 말하는 사람들 중에서 한국민이 그 민족적 고유성을 유지한 것이 수수께끼라는 소리를 자주 듣게 된다. 중국대륙과의 관계를 역사적으로 볼 때에도 그것은 수수께끼 같다. 왜냐하...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73
  •     4. 한국 교회와 민중언어
    4. 한국 교회와 민중언어 선교사들이 한국에서 그리스도교를 전파할 때, 한국 민족은 부패와 무능으로 몰락 전야에 있는 왕정(王政) 아래 신음하고 있었다. 민중은 일본인들에 대한 민족감정으로 팽만해 있었기 때문...
    운영자 | 2021-12-11 18:44 | 조회 수 65
  •     1. 독일 신학의 피할 수 없는 함정
    고난하는 한국의 민중 독일 신학계에 하는 말 1956년부터 약 9년 동안 독일을 중심으로 해서 영국 등에 체류했습니다. 그때 적(籍)은 신학부에 두었으나 강의는 별로 듣지 않고 다각도로 책 읽는 데 몰두했습니다. ...
    운영자 | 2021-12-11 18:43 | 조회 수 94
  •     3. 민족통일운동의 거점
    3. 민족통일운동의 거점 동기야 어쨌든 7ᆞ4 공동성명의 3대 전제는 통일논의에서 결정적인 발판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첫째, 통일은 외세에 의존하거나 외세의 간섭을 받음이 없이 자주적으로 해결해야 한...
    운영자 | 2021-12-11 18:38 | 조회 수 12
  •     3. 논어를 읽으며
    3. 논어를 읽으며 나는 중국만이 아니라 우리의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알기 위해 유교의 사서오경(四書五經)을 내 나름대로 읽으며 풀이하는 데 열중한 때가 있었다. 공맹(孔孟)은 어릴 때부터 아버지로부터 모든 행...
    운영자 | 2021-12-11 18:33 | 조회 수 64
  • 두 질서 (마태 20, 1-16)
    제2부 하느님과 우상 두 질서 마태 20, 1-16 1 한 포도원을 경영하는 주인이 일꾼을 고용하기 위해서 새벽에 거리로 나갔다. 그는 일꾼들에게 하루(해가 떠서 질 때까지)에 한 데나리온을 주기로 계약하고 고용했다....
    운영자 | 2021-10-03 17:31 | 조회 수 56
  •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성서의 구원론 요한 17, 13-16 성서를 한마디로 성격화한다면 구원론이라고 하겠다. 성서에는 그리스도론, 종말론, 교회관, 사크라멘트 등 많은 명제들이 있으며 그것들은 피차 긴장된 관계를 갖고 있으나 결국 구원...
    운영자 | 2021-10-03 17:30 | 조회 수 72
  • 믿음과 결단 (마태 4, 1-11)
    믿음과 결단 마태 4, 1-11 1. 너무나 초라한 생 예수를 따르는 이들 또 복음서 기자들에게 있어서 가장 문제 중에 하나는 예수의 전체 생활이 그들이 상상하고 기대했던 메시아와 다르다는 것이었다. 다시 말하면 예...
    운영자 | 2021-10-03 17:29 | 조회 수 43
  •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 (마태 7, 7-11)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 마태 7, 7-11 1. 구하라, 찾으라, 두르리라 '구하라 주어질 것이요, 찾으라 찾아질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열릴 것이다.' 이것은 유명한 말씀인데, 루가복음에도 있다(11장). 루가...
    운영자 | 2021-10-03 17:29 | 조회 수 79
  • 기도 (마태 14, 22-23)
    기도 마태 14, 22-23 실존주의가 유행처럼 되었을 때, '고독'이란 말이 유행처럼 범람했다. 그러나 그 이후에는 '사회참여'라는 말이 유행으로 등장해서, '운동'이니, '정의 실현'이...
    운영자 | 2021-10-03 17:29 | 조회 수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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