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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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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민중과 예수
- 4. 민중과 예수 어떤 체제이돈지 그것이 체제인 한, 거기에는 위계질서가 있다. 그런데 그것은 그 체제의 가치관의 반영이다. 그런 가치관이 뒷받침될 때만이 그 체제에서 각 계급의 신분이 인정된다. 프랑스혁명을 ...
운영자 | 2021-12-11 18:50 | 조회 수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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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가난한 자의 공동체(바울로)
- 2) 가난한 자의 공동체(바울로) "형제들이여, 여러분이 부르심을 받을 때…… 지혜 있는 사람들이 많지 않았으며, 권력 있는 사람이나 가문이 훌륭한 사람도 많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하느님께서는 지혜 있는 자들을 ...
운영자 | 2021-12-11 18:39 | 조회 수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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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가난한 자'가 주인 되는 때
- 2. '가난한 자'가 주인 되는 때 본래 이스라엘도 다른 어느 민족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가난함은 좋은 것이 아니라 하나의 저주로 보는 경향이 지배적이었다. 그런데 나라가 점점 쇠퇴하여 약소민족이 되면서 가난...
운영자 | 2021-12-11 18:39 | 조회 수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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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분단상태의 성격
- 민중이 주도하는 민족통일 1. 분단상태의 성격 2차 대전 이후에 인위적으로 분단된 민족이 셋 있는데, 베트남과 독일, 한국이 그들이다. 세 민족의 분단 상황이나 동기는 다르나 공통점은 외세에 의해서 분단되었다...
운영자 | 2021-12-11 18:38 | 조회 수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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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예수와 민중
- 2. 예수와 민중 케리그마의 그리스도론에 사로잡힌 우리는 공관서를 읽을 때에도 한 중심인물로서의 예수만을 주목했다. 그리하여 그 예수가 바로 그리스도라고 확인하는 것으로 만족했다. 그러나 케리그마의 그리스...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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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그리스도론의 핵심으로서의 예수의 고난
- 3. 그리스도론의 핵심으로서의 예수의 고난 (1) 예수의 십자가가 역사적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이른바 그리스도 케리그마에서 그것은 비역사화되고 하나의 종교적 상징, 달리 말하면 예배의 대상이 되고 말았다. 그리...
운영자 | 2021-12-11 18:37 | 조회 수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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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그리스도교회로 몰려든 자들의 사회적 성분
- 민중사와 교회사 나는 한국 교회사가가 아니다. 그러므로 역사적인 자료나 그 해석에 전문성을 기대할 필요는 없다. 내가 보려고 하는 점은 그리스도교와 민족사의 관계, 다음으로민중사와의 관계, 끝으로성서의 메...
운영자 | 2021-12-11 18:33 | 조회 수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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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그런데 민중사건을 체험한 신학자의 눈에 성서가 전혀 다르게 나타났다. 그것은 성서 자체가 민중사건의 증언이라는 사실이다. 물론 성서 안에도 군주 중심의 이데올로기가 산재해 있...
운영자 | 2021-12-11 18:31 | 조회 수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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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산 백성으로 서는 길
- 3. 산 백성으로 서는 길 앞에서 민족의 개조를 부르짖던 소리가 비판을 받았다고 했다. 그것은 남의 규정에 자기를 줄여서 맞춰가려고 하는 주장이라는 관점에서였다. 민족의 개조라는 것은 있을 수도 없거니와 그래...
운영자 | 2021-12-11 18:29 | 조회 수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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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오늘도 이어지는 '환생' 사건
- 4. 오늘도 이어지는 '환생'사건 우리는 이상에서 그것을 부활이라거나, 다시 산다거나 또는 환생이라고 부르거나 간에 이런 신념을 관철시키는 데는 다음 두 가지 역사적 배경을 상정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이 역사...
운영자 | 2021-12-11 18:26 | 조회 수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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