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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17)

  • 사람을 낚는 어부 (마르 1,16-20)
    사람을 낚는 어부 마르 1, 16-20 1.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우리가 그리스도인이 된 과정을 보면 특수한 예를 제외한다면, 일반적으로 그럭저럭하다가 된 것이다. 첫째로, 어떤 이들은 집안이 ...
    운영자 | 2021-10-03 17:32 | 조회 수 71
  •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현실 (갈라 3, 26-29)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현실 갈라 3, 26-29 1. 자유와 '안' 근세 이후 자유라는 말을 많이 써 왔다. 프랑스혁명 때 "자유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는 기치가 서구에서 시작된 이래 이 개념이 민주주의 ...
    운영자 | 2021-10-03 17:26 | 조회 수 78
  • 자유에의 길과 그리스도 (루가 4, 18-19)
    자유에의 길과 그리스도 루가 4, 18-19 1. 자유의 개념 자유란 희랍적 개념이다. 그리고 희랍의 자유란 폴리스와 결부되어 있는 개념이다. 폴리스는 대우주의 이데아가 땅 위에 구현된 공동체다. 폴리스의 질서는 ...
    운영자 | 2021-10-03 17:26 | 조회 수 54
  • 나를 먹어라 (요한 6, 34-40)
    나를 먹어라 요한복음 6, 34-40 나를 먹어라 예수와의 관계에서 "나를 배우라"과 "나를 따르라" 그리고 "나를 믿으라"는 요청이 있다. 그런데 요한복음에 또 하나의 엄청난 요청이 있다. 그것은 "나를 먹어라"이다. ...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70
  • 부모와 자녀들 (누가 15, 11-32)
    부모와 자녀들 누가복음 15, 11-32 1 예수께서 또 말씀하셨습니다. 어떤 사람에게 두 아들이 있었다. 작은 아들이 아버지에게 말했다. "아버지의 재산 중에서 내 몫을 주십시오" 그래서 아버지는 재산을 두 아들에게 ...
    운영자 | 2021-10-03 17:20 | 조회 수 42
  • 그리스도를 본받아 (빌립 2,1-11)
    그리스도를 본받아 빌립보 2, 1-11 창세기의 인간의 비극성은 자아의식에서 시작된다. 하나님의 영역 안에서 "나"를 의식하지 않았을 때는 그것이 낙원이었다. 그러나 그에 대해서 나를 의식했을 때 그 낙원은 사라졌...
    운영자 | 2021-10-03 17:06 | 조회 수 47
  • 종은 누구를 위해 우나!
    종은 누구를 위해 우나! 이게 헤밍웨이의 소설제목이라고 기억하지만 그 내용은 전혀 생각나지 않는다. 그러나 그 말이 내게 맴돌기를 아마 햇수를 넘은 것 같다. 그렇다면 그 소설을 구해서 한번 읽어 봐야 옳은데 ...
    운영자 | 2021-10-02 23:27 | 조회 수 36
  • 현실과 이상 사이의 교회상
    현실과 이상 사이의 교회상 1. 예수와 민중공동체 이상과 현실은 언제나 거리가 멀기 때문에 우리는 고민한다. 그런데 그것이 교회의 경우에는 더욱 심하다. 교회는 점점 더 제도화되었고 그럼으로써 예수의 본래 뜻...
    운영자 | 2021-10-02 23:09 | 조회 수 68
  • 진통하는 역사 (로마 8, 18-27)
    진통하는 역사 로마 8, 18-27 이 세계 이 자연은 그 자체로 완결된 것인가? 그렇다면 사람이 사는 지혜는 이 자연의 법칙을 알고 거기 순응하는 길밖에 없을 것이다. 인간은 완결된 존재인가? 그래서 그 안에 그 운명...
    운영자 | 2021-10-02 21:40 | 조회 수 63
  • 함석헌의 평화 사상
    함석헌의 평화사상 1. 머리말 함석헌의 평화사상은 한국의 근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사이의 민족사와 유리시켜서는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 한국의 평화사상을 추구하는 데 여러 가지 길이 있겠으나 역사적으로 파악...
    운영자 | 2021-09-16 21:33 | 조회 수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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