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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33)

  •     6. 혼동의 현장
    6. 혼동의 현장 오늘 이 땅의 가치관은 뚜렷하다. 그건 부강(富强)이다. 바로 재력과 권력이다. 이것을 이룩하는 것이 근대화이다. 그 바탕을 이루는 것은 실리ᆞ실용주의이다. 잘산다는 것이 바로 부강해지는 것이다...
    운영자 | 2021-12-11 18:48 | 조회 수 29
  • 바울의 현존 이해 (필립 3, 1-14)
    바울의 현존 이해 필립 3, 1-14 1 형제여 나는 아직 그것을 잡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직 한가지 뒤에 있는 것을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온 몸으로 앞으로 기울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느님께 ...
    운영자 | 2021-10-03 17:27 | 조회 수 56
  • 심는 자 와 거두는 자 (요한 4, 31-38)
    심는 자와 거두는 자 감사절에 부쳐 요한복음 4.31-38 이 본문은 예수와 제자의 대화다. 그런데 이 대화에서 둘 사이의 뚜렷한 격차를 볼 수 있다. 첫째는 삶의 거침에 대한 이해의 격차가 있다. 제자들이 음식을 잡...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120
  • 약자 예수 (고후 13, 4)
    약자 예수 고린도후서 13, 4 다윗 왕조적 사가들의 전통 이후로 하느님을 왕으로 표상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므로 하느님의 주권을 "하느님의 왕권", "하느님의 왕국", "이스라엘의 왕", "예루살렘의 왕좌"와 같은 표...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39
  • 십자가의 의미 (마르 15, 27-39)
    십자가의 의미 마르코복음 15, 27-39 1. 십자가 처형현장 십자가는 식민지 정치범을 달아 죽이는 가장 극한 형태이다. 예수는 바로 거기 달렸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엉터리 재판에 의한 죄명이다. 그는 제자들...
    운영자 | 2021-10-03 17:23 | 조회 수 68
  • 모순과 은혜 (로마 9, 19-24)
    모순과 은혜 로마서 9, 19-24 1 그러면 당신은 내게 '그렇다면 왜 하나님께서 사람의 잘못을 책망하시는가? 누가 능히 하나님의 뜻을 거역할 수 있겠는가?하고 반문할 것입니다. 오, 인간이여! 그대가 누구이기에...
    운영자 | 2021-10-03 17:22 | 조회 수 33
  • 소명에서 산다 (빌립 1, 18-26)
    소명에서 산다 빌립보서 1, 18-26 산다는 게 무엇이며 죽음이란 무엇인가? 이런 물음은 인간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었으나 언제나 고쳐 물어야 하는 숙제다. 우리는 삶과 죽음을 단순히 생물학적인 측면에서 생각해 ...
    운영자 | 2021-10-03 17:20 | 조회 수 31
  • 성 윤리의 기준 (요한 8, 1-11)
    성 윤리의 기준 요한복음 8.1-11 성모랄의 혼선 현금 한국의 청년들은 성 문제에 대해서 상당히 고민한다. 소위 성의 자유의 물결이 쏟아져 들어옴에 따라 그 고민은 더욱 심하다. 전에는 한 민족이나 국가가 그 자체...
    운영자 | 2021-10-03 17:02 | 조회 수 63
  • 전체주의와의 투쟁
    전체주의와의 투쟁 마르 8, 34-38 1. 역사 안에 나타난 전체주의—개인과 전체 사람이 온 세계를 얻었다고 해도 자기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겠느냐? 사람이 무엇을 주고 자기 목숨을 바꾸겠느냐? 누구든지...
    운영자 | 2021-10-02 23:37 | 조회 수 56
  • 사람은 떡으로만 살 수 없다
    사람은 떡으로만 살 수 없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학파(學派)의 주도적 역할을 했던 호르크하이머(그는 지난 7월 7일 78세를 일기로 서거했다)가 그의 마지막 인터뷰에서 '세계의 미래 전망과 오늘의 과제'에 ...
    운영자 | 2021-10-02 23:36 | 조회 수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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