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Search

문서 (68)

  • 역사의 담지자
    역사의 담지자 『역사와 민중』을 내면서 "누가 우리의 역사를 이끌어왔나?" "무엇이 우리 역사의 맥(脈)인가?" 이런 물음은 한국사를 생각할 때마다 그리고 한국의 역사현장에서 힘없이 망연(范然)해질 때에 언제나...
    운영자 | 2021-12-11 18:54 | 조회 수 57
  • "와서 보라" (요한 1, 35-39)
    "와서 보라" 요한 1, 35-39 1. 나면서 인간은 무엇을 찾나 사람은 나면서부터 무엇인가 찾고 있다. 어린아이는 손과 발을 계속 움직이다가 '으앙' 울어버린다. 무엇인가 찾는데 그 소원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
    운영자 | 2021-10-03 17:32 | 조회 수 77
  • 믿음과 결단 (마태 4, 1-11)
    믿음과 결단 마태 4, 1-11 1. 너무나 초라한 생 예수를 따르는 이들 또 복음서 기자들에게 있어서 가장 문제 중에 하나는 예수의 전체 생활이 그들이 상상하고 기대했던 메시아와 다르다는 것이었다. 다시 말하면 예...
    운영자 | 2021-10-03 17:29 | 조회 수 43
  • 단(斷)! (마르 9, 42-48)
    단(斷)! 마르 9, 42-48 1. 이 죄악을 어떻게 할까! 전정권의 비리가 속속들이 폭로됨에 따라 온 국민은 치를 떨고 있다. 전씨 일가만이 아니라 그의 처가의 근친들마저 총동원하여 사람 둘의 재산을 마구 빼앗고 생명...
    운영자 | 2021-10-03 17:28 | 조회 수 68
  • 죽음보다 더 확실한 것 (로마 8, 38-39)
    죽음보다 더 확실한 것 로마 8, 38-39 나는 확신합니다. 죽음이나 삶이나 천사나 주관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권세들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그 밖에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운영자 | 2021-10-03 17:27 | 조회 수 60
  • 구걸하는 초월자 (요한 19, 28)
    구걸하는 초월자 요한신학의 일단면 요한복음 19, 28 1 "신이라도 있었으면 좋겠다. 내 편의 신이!" 이것은 스스로 무신론자임을 표방한 한 시인의 시의 한 토막이다. 이것은 신 같은 것은 없다는 시위이기도 하나, ...
    운영자 | 2021-10-03 17:24 | 조회 수 69
  • 십자가의 의미 (마르 15, 27-39)
    십자가의 의미 마르코복음 15, 27-39 1. 십자가 처형현장 십자가는 식민지 정치범을 달아 죽이는 가장 극한 형태이다. 예수는 바로 거기 달렸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엉터리 재판에 의한 죄명이다. 그는 제자들...
    운영자 | 2021-10-03 17:23 | 조회 수 68
  • 하느님의 눈 (마태 6, 2-4)
    하느님의 눈 마태오복음 6, 2-4. 16-15 1. 눈(眼) 마태복음 6장 22절에서는 "눈은 몸의 등불이다. 그러므로 네 눈이 성하면 온 몸이 밝을 것이요, 네 눈이 나쁘면 온 몸이 어두울 것이다. 그러므로 만일 네 속에 있는...
    운영자 | 2021-10-03 17:22 | 조회 수 37
  • 바울의 실존 (빌립 3장)
    바울의 실존 빌립보서 3장에 의하여 서언 대체로 사람은 부모의 배 밖에 나올 때 주어진 테두리를 넘어 보지 못한 채 죽는 것이다. 그것이 숙명(宿命)이라서도 아니고 또 그것이 정상적인 상태여서 그런 것도 아니다....
    운영자 | 2021-10-03 17:20 | 조회 수 100
  • 무대에서 춤추는 꼭두각시와 무대 뒤에 숨은 주인 (마태 6, 1-8)
    무대에서 춤추는 꼭두각시와 무대 뒤에 숨은 주인 마태오복음 6, 1- 8 마태복음 6장 1-16절에 세 가지 문제가 언급되어 있다. 적선, 기도 그리고 금식이다. 그런데 이 셋은 유대교 신앙생활의 3대 의무이다. 이 유대...
    운영자 | 2021-10-03 17:13 | 조회 수 5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