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문서 (50)
-
- 역사의 담지자
- 역사의 담지자 『역사와 민중』을 내면서 "누가 우리의 역사를 이끌어왔나?" "무엇이 우리 역사의 맥(脈)인가?" 이런 물음은 한국사를 생각할 때마다 그리고 한국의 역사현장에서 힘없이 망연(范然)해질 때에 언제나...
운영자 | 2021-12-11 18:54 | 조회 수 56
-
- 2. 육의 자기초월
- 2. 육의 자기초월 육이 된 말인 예수가 가장 밑바닥에 존재합니다. 그는 노동자이며 불학무식한 가난한 자입니다. 그러므로 그는 부자와 기득권자에 대해서 약합니다. 그는 예루살렘으로 가서 저들과 대결할 수 없었...
운영자 | 2021-12-11 18:43 | 조회 수 63
-
- 4. 비그리스도인들과의 연대
- 4. 비그리스도인들과의 연대 우리에게 문제 되는 것은 집권자에 대한 복종이 아니라 권력을 사유하고 민중을 탄압하는 독재자의 현실입니다. 독일 교회도 잔인한 독재자 밑에서 그같은 쓴 경험을 했습니다. 그럼에도...
운영자 | 2021-12-11 18:43 | 조회 수 91
-
- 1. 충격
- 제3부 민중운동과 민중신학 민중사건 속의 그리스도 1. 충격 군사정권에 의해서 나라가 강점된 이후 이 민족의 민주화 역사는 죽임에서 죽임으로 점철되었다. 1970년 긴 전태일의 분신자살로 시작하여 이한열군의 피...
운영자 | 2021-12-11 18:35 | 조회 수 32
-
- 2. 신학적 문제 정리
- 2. 신학적 문제 정리 먼저 신학적으로 문제되는 몇 가지 주제를 정리하겠다. 첫째는 자살문제이다. 전태일의 분신을 놓고 그리스도교회 안에서 자살에 대한 자세가 뚜렷이 드러났다. 대부분의 보수교단에서는 자살은...
운영자 | 2021-12-11 18:35 | 조회 수 64
-
- 3. 민중사건 속의 그리스도
- 3. 민중사건 속의 그리스도 이제 우리의 현장으로 돌아와보자. 예수의 십자가사건은 그의 민중에 의해서 계속 연쇄폭발현상을 일으키면서 팔레스틴을 넘어 세계의 제국인 로마로 진격해 들어갔다. 그 과정은 순교자의...
운영자 | 2021-12-11 18:35 | 조회 수 78
-
- 1. 민중운동에서 민중신학으로
- 민중운동과 민중신학 1. 민중운동에서 민중신학으로 '민중운동과 민중신학'이란 개념은 민중신학에 앞서 민중운동이 있었다는 것을 전제한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민중신학의 발상지는 교회도, 대학도 또는 서재도...
운영자 | 2021-12-11 18:32 | 조회 수 38
-
- 1) 민중신학 이전의 신학
- 2. 민중신학의 눈으로 본 성서 1) 민중신학 이전의 신학 그러면 이 민중신학은 무엇을 말하였으며, 어디까지 왔는가? 민중신학은 민중을 객체로 하는 학문이 아니다. 그것은 민중이 주체가 되어 일으키는 민중사건에...
운영자 | 2021-12-11 18:31 | 조회 수 22
-
-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 2) 구약은 민중해방의 사건이다 그런데 민중사건을 체험한 신학자의 눈에 성서가 전혀 다르게 나타났다. 그것은 성서 자체가 민중사건의 증언이라는 사실이다. 물론 성서 안에도 군주 중심의 이데올로기가 산재해 있...
운영자 | 2021-12-11 18:31 | 조회 수 57
-
- 3. 한국 역사 속에서 민중신학의 과제
- 3. 한국 역사 속에서 민중신학의 과제 이상은 1970년대 한국의 민중사건에 충격을 받은 눈으로 본 성서의 맥(脈)이다. 그러면 이것으로 민중신학의 과제는 끝났는가? 그렇지 않다. 민중사건을 체험하게 되면서 성서...
운영자 | 2021-12-11 18:30 | 조회 수 64
위로